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타이완] 대만(타이완)의 한국드라마, 대만(타이완)의 영화, 대만(타이완)의 온라인게임산업, 대만(타이완)의 토지제도, 대만인과 중국인의 차이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만(타이완)의 한국드라마
1. 대만시장 진출의 원인
2. 한국드라마의 매력
3. 대만시장에서의 포장과 시장

Ⅱ. 대만(타이완)의 영화
1.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탄생배경
2. 대만 뉴웨이브 주요 주제, 형식적 특징
1) 성장의 주제
2) 외국문화의 영향
3) 사회계층의 문제
4) 시나리오와 이야기 구조
5) 촬영기법 : 롱숏과 클로즈업

Ⅲ. 대만(타이완)의 온라인게임산업

Ⅳ. 대만(타이완)의 토지제도

Ⅴ. 대만인과 중국인의 차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만(타이완)의 한국드라마
1. 대만시장 진출의 원인
한국드라마가 대만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는 물론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크게 한국드라마 자체 요인과 시장의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드라마의 성공비결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의 2가지 측면을 동시에 고려해보아야 한다. 한국드라마의 대만시장 진출 방식을 보도록 하겠다. 1999년 이전만 하더라도 대만의 케이블방송사는 프로그램 편성에 있어서 지상파방송사와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단지 HBO·DISCOVERY·NATIONAL GEOGRAPHY·ESPN·DISNEY·CARTOON NETWORK 등의 일부 위성방송국이 영화·다큐멘터리·스포츠·만화영화 등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도였다. 매일 뉴스·드라마·오락 프로그램·토크쇼·토론 프로그램 등을 방영했으며, 그 중에서도 드라마는 높은 제작비 때문에 일부 방송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프로그램을 구입하는 방식을 택했다. 대만 지상파방송사가 방영했던 지난 드라마나 홍콩·중국대륙드라마, 소수의 싱가포르 및 한국드라마 등이 있었지만 주류를 이루는 것은 다름 아닌 일본 드라마였다. 일본 드라마는 종류도 많았을 뿐 아니라 전체적인 수준도 비교적 높았기 때문이다. 대만 정부는 일본드라마의 공개적인 방영을 제한했었다. 하지만 일본비디오는 비디오 대여점에서 매우 높은 대여율을 기록하고 있었다. 케이블방송사가 합법화되고 방영제한이 풀리자 각 방송사들은 일제히 일본드라마를 방영하기 시작했다. 일본을 방문, TBS의 프로그램을 구입했고 일본드라마를 방영하기 시작했다. 초기에 일본드라마는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이 있었기 때문에 각 방송사들은 일본드라마 수입에 적극적이었다. 그 후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비싼 값을 지불하고라도 좋은 드라마를 수입하기 원하는 방송사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일본드라마 가격은 급상승했다. 일본드라마는 점점 비싼 󰡐회󰡑처럼 쉽게 볼 수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구문모 외(2000),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 을유문화사
김영신(2001), 대만의 역사, 지영사
김창남(1998),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신윤환(2002),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 비교분석과 평가, 동아연구 제 42집, 서강대 동아연구소
왕가영(2000), 대만내셔널리즘의 발흥과 변천, 민족연구, 한국민족연구원
유세경·이경숙(2001), 동북아시아 3국의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문화적 근접성, 한국언론학보 45-3호
하종원·양은경(2002), 동아시아 텔레비전의 지역화와 한류, 방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 속의 한류 현상
  • 한국을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다. 일본의 여성들은 ‘겨울연가’를 보면서 이것이 드라마인가? 정말 일본인이 잊어버리고 마음속에 순수하게 들어오는 각본인 셈이다. 영화에서나 느끼는 기분을 드라마에서 느끼고 있는 것이다. 어떤 주부들은 자살까지도 정신분열증을 가지고 있었으나, 배용준을 만난이유론 어두운 터널에서 작은 빛으로 인도해준 사람이라 했다. 이렇듯 한국드라마로 인해 일본주부들에게 스트레스 해소를 해주는

  • 한류열풍 득과 실
  • 드라마에서 시작되어, 가요, 영화 등으로 번진 한류는 다양한 한류의 영역에서 많은 한류스타들을 배출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음식, 의류, 패션 등이 한류의 새로운 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글이 한류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다.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대중문화의 열풍 한류(韓流).몇 년 전 대만에 2인조 남성댄스가수 ‘클론’이 상륙하면서 불기 시작한 한류는 요즈음 더욱 급속도로 일본, 중국 등으로 전파되고

  • 한류 열풍의 효과와 방안
  • 드라마, 영화, 게임 등 한류의 핵심 장르와 관계있는 상품의 수출증가와 같은 직접적인 경제 효과를 내었고, TV나 영화의 내용 중에 등장한 자동차, 핸드폰, 가전제품, 의류 등 다양한 제품들은 외국인들을 상대로 간접 홍보효과를 내어 한국이 많은 기업들이 수출량을 늘렸다. 또한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 소재지는 관광산업과 직결되어 많은 외국인들이 촬영 소재지를 방문하게 되었다. 패션과 관련하여서는 서울 동대문이 중국관광객들을 비롯하여 동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둥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본, 대만, 베트남, 몽골 등 그 밖의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남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그 용어가 지칭하는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둥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본, 대만, 베트남, 몽골 등 그 밖의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남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그 용어가 지칭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