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제도] 내부통제제도의 의의, 내부통제제도의 구성요소, 내부통제제도의 규정, 내부통제제도와 통제환경, 내부통제제도와 리더십, 내부통제제도의 평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내부통제제도의 의의
1. 내부통제제도의 정의
2. 내부통제제도의 목적
1) 관리적 통제(administrative controls)목적
2) 회계적 통제(accounting controls)목적

Ⅲ. 내부통제제도의 구성요소

Ⅳ. 내부통제제도의 규정
1. 미국의 정부감사기준
2. 감사원 공공감사기준
3. 회계감사기준

Ⅴ. 내부통제제도와 통제환경
1. 통제환경의 의의
2. 통제환경의 요소

Ⅵ. 내부통제제도와 리더십

Ⅶ. 내부통제제도의 평가
1. 평가의 의의
2. 평가의 기준
3. 평가의 객관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정된 인적·물적 자원으로 조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의한 조직운영이 필수적이며, 이런 이유로 내부통제제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공공행정이 양적으로 그 규모가 점차 커지고 질적으로 복잡해지고 있어 감독기관이나 기관장의 입장에서 감독대상기관이나 직원들의 모든 행위를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내부통제제도와 같이 자율적이고도 간접적인 견제·조정기능의 강화가 필요하다. 특히 행정의 전산화에 따라 정보의 흐름이 변하여 자료가 전산부서로 집중되어 기존의 업무분장체계에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고 자료처리과정도 볼 수 없게 되어 의도된 비리나 오류의 형태도 점점 내밀화되어 이의 발견이 어렵게 되는 등 내부통제를 강화할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여기서 내부통제제도 등의 시스템중심 조직관리에 걸 맞는 시스템중심 감사의 당위성이 대두되며, 이러한 감사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으로서 감사원에서는 지출증빙회계감사기법의 도입 및 공공감사기준의 제정 등으로 내부통제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Ⅱ. 내부통제제도의 의의

1. 내부통제제도의 정의

내부통제제도란 회사 경영자의 목적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경영자가 채택한 모든 정책과 절차를 말하며, 회계제도, 통제환경 및 통제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2. 내부통제제도의 목적

1) 관리적 통제(administrative controls)목적

경영정책의 준수를 포함한 영업의 효율적 수행 승인절차, 업무분장절차를 설정 영업의 효율
참고문헌
ⅰ. 김석태(1991), 행정행태의 행태모형적 접근, 한국행정학보
ⅱ. 문호승(1996), 공공기관의 내부통제 개선 방안, 감사
ⅲ. 박흥식(1991), 내부고발: 이론, 실제, 그리고 함축적 의미, 한국행정학보
ⅳ. 신언성(1997), 최고 감사기구의 전산감사 발전 방향, 감사
ⅴ. 이종운(2001), 국가 회계관련 정보시스템의 운영 구조와 효과적인 회계검사 수행 방안, 감사교육원 2001 춘계세미나 발표논문집
ⅵ. 오석홍(1998), 행정학, 나남출판
ⅶ. 조익순·이만우·정석우, 신회계감사,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몰입] 조직몰입에 관한 심층 고찰
  • 구성 요소인 ‘일에 대한 중심적 생활 관심개념과 조직 몰입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는데 일을 생활 관심사로 여기면 여길수록 조직 몰입이 높다는 것을 밝혀 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일을 중심적 관심사로 여기는 사람들은 조직의 객관적인 특성을 그들의 작업환경을 바라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Stevens 등 (1978)의 연구에서는 직무 관여는 근무 년수, 업무 과중과 함께 조직 몰입의 중요한 예측 지표라는 것을 밝혀 냈다. 즉 직무 관여가 높을수록 조직 몰

  • [의료 마케팅 전략] 의료 마케팅 전략
  • 내부 의료 마케팅요소의 파악 2. 인적자원 개발의 의료 마케팅 3. 내부의료 마케팅의 관리 제 3 절 병원 리더십 측면의 실천적 적용 1. 의료 마케팅 병원의 리더십의 재발견 2. 의료 마케팅의 비전 제시 3. 의료 마케팅 리더의 역할 제 4 절 병원 경영전략과 평가측면의 실천적 적용 1. 병원 경영자의 철학 정립 2. 병원 경영의 전략 3. 병원 경영전략으로서의 고객만족의 파악과 관리 Ⅳ.의료 마케팅의 사례와 분석 제 1 절 의료 마케팅의 실제 사례 제

  • [공기업론]공기업 경영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공기업의 경영평가 1. 공기업 경영평가의 의의1) 공기업 관리제도공기업의 비효율적 경영은 궁극적으로 국민의 경제적 부담으로 전가되므로 주인인 국민을 대리하여 정부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즉, 소유권이 국민으로부터 정부에게 위임된 공기업 관리에서 정부는 공기업을 경영할 대리인을 구성하여야 하고 또한 공기업의 소유자나 감독자 입장에서 공기업을 효율적으로 감독․통제할 수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규정하는 것이다.- 교육방법이란 무엇이 지식을 전수하는 정당한 방법인가를 규정하는 것이다.- 교육평가란 무엇이 학생들에 의해서 지식을 정당하게 파악된 것으로 여기는가를 규정 한다.-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지식은 권력의 배분만이 아니라 사회통제의 원리를 반영하고 있 다고 주장하였다.㉱ J. Eggleston- 교육과정을 사회와 학교의 권력과 권위구조를 확립․유지시키는 중심요소로 중요시했음- 학교의 교육내용은 사회적으로 통제된 문화전수

  • 한국 관료제의 부패 문제와 개선방안
  • 통제운동의 동향과 제도 12(2) 세계 각국의 부패방지법 14① 호주의 부패방지청과 민간부문간의 협력체제 14② 유럽연합의 부패방지국과 민간부문간의 협력체계 142. 현재 우리나라의 정책 15(1) 한국의 부패 방지 제도 15① 국가차원의 부패방지 마스터플랜 수립 15② 부패신고 접수처리 15③ 부패취약분야 제도개선 16④ 부패방지시책 점검 및 평가 16⑤ 부패방지 교육홍보 17⑥ 공무원 행동강령 제정 시행 17(2) 한국의 부패방지제도의 문제점 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