[조선미술사] 조선시대의 미술과 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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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시대 미술의 시대적 배경

2. 조선시대 미술의 특징

3. 조선시대의 사상이 미술에 끼친 영향

4. 도화서를 중심으로 한 조선시대 미술교육

5. 조선 초기 회화사 - 도화서 출신 화가들의 활동

6. 조선 중기 회화사 - 문인화의 쇠퇴와 독자적인 화풍 이룩

7. 조선 후기 회화사 - 새로운 미술경향, 민화의 등장

8. 맺음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고려를 뒤엎고 새로운 조선왕조를 세운 이성계와 그를 뒷받침해 준 사대부들은 유교적인 이상정치를 표방하여 고려의 불교 선양 기풍과는 다른 숭유억불 정책을 취했다. 이는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유교적 신분제도의 확립과 학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기풍의 진작, 특히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인 성리학에 대한 수많은 선비들의 심도있는 연구는 한국 사상계의 독자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원래 성리학은 송나라 때 신유학으로 일컬어지면서 크게 일어났던 것인데, 이것이 그 당시에 일어난 원인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꼽을 수 있다. 첫째는 안록산의 난 이후 수많은 민란으로 인해 당의 귀족사회가 무너지면서 나타난 사회적 혼란을 유학의 부흥으로 극복해보고자 했던 점이며, 둘째는 불교와 도교에 비해서 형이상학적 깊이가 빈약한 유학에 새로운 형이상학적 깊이와 체계를 부여하려고 했던 데서 새로운 성리학이 진취적인 철학자들을 중신으로 크게 일어났던 것이다.
이러한 신유학은 새로운 조선왕조의 통치이념에 적합한 것이었다. 개인보다 사회와 국가를 중요시 여기는 유학의 이념은 고려의 정신적 기반이었던 불교를 대체할 수 있는 철학으로 생각되었다. 우리나라의 선비들이 받아들였던 것은 정호와 정이 형제에 의해 일어나 주희(朱子)에 의해 집대성되었던 정주학 계통의 성리학이었다. 우주와 인성에 대한 심도있는 형이상학적 탐구를 펼쳤던 성리학은 한국에서 더욱 깊이 있고 오묘한 발전을 이루면서 기라성 같은 철학자들을 배출했다. 화담 서경덕과 퇴계 이황, 율곡 이이, 녹문 임성주에 이르기까지 한국 성리학의 깊이 있는 연구성과는 유교적 미의식을 형성케 하고, 그에 의한 새로운 미술의 성격을 확립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 시대의 참된 유학자들은 사사로운 감정에 흔들이는 것을 경계하고, 재물이나 벼슬에 대한 욕심을 버린 정의롭고 청빈한 삶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러한 기풍은 화려하고 감각적인 채색화보다 담백한 수묵화를 유행하게 했고, 소박하고 정적인 아름다움이 감도는 백자를 선호케 했으며, 자연미를 살린 목공예를 발달케 했던 것이다. 한편 불교나 도가사상도 유학이 주도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그 나름의 영향력을 지속시키고 있었으니, 불교회화와 사찰건축 및 산수화에서 특히 그러한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시대 미술의 특기할 만한 현상으로서 민화의 발생과 전개를 들 수가 있다.
참고문헌
조선미술사 개요, 리여성, 한국문화사
조선미술사 기행, 이태호, 다른세상
조선과 예술, 柳宗悅, 박재삼 역, 범우사
한국미술사, 김원룡·안휘준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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