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편의점의 특성과 편의점의 현황, 편의점의 전망 및 훼미리마트 편의점의 마케팅 사례, GS25 편의점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편의점의 특성
1. 영업시간
2. 주 고객
3. 입지적 측면
4. 상품구색측면

Ⅲ. 편의점의 현황과 전망
1. 매출액 규모
2. 장기 전망
1) 점포규모의 장기추세 전망
2) 매출액 규모의 장기추세 전망

Ⅳ. 훼미리마트 편의점의 마케팅 사례

Ⅴ. GS25 편의점의 마케팅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80년 대 후반은 각 편의점 체인의 점포수가 최고조에 이르고 체인점간의 경쟁이 심해진 시기이다. 많은 편의점·체인은 점포를 하나의 지역에 집중시키는「도미노방식」을 채용했다. 점포를 집중시킴으로서 더욱 효율적으로 납품을 할 수 있고, 지역주민에게 보다 친숙함을 갖도록 하기 위한 출점방식이다. 그리고 90년대에 들어서 일본의 거품경제가 붕괴되고 경기는 나빠졌지만, 이 때도 편의점은 활발하게 지점을 늘렸고 편의점업계는 지금도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편의점은 손님들의 편리함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면서 일본인의 생활양식까지 바꾸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편의점 체인은 국내뿐만 아니라 패밀리마트는 대만으로, 세븐일레븐 재팬은 하와이로, 80년대말부터 일본의 편의점 체인의 본격적인 해외진출이 시작됐다. 미국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성장한 「일본식 편의점」의 수출이 시작된 것이다. 한 지역에 집중적 출점방식, 치밀한 유통과 재고관리를 구축하는 등, 30년간의 노하우를 해외에서도 어김없이 발휘하고 있다. 대만의 패밀리마트는 이미 1000점포를 넘어섰고, 한국에서는 오니기리(주먹밥)가 간단한 식사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패밀리마트가 3년뒤 중국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세븐일레븐」으로 대표되는 편의점을 일본인들은 「콘비니」라고 부른다. 내가 사는 도쿄 주택가의 전철역을 중심으로 반경 500m를 조사해 보니 12개의 편의점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비록 도심의 인구 밀집지라고 해도, 전철역을 중심으로 6~7개의 상가에 100여개가 넘는 작은 소매점이 있고, 또한 대형 수퍼마켓이 3군데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의점이 12점포나 들어서 있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식품과 일용잡화를 취급하는 소매점 형식의 편리한 가게. 이 편의점의 기원은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에서부터라고 한다. 일본에서도 1969년에 최초의 편의점이 생겼다고 하며, 1974년 미국형의 편의점「세븐일레븐」이 등장한 이후, 대기업 수퍼마켓이 잇달아 편의점 업계에 참가하기 시작했다. 현재, 프랜차이즈 체인만 약 3만 8000점포가 성업중에 있으며, 연간 매상이 약 6조 7000억엔 이상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가시마 유키오(2001) / 상품진열테크닉, 국일증권경제연구소
김수정 / 외국계 편의점과 한국계 편의점의 사례에 의한 비교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김영규 / 소비자의 편의점 이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 대학원
김용준·강진석(1995) / 편의점 진열효과에 대한 유사실험 연구, 성균관대학 논문
구영덕 / 편의점의 판매전략에 대한 연구, 영남대 경영대학원
이현주 / 편의점의 매장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산업대학원
이광종(1990) / CVS경영전략, 한국슈퍼체인협회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마케팅] 모바일 시장에서의 기프티콘 활성화와 발전방안
  •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모바일 마케팅 컨텐트로써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다.Ⅳ. 참고문헌기프티콘 공식 홈페이지 - http://gifticon.nate.com/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239924엄지족 사로잡는 생생 모바일 마케팅, 이승준, 2004, 한스미디어인터넷과 모바일 광고의 변화와 표준화, 이시훈, 2009, 한경사모바일 산업의 현황과 전망 -모바일 광고마케팅을 중심으로-, 양휘부, 2008, 한국방송광고공사

  • [경영전략] 오리온그룹의 사업 다각화에 대한 보고서
  • 특성상 컨텐츠의 안정적 배급이 중요하다.( 자본 투자와 컨텐츠 제작이 채널을 support하는 경우.( 제작사나 배급사와의 관계에서 협상력이 대폭 증가한다.* 영화 제작 후 스크린 확보가 용이하고 안정적인 상영을 전제한 제작으로 비용 효율 우수( 채널 보유가 컨텐츠 제작 및 투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우#‘태극기 휘날리며’의 경우 메가박스에서 장기상영한 결과 천만 관객 돌파할 수 있었다는 분석.* 1위 업체인 CJ 역시 CGV라는 강력한 채널

  • [유통] 편의점의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 편의점의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편의점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1절 편의점의 개념제2절 편의점의 특성제3절 편의점 발전과정과 전망제3장 편의점 산업의 환경변화 및 동향제1절 편의점 산업의 환경변화제2절 편의점 산업의 동향제4장 편의점 사례분석(GS25를 중심으로)제1절 GS25 SWOT 분석 제2절 마케팅분석 제3절 GS 유통 핵심 성공요인제5장 편

  • 편의점 GS25의 성공요인분석
  • 편의점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단위 : 억원, %)자료: 한국편의점협회주1: 대상 기업은 훼미리마트, GS25,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미니스톱임주2: GS25의 영업이익률은 GS리테일 자료 인용자료: 각 사 자료국내 편의점 시장 현황시장환경분석*’06 추가국내 편의점 시장 현황: Big3’05년도 매출액 2조 4천억 원: 전체 매출액의 47%총점포수의 71% 차지시장환경분석구분내용훼미리마트대영푸드와 개발한 과즙 유음료 6종 세트 출시기본 용량을

  • [유통관리론] [유통관리론]국내 편의점산업 현황 및 GS25의 성공전략 분석(A+리포트)
  • - 목 차 -1. 들어가는 말(1) GS25의 선정 이유2. GS25의 기업소개(1) GS리테일과 GS25의 기업소개3. 편의점 업계의 현황4. 2008년도 편의점 산업의 전망(1) 소비시장의 여건과 주요 소매 업태별 전망(2) 예상 점포수(3) 예상 매출액(4) 향후 10년 편의점의 예상 산업 규모5. GS25의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6. GS25의 성공전략(1) 업종 및 업무의 특징(2) 우량점포 중심의 점포 개발 전략(3) 고객 만족 극대화(4)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