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를 기다리며, 고도를 기다리며 연극감상] 고도를 기다리며 연극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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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를 기다리며를 보고 작성한 A+ 연극감상문입니다.
목차
고도를 기다리며 연극감상문

1. 사무엘 베케트의 작품세계

2. 연극 내용

3. 무의미를 통한 의미의 생성

4. 인간실존에의 천착

5. 고도, 잃어가는 사랑과 양심의 회복
본문내용
《고도를 기다리며》의 극작가 사무엘 베케트는 1906년 4월13일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서 태어났다. <나의 어린 시절은 단조로웠어요. 행복한 어린 시절이었다고 말할 수 있어요… 하지만 나는 행복을 느끼는 재능이 없었습니다. 우리 부모님들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요. 하지만 나는 간혹 외로웠습니다. 우리들은 퀘이커 교도처럼 양육되었습니다. 아버지는 나에게 매질 한번 안 했습니다. 어머니도 집을 뛰쳐나간 적이 한번도 없었어요.> 라는 자신의 회고처럼 비교적 유복하게 어린 시절을 보냈다. 14세가 되던 해에 베케트는 제임스 1세가 설립한 앵글로-아이어리쉬맨의 전통적인 기숙학교 Portora Royal School에 들어갔다.
1923년 베케트는 Trinity College에 들어가 여기서 그는 프랑스어와 이탈리아어를 배워 4년 뒤에 문학사의 학위를 받았다. 그는 여기서 강의도 했지만 곧 그만두고 유럽을 두루 여행하였다. 그러다 1937년 파리에 정착한 그는 여기서 Joyce와 친교를 맺었다. 전쟁동안 레지스탕스에 가입하기도한 그는 1942년 단원들이 체포되었다는 소문을 듣고 도피생활을 하다가 1945년 다시 프랑스로 귀환했다. 베케트는 그 후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의 드라머의 특성은 무대 위에 그려놓는 지적인 메타포이다. 다시 말해서, 그의 모든 극은 하나의 이미지화 되어있다. 예컨데 Waiting for Godot에서 고도우의 도래를 기다리는 텅빈 길은 지상의 삶의 목적을 발견하고자 하는 인간의 희망 이미지이다. Endgame에서 꼼짝않고 앉아있는 행위나, 알지 못해 안절부절 하는 클로브나 또 쓰레기통 속을 채워 넣는 그들의 부토들은 서로에 대한 인간의 상호의존의 이미지이다. Last Tape의 크래프가 이전의 자신을 알아보지도 못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담은 테이프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또한 이미지이다. 이처럼 그의 모든 작품은 수용소와 처형실의 무거운 공포로 얼룩진 추억에 어리어 있으며 동시에 사회와 인간의 전망 부제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베케트의 작품은 소설에서나 희곡에서 Sartre의 실존주의에 바탕을 둔 주체성의 확립을 탐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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