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에 약진하는 신뢰마케팅 전략] 불황기에 약진하는 신뢰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신뢰
1.신뢰의 정의
2.신뢰가 마케팅의 배경
3.신뢰마케팅의 효과

Ⅲ.불황기 마케팅
1.불황기 소비코드
2.불항기 마케팅 전략

Ⅳ.신뢰마케팅 전략과 사례
1. 전문성을 키워라
1)유닉스 전자
2. 정말 배려하고 있다고 믿게 하라
1)동양매직
3. 정직하라, 솔직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라
1)콤프USA
2)미국 식품업계 마케팅
4. 사회활동과의 연계(기업 이윤의 사회환원운동)
5.체험마케팅
6.생산과정을 보여주기
7.스스로 허락하게 하라 (퍼미션 마케팅)
1) 네덜란드 잡지 Ode
2) 레인콤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입소문 효과와 재 구매로 인한 마케팅 비용의 감소
‘입소문 효과’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기법이다. 꿀벌이 윙윙거리는(buzz) 것처럼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해 말하는 것을 마케팅으로 삼는 것으로, ‘입소문마케팅’ 또는 ‘구전마케팅(word of mouth)’이라고도 한다. 입소문 효과의 장점과 단점으로는 매스미디어를 통한 마케팅기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며 기존의 채널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여론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을 찾아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공급을 제한하고, 커뮤니티를 잘 활용해야 한다. 또한 일정한 궤도에 오르면 광고와 매스미디어를 활용하고, 입소문은 부정적인 면도 갖추고 있으므로 만약의 사태에 항상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입소문 마케팅은 마케팅 담당자가 수행하는 마케팅이 아니다. 기업이 아니라 고객이, 자발적이면서도 '열광하는 팬(raving fans)'이 대가를 바라지 않고 마케팅 해 주는 것이다. 이들이 감동해서 스스로 움직일 만한, 그리고 '얘기할 만한 가치가 있는(worth talking about)' 제품과 서비스가 없는 기업이라면 출발부터 잘못됐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입소문 낼 연구를 하기 전에 제품 개발과 서비스 개선에 매진해야 한다.

브랜드 확장의 용이성
소비자들로부터 신뢰성을 획득한다면 그로 인하여 자사 기업의 브랜드의 가치를 높임으로 인한 여러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브랜드를 확장의 용이성이다. 브랜드 확장이란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이란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갖는 한 브랜드의 이름을 다른 제품 군에 속하는 신제품의 이름에 확장하여 사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여기서 확장이란 의미는 브랜드의 이름을 신제품에 그대로 쓰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유사한 이름이라는 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범위에서 약간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진 브랜드가 확장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과 '다른 제품 군(Different Category)'에 속하는 신제품으로의 확장이라는 점이다.
브랜드확장의 이점에 대하여 살펴보면, 첫 번째로 손쉽게 신규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당해 브랜드의 강점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신제품에 대해 지각하는 위험을 줄여줌으로써 새로이 진출한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신뢰감을 획득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신규 브랜드 런칭에 따른 막대한 초기비용을 상대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피할 수 있다. 하나의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는 작업은 매우 어려워서 많은 시간과 비용, 인적 투자를 필요로 한다. 브랜드가 탄생하기까지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 환경분석, 소비자리서치, 브랜드 컨셉 개발, 브랜드네임 및 로고 개발 등 정교한 작업이 요구된다. 이는 내부 전문인력의 인건비를 제외하고도 최소 수천 만원에서 1억 이상의 비용과 6개월에서 1년 이상의 기간이 투자 되야 하는 만만치 않는 작업이다. 또한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표권 보호의 문제도 해결될 수 있는 것이다. 네 번째로는 포장 면에서 규모의 경제효과 및 전시효과를 노릴 수 있다. 동일한 브랜드가 여러 제품들에 유사하거나 동일한 포장을 적용할 경우 이러한 포장의 공유에서 오는 비용절감효과를 무시할 수 없으며, 또한 슈퍼마켓에서 유사한 포장의 여러 제품들을 진열함으로써 오는 전시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다. 5.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은 당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화할 수도 있다. 브랜드 확장이 성공했을 경우, 소비자들에게 당해 브랜드에 대한 기존 연상을 강화시켜주거나 새로운 연상을 추가시킴으로써 당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시킬 수 있다.

다른 차별화 전략을 행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밑받침
일단 기업의 부단한 노력을 통해 소비자들간의 신뢰를 형성하고 기반을 갖게 되면 다른 마케팅전략을 사용하는 데 더욱 효과적인 힘을 발휘하게 된다. 왜냐하면 당해 상품이나 기업에 대한 고객들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갖고 있는 근본적인 인식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關係마케팅에서 信賴性, 感情的 沒入의 役割 및 非强壓的 힘에 關한 硏究
崔廣一 저 | 全北大 經營大學院 발행

환대기업의 관계마케팅에서 신뢰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수경 저 | 계명대 대학원 발행, 관광경영학 전공

공공분문 마케팅의 신뢰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전제상 저 | 고려대 대학원 발행, 행정학 전공

公共部門 마케팅의 信賴 影響要因에 관한 硏究
全濟相 저 | 高麗大學校 발행, 行政學科 전공

백화점 관계마케팅의 신뢰와 몰입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홍순균 저 | 한국외국어대 세계경영대학원 발행, 국제경영학 전공

百貨店 관계마케팅의 信賴와 沒入 및 成果에 미치는 影響要因
洪淳均 저 | 韓國外國語大學校 발행, 국제경영학과 전공

가상공동체 참여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관계마케팅적 접근
김은미 저 | 전남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과 고객 신뢰와의 관계연구
이희숙 저 | 동국대 경영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인터넷 쇼핑몰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봉규 저 | 중앙대 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대학병원 검진고객의 만족도에 따른 재이용 의사에 관한 연구
전은주 저 |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 발행, 보건행정학 전공

관계적 교환에 있어 신뢰와 가치, 충성도에 관한 연구
권신애 저 | 충남대 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의사-환자간의 관계와 의료서비스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박성준 저 | 東亞大 大學院 발행, 경영 전공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후기 메시지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
지운철 저 | 충북대 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네요 ㅎㅎ
  • news***
    (2010.04.24 22:42:44)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Unilever 사회적 책임 사례 분석
  • 신뢰는 물질적으로 환산되기는 어렵지만 그 값어치를 따지기 힘든 눈에 안 보이는 중요한 자산이다. 기업에게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을 위해 나눔을 실현해야 한다고 요구하기보다는 나눔이 결과적으로 기업과 사회 양자에게 이익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시키는 일이 더 효과적일 지 모른다. 특히 우리와 같이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기업이 많지 않은 경우 사회공헌활동을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인식하고 과강함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마케팅 전략 - 불황 탈출을 위한 6가지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 불황 탈출을 위한 6가지 마케팅 전략최근 불황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기업들은 이를 타개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불황기의 마케팅 활동은 여러 가지 면에서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러한 제약이 있는 불황기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전세계적인 불황으로 많은 기업들이 판매감소, 가동률 하락, 이윤저하 등의 고통을 겪고있다. 게다가 최근 불황이 장기화될

  • [국제마케팅] 유니클로의 마케팅 전략
  • 전략적 파트너십 제2기 5개년 기획’으로 지난 2010년 7월 20일 발표한 유니클로와 도레이의 제휴강화기획으로 2006년부터 체결된 양 기업의 업무제휴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도레이가 모든 원재료의 수급부터 완성품으로 만들어지기까지를 도레이가 담당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상품을 유니클로가 판매하는 역할분담으로 이루어졌다.이를 위해 도레이는 올해 7월 방글라데시에 유니클로 전용 공장건설을 시작했고 또

  • [다국적기업] 도요타의 글로벌 기업 전략
  • 마케팅의 우수함, 그리고 디자인등 개발력의 획기적이 도약으로 선방했지만 이제 엔저, 원고의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도요타는 그동안 중요하게 추구해온 개발의 기기단축이나 해외 싼 부품자재의 개발과 사용에 문제가 터지면서 신중함을 추구하는 분위기가 형성이 되며 규모경쟁은 제동이 걸릴 것이다.이것은 현대, 기아자동차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고 교훈이 될 것이다. 품질은 기업의생명임이 임증이 된 상황이므로 매년 계속되는 노사분규등과

  • [경영전략] 도요타의 경영혁신 분석
  • 신뢰를 더욱 얻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2) 도요타 시스템의 찬반양론일본 제1의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는 일본을 넘어서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맹위를 떨쳤다. 렉서스로 대변되는 고급브랜드에서 베스트 셀링 카에 선정되기도 했던 캠리, 친환경차량의 대명사인 프리우스까지 일본식 경영전략과 생산시스템을 바탕에 둔 도요타의 약진은 멈출 줄 모르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2009년 8월의 렉서스 폭발사고 이후 미국을 비롯하여 유럽, 중국, 남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