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개론,경영정보시스템] DSS를 구축하여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 : Decision Support System)
◎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의 개발
(1)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특성
(2)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발방식
2. 사 례
① OpSource
② 1996년에 데이터하우징을 개발한 삼성카드
<사례1> 우수 회원 중 골프장 이용 회원을 세분화
<사례2>지점 활용 사례
<사례3>결혼 적령기 회원을 대상으로 한 타깃 마케팅
- 본문내용
-
1.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 : Decision Support System)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해 주는 시스템. 중요한 것은 경영자를 교체하기보다는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이다. DSS는 단지 데이터나 모델을 제공함으로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촉진시킬 뿐이지 실제로 지혜, 통찰력 등을 적용하여 판단하는 것은 의사결정자의 몫이다. DSS개념은 1970년대 초 Scott-Morton에 의해 경영의사결정 시스템(management decision systems)이라는 이름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스프레이 그와 칼슨(R.Sprague & E. Carlson, 1982)은 DDS를“관리자로 하여금 데이터와 분석모형을 써서 반구조적 및 비구조적 문제를 대화식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컴퓨터 기반의 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DSS가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는 기업 내외의 데이터와 계량적 데이터의 가공을 위한 분석모형으로 이들은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DSS는 조직 내의 여타 정보시스템과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지만 종종 이들 시스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있다. 한 예로, 세븐 일레븐 재팬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POS시스템을 통해 관리되는 제품재고 DB의 자료는 DSS를 통해 제품별, 지역별, 고객별로 분석되어 경쟁력강화를 위한 회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즉, POS시스템과 DSS를 한 환경으로 통합함으로서 데이터를 시스템 간에 공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 (토론)중급재무회계_현금 기준에 따른 재무제표에 비해 발생기준에 따른 재무제표가 미래 순이익 및 현금흐름을 예측하는데 더 유용한지 토론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