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별자리] 별의 종류, 별의 이름, 별의 속도, 잘 알려진 별자리, 별자리로 보는 점, 계절별 별자리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별의 종류
1. 항성
2. 행성

Ⅲ. 별의 이름
1. 고유 이름
2. 문자 명명법
3. 숫자 명명법

Ⅳ. 별의 속도

Ⅴ. 잘 알려진 별자리
1. 베텔게우스(Betelgeuse)
2. 스피카
3. 리겔
4. 시리우스
5. 안타레스
6. 베가(직녀)
7. 알타이르(견우)
8. 데네브(북십자성)
9. 카펠라
10. 프로키온
11. 카스트로
12. 플룩스
13. 레굴루스
14. 아크투루스
15. 알데바란

Ⅵ. 별자리로 보는 점
1. 물병자리
2. 물고기자리
3. 양자리
4. 황소자리
5. 쌍둥이자리
6. 게자리
7. 사자자리
8. 처녀자리
9. 천칭자리
10. 전갈자리
11. 사수자리
12. 염소자리

Ⅶ. 계절별 별자리
1. 봄철의 별자리
2. 여름철의 별자리
3. 가을철의 별자리
4. 겨울철의 별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별은 대부분 수소로 구성된 성간물질이 중력 수축을 하여 태어나게 된다. 성간 구름이 점점 빨리 회전하면서 중심 방향으로 중력 수축을 함에 따라 내부의 온도는 서서히 상승한다. 온도가 1만 도에 이르면 대부분의 수소들은 전리하고, 마침내 중심 온도가 1천만 도에 이르면 핵융합에 의하여 에너지를 내기 시작한다. 즉 별이 빛나기 시작한다. 그 웅대한 장면을 한 번 상상하여 보라! 이리하여 마침내 별 하나가 탄생하는 것이다. 이 때 중력 수축한 성간물질의 양이 해 질량의 1/10보다 작으면 온도는 1천만 도에 도달하지 못한다. 즉 핵융합이 일어나지 못하여 별은 태어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우리 태양계 행성의 하나인 목성은 수소 가스로 구성된 채 태어나지 못한 별이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성간물질의 질량이 해 질량의 100배가 넘으면 중력 수축이 일어날 때 내부 온도가 너무 높아 여러 조각으로 나뉘어져서 여러 개의 별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이 성단의 탄생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대부분의 별들의 질량이 해 질량의 1/10 보다는 크고 100배 보다는 작다고 보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근거에서 비롯된 것이다. 해 정도의 질량을 가진 원시별은 현재 해보다 1000배 이상 밝으며, 그 크기도 100배가 넘는다고 한다. 이후 약 1000만 년 동안 중력 수축하여 결국 안정된 상태에 이르게 되는데, 해 같은 별의 수명 약 100억 년에 비하면 거의 순식간에
참고문헌
김동훈·김지현(1999) : 풀코스 별자리 여행, 현암사
박석재 : 우주를 이해하는 지름길, 선두과학사
엘스케 P. 스미드 외(1991) :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서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이태형 : 쉽게 찾는 우리 별자리
존 그리빈(2002) : 스페이스, 성우
한국지구과학회(1996) : 지구환경과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Michael Zeillik(1997) : 대한교과서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분석(1) 외식업 시장환경 분석(2) 경쟁환경 분석(3) 소비자 분석2) 아웃백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3)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석(4)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7PS)(5) 아웃백의 향후 마케팅 전략11. 패밀리 레스토랑 T.G.I Fraidays1) 경쟁사 분석(1) 공통점(2) 경쟁 레스토랑의 특징2) 소비자 환경3) 내부 분석(1) 맛, 분위기(2) 차별 화된 서비스(3) 업계 최고의 시장 점유율4) STP 전략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 [예능] 미술색의 역사와 한국의 색
  • 잘된다는 점에서 조화의 상징이며, 사기, 악행, 질투, 증오, 시기, 폭력에 몰두해 있는 있는 사람에게는 참을 수 없는 고통스러운 색이다. 긍극적으로 진실을 잘 드러낸다. ‘하양’은 우리가 흔히 쓰는 ‘하얀 색’의 함의(含意)로서, 순수하고 고유한 우리의 색이름이며 삼원색 중의 하나이고 또한 오정색(五正色) 중의 하나로서 명사이다. 형용사로서는 ‘하얀’이 있고, 부사(副詞)로서는 ‘하얗게’가 있어 이처럼 간단한 어미변화 하나만으로도 명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분석(1) 외식업 시장환경 분석(2) 경쟁환경 분석(3) 소비자 분석2) 아웃백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3)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석(4)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7PS)(5) 아웃백의 향후 마케팅 전략11. 패밀리 레스토랑 T.G.I Fraidays1) 경쟁사 분석(1) 공통점(2) 경쟁 레스토랑의 특징2) 소비자 환경3) 내부 분석(1) 맛, 분위기(2) 차별 화된 서비스(3) 업계 최고의 시장 점유율4) STP 전략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 10월 활동 프로그램 책 문학이야기
  • 주제주프로그램활동내용자연 속으로!1주하늘나라 여행별에 관한 책을 읽고 별자리 관찰일지 쓰기2주공룡 시대공룡에 관한 책을 읽고 여러 가지 공룡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벤다이어그램으로 구별해보기3주씨앗에서 열매가 열리기까지식물이 씨앗에서 점점 성장하여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과정을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로 만들기4주우리가 사는 자연반 친구들과 함께 우리가 사는 자연을 게시판으로 꾸며보기

  • [창업과디자인]최종 요약 정리본
  • 점, 약선음식전문 점 등이 있다. 스페셜티올개닉 커피는 스타벅스나 커피빈처럼 기호에 따라 배리스타의 도움으로 커피를 선택해 마시는 고급커피점. 약선음식은 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 는 음식으로서 대장금 음식을 연상하면 된다.-이전의 창업트렌드가 업종 중심이었다면 올해 5가지 트렌드의 특징은 업종과 무관한 형태 중심의 트렌드라는 점이다. 따라서 어느 업종이 잘 될 거라는 예측은 무의미하며 업종과 상관없이 트렌드 형태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