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수업의 원리, 교수-학습 모형 등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배경

Ⅱ. 구성주의의 개요

Ⅲ. 구성주의의 특징
1). 학습자 주도의 이해의 구성
2). 현재의 이해에 의존하는 새로운 학습
3). 학습을 촉진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4). 실제세계 과제를 이용한 유의미 학습

Ⅳ. 구성주의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Ⅴ. 구성주의의 수업의 원리

Ⅵ.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
1). 문제중심학습
2). 인지적 도제 모형
3). 집단 학습모형
4). 인지적 융통성 모형
5). 앵커드 교수모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학습자 주도의 이해의 구성
학습자는 지식구성 활동에 있어서 외부에 있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 이며 반성적인 학습태도로 의미를 구성해야 한다. 따라서 자기주도성은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을 위한 전제조건이 될 뿐만 아니라 학습의 전이와 타당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매우 실제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필수적 조건이기도 하다.

2). 현재의 이해에 의존하는 새로운 학습
정보를 의미 있게 만드는 데에는 현재이해(배경지식)의 역할이 중요하다. 구성 주의자들은 더 나아가서 새로운 학습이 현재 이해의 바로 그 맥락에서 해석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습자는 지구가 여름에 태양에 보다 가까워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여름은 겨울보다 따뜻하다고 결론을 내린다(북반구에서). 이것은 납득이 간다. 들고 있는 촛불이나 뜨거운 난로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더 따뜻하다고 느낄 것이다. 그러므로 이 경험에 근거하여 지구의 축이 기울었다는 실제적 설명보다 태양에 가까이 다가갔다는 결론이 더욱 납득이 간다. 계절에 대한 이해는 초와 난로와 관련된 경험의 맥락 에서 구성된다. 배경지식의 습득, 질. 양적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부모, 다른 가족, 혹은 교사에 의해 제공된 경험, 높은 동기, 혹은 높은 능력과 같은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참고문헌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조연순, 출판사: 학지사 (2006)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여광응 외 6명 공저 (2004)
『교육공학 및 수업기법』 함명식, 태일사 (2006)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윤공보 외 2명 공저(2003)
『구성주의적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방안』, 김정겸, 공주대학교 교육연구소(2000)
『구성주의와 영어협동학습』(이상권ㆍ윤인섭), 인하공업전문대학 (2006)
『구성주의 학습 환경에 기초한 초등 실과 교육과정 재구성 전략의 질적사례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류혜남 (2001).
http://cafe.daum.net/new-eduguid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탐구 수업모형 - 통일 과정과 통일 이후의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모형은 의의를 잡는다. 이 모형은 집단 구성원들의 만남과 상호 교류의 과정을 통해 민주적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에 중요한 가치 및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또 한 학생들 상호간의 유대를 강화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학급 구성원들 간에 폐쇄적, 배타적, 경쟁적 태도보다는 개방적, 포용적, 협동적 태도가 길러질 수 있는 것이다.② 구성주의적 접근 : 최근에 교육학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성격은 집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발달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설계이론과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모형,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비판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사회적 배경1.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 비교2. 구성주의의 기본입장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

  • 교수법
  • 교수법1. 강의법2. 문답법3. 토의법4. 버즈학습5. 역할 놀이 수업모형1. 강의법ㆍ가장 오래된 전통적 교수 방법ㆍ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2. 문답법ㆍ질문과 대답으로 이루어지는 수업ㆍ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반응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 제공 필요ㆍ질문을 모호하게 할 경우, 교사가 원하는 방향의 대답이 나오기 힘듦ㆍ질문이 너무 어렵거나 학생들의 능력 수준을 초월하는 것으로 인식되면 질문의 인지적 수준을 낮춤으로써 질문을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교수-학습을 묘사하기 위해서 비계(scaffold)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비계는 사전적으로 건축현장에서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발판을 의미한다. 사회적 환경은 아동으로 하여금 계속 새로운 능력들을 구축하게 하는데 필수적인 비계 혹은 지원체계이다. 이 용어는 개별지도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들을 판별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자들에 의해 소개된 개념이다. 교육적인 상황 내에서 비계설정을 처음으로 연구한 학자는 Wood이다. Wood는 근접발달영역에서

  • 구성주의 교육학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목 차 구성주의자 교육이론Piaget의 인지발달이론 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구성주의자 이론 - 수업모형결 론구성주의자 교육이론이란?교육학의 성립?학문 : 철학 -> 이론 -> 방법구성주의자 교육 Or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수-학습구성주의자 교육 이론구성주의 철학발생론적인지발달 이론?인지적 도제 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상황 학습이론정황교수 이론사회발달 이론 구성주의자 교육이론Piaget의 인지발달이론 V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