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열대] 슬픈열대 A+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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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단순한 내용요약이 아닌 스스로의 생각과 느낌을 중심으로 작성한 A+ 감상문입니다.
목차
1. 레비스트로스의 생애와 학문

2. 작품의 내용 및 분석

3. 사고의 모순점과 문화 상대주의

4. 원시인 사회를 통해 본 인간의 본질

5. 문명이라는 이름의 ‘야만’. 인류의 획일화 앞에 선 ‘슬픈 열대’

6. 맺음말
본문내용
클로드 레비-스트로스(Claude Levi-Strauss)는 1908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태계 프랑스인 화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인류학자로서 세계적 명성을 얻었지만 원래는 철학자로 출발했다.생후 2개월 때 프랑스로 옮겨져 파리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했으며 1931년 철학 교수 자격 시험에 최연소 합격한 뒤 중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했다. 그는 1935년 브라질 상파울루대학 교수로 부임했고 이곳에서 주말과 방학을 이용해 아마존강 유역 원주민 사회를 답사하면서 인류학에 눈을 떴다. 1939년 귀국한 레비-스트로스는 제2차 세계대전 발발 후 미국으로 피신함으로써 인류학자로서 학문적 생애에 도약의 발판을 얻게 된다. 뉴욕신사회 조사연구원에서 8년간 머물면서 그는 당시 만개하던 미국의 인류학 연구 성과를 흡수했다. 저명한 구조주의 언어학자 야콥슨과 깊이있는 학문적 대화를 나눔으로써 구조주의 방법론을 터득한 것도 이 무렵이다. 1948년 파리의 인류학 박물관 부관장으로 돌아온 레비-스트로스는 이듬해 '친족의 기본 구조'라는 방대한 저서를 출간했다. 구조주의 방법론을 결혼과 친족 관계 분석에 적용한 이 저서는 학계와 사상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인류학자로서 그의 지위를 확고하게 했다. 1955년에는 브라질 원주민 부족들의 민족지를 중심으로 자기의 사상적 편력 등을 담은 철학적 기행문 '슬픈열대'(박옥줄 옮김·한길사)를 발표했는데 이 역시 독서계에 큰 화제가 됐다. 이후 레비-스트로스는 파리대학 고등연구원 원시종 연구교수(1950 년), 콜레주 드 프랑스 사회인류학 정교수(1959) 등을 역임하며 정력적인 연구와 집필을 계속했다. 특히 구조주의 방법을 신화 분석에 적용하는데 몰두하여 1964년 '신화학' 제1권(임봉길 옮김·근간)을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1971년까지 전4권을 차례로 내놓음으로써 구조주의 인류학을 완성했다. 그는 1981년 한국을 방문하는 등 80년대 중반까지도 전세계를 돌며 강연과 조사활동을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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