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편의점의 특성과 편의점의 현황, 편의점의 전망 및 훼미리마트 편의점의 마케팅 사례, GS25 편의점의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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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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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편의점의 특성
1. 영업시간
2. 주 고객
3. 입지적 측면
4. 상품구색측면
Ⅲ. 편의점의 현황과 전망
1. 매출액 규모
2. 장기 전망
1) 점포규모의 장기추세 전망
2) 매출액 규모의 장기추세 전망
Ⅳ. 훼미리마트 편의점의 마케팅 사례
Ⅴ. GS25 편의점의 마케팅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80년 대 후반은 각 편의점 체인의 점포수가 최고조에 이르고 체인점간의 경쟁이 심해진 시기이다. 많은 편의점·체인은 점포를 하나의 지역에 집중시키는「도미노방식」을 채용했다. 점포를 집중시킴으로서 더욱 효율적으로 납품을 할 수 있고, 지역주민에게 보다 친숙함을 갖도록 하기 위한 출점방식이다. 그리고 90년대에 들어서 일본의 거품경제가 붕괴되고 경기는 나빠졌지만, 이 때도 편의점은 활발하게 지점을 늘렸고 편의점업계는 지금도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편의점은 손님들의 편리함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면서 일본인의 생활양식까지 바꾸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편의점 체인은 국내뿐만 아니라 패밀리마트는 대만으로, 세븐일레븐 재팬은 하와이로, 80년대말부터 일본의 편의점 체인의 본격적인 해외진출이 시작됐다. 미국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성장한 「일본식 편의점」의 수출이 시작된 것이다. 한 지역에 집중적 출점방식, 치밀한 유통과 재고관리를 구축하는 등, 30년간의 노하우를 해외에서도 어김없이 발휘하고 있다. 대만의 패밀리마트는 이미 1000점포를 넘어섰고, 한국에서는 오니기리(주먹밥)가 간단한 식사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패밀리마트가 3년뒤 중국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세븐일레븐」으로 대표되는 편의점을 일본인들은 「콘비니」라고 부른다. 내가 사는 도쿄 주택가의 전철역을 중심으로 반경 500m를 조사해 보니 12개의 편의점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비록 도심의 인구 밀집지라고 해도, 전철역을 중심으로 6~7개의 상가에 100여개가 넘는 작은 소매점이 있고, 또한 대형 수퍼마켓이 3군데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의점이 12점포나 들어서 있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식품과 일용잡화를 취급하는 소매점 형식의 편리한 가게. 이 편의점의 기원은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에서부터라고 한다. 일본에서도 1969년에 최초의 편의점이 생겼다고 하며, 1974년 미국형의 편의점「세븐일레븐」이 등장한 이후, 대기업 수퍼마켓이 잇달아 편의점 업계에 참가하기 시작했다. 현재, 프랜차이즈 체인만 약 3만 8000점포가 성업중에 있으며, 연간 매상이 약 6조 7000억엔 이상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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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마 유키오(2001) / 상품진열테크닉, 국일증권경제연구소
김수정 / 외국계 편의점과 한국계 편의점의 사례에 의한 비교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김영규 / 소비자의 편의점 이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 대학원
김용준·강진석(1995) / 편의점 진열효과에 대한 유사실험 연구, 성균관대학 논문
구영덕 / 편의점의 판매전략에 대한 연구, 영남대 경영대학원
이현주 / 편의점의 매장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산업대학원
이광종(1990) / CVS경영전략, 한국슈퍼체인협회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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