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바울, 바울신학, 전도여행] 바울신학의 요소와 사도바울의 제1차 전도여행, 사도바울의 제2차 전도여행, 사도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 사도바울의 제4차 전도여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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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바울 신학의 요소
1. 유대교적 요소
2. 율법적 요소
3. 신비적인 요소

Ⅱ. 사도바울의 제1차 전도여행

Ⅲ. 사도바울의 제2차 전도여행

Ⅳ. 사도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
1. 에베소(행 18:18-19:41)
2. 마게도니아와 아가야 지방에서(행 20:1-6)
3. 밀레도에서 예루살렘까지(행 20:7-16)
4. 예루살렘에서(행21:17-26:32)

Ⅴ. 사도바울의 제4차 전도여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바울 신학의 요소
1. 유대교적 요소
바울사상에 어떤 요소가 있느냐 하는 문제는 또 하나의 문제가 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에게는 유대적 요소가 있다는 점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유대인으로 랍비교육을 받았다.(랍비란 유대인들이 교사를 부르는 존경의 칭호이다.) 그래서 그의 서신중에는 랍비들이 잘 쓰는 어투와 논리의 방식이 들어있다. 즉 개념과 개념을 대립시키는 방식이 그것이다. 그래서 사상과 사상을 엄밀히 구분시키려는 것이다. 그리고 죄와의, 죽음과 생명, 옛사람과 새사람, 율법과 복음, 육과영, 멸망과 구원, 아담과 마지막 아담(예수), 등과 같이 문제를 대립시키면서 결국에는 모든 문제를 그리스도 안에서 해결하려고 했다. 즉 바울은 자기의 다메섹 체험을 분기점으로 삼고 대조적 방식으로 표시했다. 로마서 7장의 영에 속한 사람과, 육에 속한 사람을, 대조하면서 말하고 있다. 고전 2장에는, 세상 지식과 십자가의 도를, 대조시켰다. 이 대조의 개념은 고린도전서 15장 40-44절에서는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해의 영광도 다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죽은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 즉, 또한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하였다.
고후 4장 8-10절에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다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핍박을 받아도 버림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라 함은 그의 대조 개념을 능숙한 수사문장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바울의 문장에서 그의 독특한 인생 체험을 기초로 하면서도 유대적 요소로 희랍적 어떤 문학에 못지않는 글을 쓰고 있다. 바울의 문장에는 희랍적 문학서와 달라서 질적으로 상반되는 것들이 서로 교차하고 있어서, 이 세상문학에 비교할 수 없다
참고문헌
△ 방월석(1991), 바울의 예수 지식, 서울신대 석사학위
△ 알란 스트링펠로우, 두란노서원 역(1994), 인물별 성경연구, 도서출판 두란노
△ 이성춘(1990), 바울신학에 있어서 직설법과 명령법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신대원에 제출된 석사논문
△ 조병수(1992), 바울의 동역자와 대적자, 도서출판 하나
△ 크리스티안 디츠펠빙거, 조경철 역(1996), 사도바울의 회심사건, 도서출판 감신
△ E, P, Sanders, 이영립 역(2001), 바울, 시공사
△ Wm, M, Ramsay, 박우석 역(1994), 사도바울, 생명의 말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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