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를기다리며, 고도를 기다리며] 고도를 기다리며 감상 및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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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단순한 내용요약이 아닌 스스로의 생각과 느낌을 중심으로 작성한 A+ 감상문입니다.
목차
1. 사무엘 베케트와 《고도를 기다리며》

2. 내용요약 및 분석

3. 작품의 시대적 배경

4. 단절에서 소통으로

5. 삶의 부조리에 대한 천착

6. 인간존재에 대한 진지한 성찰, 기다림

7. 오지 않는, 그리고 오지 않을 ‘고도’

8. 맺음말
본문내용
1. 사무엘 베케트와 《고도를 기다리며》

나무 한 그루 서 있는 시골길에 두 사내가 등장한다.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 그들은 '고도'(godot)란 미지의 인물을 기다리는 중이다. 고도는 곧 온다고 하면서도 끝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은 고도를 끊임없이 기다리면서 별다른 의미가 없는 이야기를 주고 받는다. 에스트라공이 '이제 우리 가자'고 하면 블라디미르는 '안돼'라고 한 다. '왜?' '고도를 기다려야 해.' '하긴 그래.(잠시 뒤) 너는 그가 여기 있다는 것을 확신하니?' '뭐라고?' '그를 기다려야만 하느냐고.''그가 저 나무 앞에서 말했어.(그들은 나무를 쳐다본다) 저거 말고 뭐가 보이니?' '저게 뭐야' '버드나무라고 하는 거야' '나뭇잎들은 어디 갔지?' '다 떨어졌어.'이 두 사내에 이어 럭키와 포조란 두 인물이 더 등장한다. 그들은 제 인생의 행복과 불행을 떠들면서 스스로 목을 매달아 세상을 뜨려고 하지만, 끝내 결행하지 않는다. 그들도 기다릴 뿐이다.
아일랜드 출신의 극작가 사무엘 베케트가 1952년 발표한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는 기묘한 네 사내의 하염없는 기다림을 그린 부조리극이다. 베케트는 1930년대부터 파리에 체류하면서 프랑스어로 작품 활동을 전개했고, 제2차 세계 대전 중엔 레지스탕스에 가담했기에 그의 문학은 프랑스 현대 문학사에 속한다. '고도를 기다리며'는 명문 출판사 '미뉘'에서 나왔고, 1953년1월3일 바빌론 극장에서 초연됐다. 연출은 로제 블랭이 맡았다. 초연 당시 '럭키' 역으로 출연했던 배우 장 마르탱은 1989년 베케트가 세상을 뜨기 전까지 오랜 친구로 지냈다. 그는 올해 베케트 타계 10주기를 맞아 특집을 꾸민 프랑스 문예지 '마가진 리테레르'에 그 시절을 회상하는 글을 실었다. '나는 그동안 첫날 공연을 봤다고 하는 수천 명의 사람들을 만났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바빌론 소극장 객석은 200석이 넘지 않았다. (중략) 객석은 무엇을 보러 왔는지, 정확하게 무엇을 이해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하지만 '고도'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로 매일 밤 꽉 찼다.'. '고도를 기다리며'를 본 당시 관객 대다수는 고도를 신(god)으로 해석했다. 하지만 베케트는 "이 연극에서 신을 찾지 말라"고 했다. 그는 자기 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친절을 베풀지 않았다. 그렇지만 '고도를 기다리며'는 왜 이 지상에 태어났는지를 모르지만, 삶의 의미를 탐구하면서 동시에 무의미함을 깨닫는 인간의 이야기로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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