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서비스] 무선인터넷서비스의 개념, 특징과 무선인터넷서비스의 내용, 국내외 시장 현황, 국내 동향 및 미국 무선인터넷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무선인터넷서비스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무선인터넷서비스의 개념

Ⅲ. 무선인터넷서비스의 특징
1. 위치 기반 정보 서비스
2. 신속한 정보 취득의 중요성
3. 모빌 오피스(mobile office)
4.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5. 기존 유선 인터넷과의 차이
6.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발전방향

Ⅳ. 무선인터넷서비스의 내용
1. 위치 기반 서비스
2. 개인 기반 서비스
3. 실시간 기반 서비스
4. 음성 기반 서비스
5. 통합화를 통한 서비스

Ⅴ. 국내외 무선인터넷서비스의 시장 현황
1. 세계
2. 국내

Ⅵ. 국내 무선인터넷서비스의 동향

Ⅶ. 미국 무선인터넷 사례
1. 무선데이터 통신의 정의와 분류
2. 시장현황
3. 무선 데이터 통신의 애플리케이션
4. 결론

Ⅷ. 향후 무선인터넷서비스의 발전 방향
1.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 서비스 융합(convergence)
2. 발전 방향 모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차세대 정보통신서비스는 정보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서비스가 대세를 이룰 전망이다. 유·무선 통합서비스, 정보·통신 융합서비스, 음성·데이터 결합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차세대 정보통신서비스는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가 아닌 기존 방식에서 한 단계 발전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무선인터넷은 유선인터넷에 비하여 아직까지는 많은 제약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공급 중심의 소극적이고 정적인 서비스 방식이 향후에는 수요자 중심의 적극적이고 동적인 서비스 변환될 것은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 특히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이 가진 특성과 장·단점이 서로 상충되는 측면도 있지만, 상보적인 성격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호연계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결국 무선인터넷 또한 현존하는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한 서비스모델인 동시에 그 빈틈(niche)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부분들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한계가 극복되고, 빈틈이 메워지는 것이다. 컴퓨터와 휴대전화로 대변되는 정보기기와 통신기기가 기술적으로 융합되면서 통신과 방송, 인터넷 등의 정보서비스도 점차 통합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적 융합화와 서비스 통합화의 중심에 무선인터넷이 자리잡고 있다.
초기 미국 국방성에서 개발된 인터넷 개념이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일반 대중들도 네트워크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는 1단계를 거쳐 1990년대 들어서는 e-commerce, e-business 등 인터넷의 상업적 이용을 주로 하는 2단계, 즉 󰡐닷컴(.com)시대󰡑가 주종을 이루었다. 하지만 󰡐닷넷(.net)시대󰡑가 도래했다고 할 수 있다. 세계적인 주요 사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 휴렛팩커드 등도 유·무선 인터넷 기반(네트워크)에서 모든 기기가 연동되는 3단계 인터넷시대로의 진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한주(2000), 무선인터넷서비스 소비자의 Needs는, 무선인터넷포럼 코리아 2000 발표자료
무선인터넷백서편찬위원회(2001), 무선인터넷백서 2001, 소프트뱅크미디어
박진형․구자춘(2001),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국내․외 동향도 시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기혁․배석희․이근호(2002), 차세대무선인터넷기술, 진한도서
이윤식·김판석·오철호(1997), 21세기 우리나라 정보통신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행정학회 정보통신정책세미나
한국전자통신연구원(2000), 무선인터넷서비스 수급구조 및 전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텐츠산업]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성공사례(엔씨소프트, 케이벤치)를 통해 본 해외시장 접근법과 향후 전략 분석
  •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성공사례(엔씨소프트, 케이벤치)를 통해 본 해외시장 접근법과 향후 전략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컨텐츠의 개념정의와 유형Ⅲ. 컨텐츠 산업Ⅳ.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경로와 거래1. 디지털 컨텐츠 유통 경로2. 중개상 거래Ⅴ. 컨텐츠 기술 동향Ⅵ. 일본 및 국내 디지털 컨텐츠 산업 현황1. 일본1) 온라인 디지털 컨텐츠의 시장규모2) 유통구조2. 한국Ⅶ. 디지털 컨텐츠의 저작권 현황1. DRM의 개요2. DRM의 배경3. DRM의

  • [u-City의 이해와 사업전략 ] u-City의 이해와 사업전략
  • 개념으로 적용될 수 있다. 특히 계획 수립 단계에서 기본적으로 정책, 환경, 조직, 프로세스 등에 대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과업을 착수해야 향후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최소화 할 수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City 가 아직 구축 이전의 단계이므로, ISPM E1의 정보화 요구사항의 요건과 같이, 기존 국․외 u-City 사업의 현황과 정책적, 사업적 및 운영․관리 측면의 기존 연구를 조사하였고 이를 통한 u-서비스의 우선순위 분석 사례를 고찰하였다. Ⅱ. u-Cit

  • [졸업논문][산업공학] 유비쿼터스 기술 발전에 따른 실버산업의 발전방향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노령인구의 증가 추세와 함께 국내 실버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을 살펴본 다음 선진국의 실버산업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사회적 위기로 인식되는 고령화 사회의 특징과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국가적 과제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더불어 국가의 주도하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내어 우리나라 노인복지 서비스의 발전은 물론 노인복지의 욕구 해소를 도모하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를 디지털 복지

  • [글로벌지역연구] IT산업의 디지털경쟁력
  • 현황 및 전망2-1. 개요2-2. 국내 기술 개발 및 표준화 동향2-3. 기술개발 계획과 산업화2-4. 기대효과2-5. 결 론3. IT기업의 사례분석3-1 인텔의 IT제품4. IT산업의 효과4-1. IT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의 실질적 예4-2. IT가 소비자 에게 미치는 영향 및 실질적 예5. 국내 IT 산업의 문제점5-1. 문제점5-2 국내 IT 산업의 문제점 해결책(육성방안)6. IT산업의 기술 및 산업 발전전망6-1. 정보통신기술 발전추세 6-2. 정보통신산업의 위상과 향후 전망 1.국내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무선 통합 망내 할인을 통해 시장지배력이 전이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④ 유통망가입자 정보 통합을 통해 지배력이 전이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6) 국내외 유사 사례의 분석① 국내 사례 : 2007년 SKT와 하나로 텔레콤 합병i) 합병의 배경 ii) 합병이 경쟁상황에 미친 영향② 국외 사례 : 미국과 유럽i) 미국 : SBC와 AT&T 그리고 Verizon과 MCI ii) 유럽 : Italy의 TI와 TIM 그리고 Spain의 텔레포니카와 텔레포니카 모빌레스 323. 합병에 따른 정책방향(1) 통신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