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디자이너, 의상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보석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상업디자이너, 용기디자이너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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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디자이너
1. 직업의 특성
2. 작업환경
3. 교육훈련 및 자격

Ⅲ. 의상 디자이너
1. 의상 디자이너란
2. 의상 디자이너가 하는 일
3. 의상디자이너가 되려면
4. 의상디자이너가 갖추어야할 능력

Ⅳ. 제품 디자이너
1. 업무의 내용 및 현황
2. 전망
3. 필요한 적성
4. 되는 길

Ⅴ. 광고 디자이너
1. 업무의 내용 및 현황
2. 전망
3. 필요한 적성

Ⅵ. 보석 디자이너
1. 보석 디자이너란
2. 보석 디자이너의 조건
3. 보석 디자이너의 전망

Ⅶ. 인테리어 디자이너
1. 실내건축이란
2. 실내건축에서 필요한 교육
3. 되기 위해 필요한 것
4. 되는 길

Ⅷ. 상업 디자이너
1. 상업디자인이란
2. 직업개요
3. 주요업무
4. 적성/ 능력

Ⅸ. 용기 디자이너
1. 용기 디자이너가 하는 일
2. 용기 디자이너가 되려면
3. 용기 디자인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는 디자인을 할 때 외관을 꾸미는 데에만 집중되어 다분히 감각적이고 비논리적이며 주관적인 내용으로 일관하고 있었다. 그러한 점은 우리가 얼마나 많은 과오를 범해왔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Good Design은 만드는 사람, 파는사람, 쓰는사람, 심지어 그 제품을 고치는 사람 모두에게 좋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그 말은 디자이너의 사회적 기여도가 얼마나 큰것인가를 잘 말해주고 있다. 디자이너와 기업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고 한 나라의 경제를 좌우하는 큰 요소로서 작용을 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디자이너의 역할과 기업의 역할 및 그에 대한 상호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따라서 우리는 아래와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디자인 발전에 투철한 사명감이 있는 디자이너가 있어야 하며, 또한 대중들의 인식 변화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현 시대의 디자인들에게 요구되어지는 바는 단순한 기계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게 생각하고 표현하는 창조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디자인이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닌 이상 이에 대한 역사적인 안목도 필요하며, 컴퓨터 메카니즘 등의 첨단 테크놀리지를 활용할 줄 아는 과학적인 정신도 필요하다. 이제는 디자이너의 투지와 끈기, 그리고 진취적인 기상과 용기로 도전과 혁신을 꾀해야한다. 이제 디자인은 사회속의 한부분으로 일반 대중의 일상속에 자연스럽게 뿌리 내려져야 한다. 즉, 디자인의 사회적 인식의 확산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디자이너는 디자인의 보편적인 확산을 위해 국내 디자인의 해외수출과 해외 디자이너의 폭넓은 교류를 꾀함으로써 디자이너의 국제감각 배양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하겠다. 인간의 일상생활은 디자인으로 가득차 있다. 또한 디자인은 인간생활을 윤택하고 아름답게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고, 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그 역할이 더욱 커지고 중요성도 더해가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문화 창조를 하는 매개체를 보면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디자인은 그 정의와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디자인에 대한 명확한 제언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학성, 디자인을 위한 색채, 서울 : 조형사, 1997
박기완 역, 세계 유명 패션디자이너 시리즈 1, 전10권 프랑소와 보도, 도서출판 노라노
박숙희, 기초 색채학과 디자인, 경기 : 태학원, 1993
브리짓 보르자 드 모조타, 디자인경영(기업혁신과 브랜드 가치 창출을 위한), 디자인네트
세계의 패션 디자이너, 라사라패션정보
아사쿠라 나오미 외, 이경희 역, 예술과 디자인을 위한 색채 구성, 미진사, 1999
이연숙, 실내디자인 양식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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