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 보석디자이너] 보석의 정의, 보석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산호보석, 보석 디자이너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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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보석의 정의

Ⅲ. 보석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1. 구매의사 결정과정
2. 구매의사 결정과정 이론
3. 보석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모델 설정

Ⅳ. 산호보석
1. 산호의 생산지
2. 산호의 색상의 종류
1) 적색산호
2) 핑크 산호
3) 백색산호
4) 흑색 산호
3. 산호의 효능

Ⅴ. 보석 디자이너
1. 직업개요
2. 연봉
3. 보석 디자이너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름답고 귀한 물질로 자신을 돋보이게 가꾸는 일은 창조주가 인간을 이 땅에 만든 이후 지금까지 끊임없이 행하여져 왔다. 그동안 밝혀진 많은 고고학적 자료에 의하면 석기시대의 원시 인간들은 돌조각이나 동물뼈 등으로 몸을 장식했으며, 청동기와 철기 시대에는 돌에 이들을 세팅(seeting) 하기도 하였다. 오천여년전에 만들어진 고대 이집트의 무덤 벽에는 금속을 정제하는 장인의 모습과 함께 공작석이나 라피스 라쥬리로 아름다운 보석을 만들고 있는 연마사의 그림이 있다. 고대 사람들은 보석을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장신구로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권력이나 행운의 상징, 또는 악을 쫒아내는 주술적인 힘을 가지는 신비로운 물체로서 사용하기도 하였다.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보석이 지니는 의의 및 가치도 많이 변하였다. 현대인들은 보석을 아름답고 화려하게 꾸밀 때 사용하는 장신구로서, 그리고 결혼과 같은 인생의 중요한 계기를 기념하기 위한 상징물로, 또 어떤 경우에는 자산 증식을 위한 투자의 대상으로도 소유한다.

Ⅱ. 보석의 정의
보석으로 사용되는 광물수는 약 120 여종에 이르나 시중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보석은 약30 여종이라 말할 수 있다. 보석에는 천연보석 이외에도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합성석, 인조석, 모조석 등 현대 과학에 힘입어 정교하게 처리한 보석류가 다양하게 존재함으로 아래와 같이 정의해 본다. 보석의 정의 천연적 화학 변화에 의해 무기적으로 생성된 고체 광물로서 현재 알려진 광물수는 3000 여종이나 되자만 다 보석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보석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아름다움 - 보석의 최우선적으로 요건이 아름다움이다.
○ 희소성 - 양이 많아서 누구나 쉽게 소유할 수 있다면 보석으로 가치가 없다.
○ 견고성 - 견고하기 위해서는 경도와 인성이 커야 한다. 경도는 마모나 긁힘에 견디는 능력, 젤인성은 충격에 견디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전통성 -보석 광물로서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로부터 선호되어온 전통성을 지녀야 한다.
참고문헌
강영순(1996), 귀금속 보석 시장의 고객 시장 세분화 및 상품시장 구조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
김문영, 천연보석과 처리보석 대한광업진흥공사
김종덕(2003), 보석 및 보석학, 우성 출판사
윤충원, 귀금속·보석가공산업의 경영실태와 국제경쟁력 분석, 전북대학교
조기선·이두희(1994), 보석 감별론, 고려원미디어
조기선·이두희(1994), 보석학 일반, 고려원미디어
조지 쿤즈, 보석 전문가, 티파니 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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