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삐딴 리]는 1962년 7월[사상계]109호에 발표하여 그 해'동인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이기주의자이며 기회주의자인 전형적 인물을 통해서 사회 지도층 인물들의 그러한 행태를 비판하고 있는 전지적 작가 시점의 단편 소설이다.
작가로 출발하였으나 신소설을 연구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문학자로서 독보적인 업적을 쌓았다.또한 그는 소설가로서 왕성한 창작 활동을 펼쳐 사회 의식이 투철한 작품들을 발표하었다.
그의 소설들은 냉철한 사실적 시선을 바탕으로 현실의 부조리를 고발하면서 인간의 존엄성과 끈질긴 생명럭을 추구하려는 일관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전광용은 현장 답사를 통해 확인하는 등 작품 소재의 충분한 소화로 분단의 비극과 우리나라가 처한 정치.경제.문화적 상황을 등장 인물을 통하여 훌륭하게 형상화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특히 그의 문장 표현은 간결하고 정확하다는 점이 특징이기도 한다.
< 목 차 >Ⅰ. 들어가기 1Ⅱ. 작가 전광용과11. 작가 소개 11) 작품 줄거리 2Ⅲ. 의 인물 분석 31. 등장 인물 32. 이인국 박사 - 인물에 대한 탐구 3Ⅳ. 다양한 시각에서의 이인국의 캐릭터 분석 41. 명명법을 통한 분석 42. 플롯을 통한 분석 43. 본문을 통한 분석 4Ⅴ. 시대별 인물들과의 관계 및 그 의미 8Ⅵ. 이인국을 보는 서술자의 시선 12Ⅶ. 오늘날 다시 바라 본 주인공 이인국과 소설 꺼삐딴 리 13Ⅷ. 나오기 15Ⅰ. 들어가기
예리한 시대정신의 발현-전광용의 -Ⅰ.서론1962년도 동인문학상의 수상작으로 전광용의 와 호철의 이 결정되었을 때에, 심사를 맡았던 비평가 백철은 다음과 같이 에 대한 추천의 말을 발표한 바 있다.작가 전광용은 그의 소설 작법에 있어서 제재와 형식의 선후관계를 분명히 하고 있다. 그는 주변의 형식에서 전형의 사건과 인물을 발견하고 선택하는데 확실한 눈을 갖고 있다. 제재가 결정되면 그것
< 목 차 >Ⅰ. 들어가기 1Ⅱ. 작가 전광용과11. 작가 소개 11) 작품 줄거리 2Ⅲ. 의 인물 분석 31. 등장 인물 32. 이인국 박사 - 인물에 대한 탐구 3Ⅳ. 다양한 시각에서의 이인국의 캐릭터 분석 41. 명명법을 통한 분석 42. 플롯을 통한 분석 43. 본문을 통한 분석 4Ⅴ. 시대별 인물들과의 관계 및 그 의미 8Ⅵ. 이인국을 보는 서술자의 시선 12Ⅶ. 오늘날 다시 바라 본 주인공 이인국과 소설 꺼삐딴 리 13Ⅷ. 나오기 15Ⅰ. 들어가기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작품 - 전광용의 「꺼삐딴 리」1. 도입단계 도입 단계는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작품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습자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충분히 환기시키고 소설이 창작된 배경을 알려주는 등 소설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킨다면 소설을 수용하여 내면화하는 폭은 충분히 넓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그들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자유롭게 떠올리고 소설 감상
영웅, 그들의 이야기, 그들의 세상.유충렬전, 꺼삐딴 리, 체게바라 평전을 읽고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불린다. 때마침 독서토론을 이유로 읽어야 할 책 3권이 생겼다. 평소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고 생각만 해왔고 담을 쌓고 잊고 지냈던 독서이기에 처음에는 다소 꺼려졌다. 그렇지만 꾸역꾸역 조금씩이라도 읽다보니 어느새 세권을 모두 다 읽었고 지금은 독후감을 작성하려고 한다. 3권의 공통점은 위대한 사람. 우리 사회에서 영웅이라고 불릴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