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화, 동일시, 보상, 분리, 대리형성, 상징화, 억제, 저항, 투사, 해리] 합리화, 동일시, 보상, 분리, 대리형성, 상징화, 억제, 저항, 투사, 해리, 승화, 대리형성, 취소, 함입, 억압, 반동형성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합리화
1. 신포도형
2. 달콤한 레몬형
3. 투사형
4. 망상형

Ⅱ. 동일시(同一視)

Ⅲ. 보상

Ⅳ. 분리(Splitting)

Ⅴ. 대리형성(Substitution)

Ⅵ. 상징화(Symbolization)

Ⅶ. 억제(Suppression)

Ⅷ. 저항(Resistance)

Ⅸ. 투사(Projection)

Ⅹ. 해리(Dissociation)

Ⅺ. 승화(Sublimaion)

Ⅻ. 대리형성(Substiution)

ⅩⅢ. 취소(Undoing)

ⅩⅣ. 함입(Introjection)

ⅩⅤ. 억압

ⅩⅥ. 반동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열등한 그리고 수치스러운 동기에 적당한 이유를 붙임으로써 자기의 행동을 정당화 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자기변명 형식이다. 그러므로 합리화는 정서적으로는 요망되는 것이지만 지적으로는 정당하다고 할 수 없다.

1. 신포도형

어떤 행동목표를 달성하려 했으나 실패한 사람이 자기는 처음부터 그것을 원하지 않았다고 자기변명을 하는 것이다. 이솝의 우화에서 여우가 가시줄 저 편에 있는 포도를 따려 했으나 실패하고 나서 하는 말이 ꡒ 저 포도는 시어서 먹지 않겠다 ꡓ 는 행동이 그 예가 된다.

2. 달콤한 레몬형

여우가 신포도와는 정반대로 현재의 상태를 과시하는 기제이다. 이것은 사람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이야말로 바로 자기가 원하던 것이라고 하는 식이다. 예컨데 ꡒ 먹을 복이 많다. ꡓ 든가 ꡒ 팔자 소관이다 ꡓ 또는ꡒ 현재의 고통이나 불행은 내일의 안식을 얻기 위한 시련이다 ꡓ 라는 등은 자기의 현재의 입장을 숙명적으로 합리화시키려는 말이라고 하겠다.

3. 투사형

자신의 결함이나 실패를 다른 대상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는 것이다. 자기 잘못을 조상 탓이라고 한다든가 테니스 선수가 공을 잘못 쳤을 때 라켓을 쳐다보는 따위는 이에 해당된다.

4. 망상형

합리화가 지나치게 발전한 형태이다. 이것은 원하는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전혀 허구적인 자신의 능력에 대한 생각으로서 실패의 원인을 합리화시키는 것이다. 장래 위대한 과학자가 되겠다고 꿈꾸는 학생이 학교성적이 불량할 때, 흔히 자신은 위대한 과학자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는데, 선생님이 미래의 자신의 눈부신 업적을 두려워하여 성적을
참고문헌
김영숙(2003), 중학생의 인기도, 집단따돌림 경험 및 자아방어기제 사용간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태환 역, 프로이드심리학 비판, 선영사
앤소니 엘리어트, 정신분석학 입문, 한신문화사
이무석(2003),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도서출판 이유
조두연(1985), 임상행동 과학, 일조각
최순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3판, 법문사
캘빈.S홀,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역동모델이론과 개입사례(정신역동이론, 정신역동모델치료개입, 정신역동모델사례개입,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이론, 사회복지실천기술)
  • 억압되어 버리고 의식화되지 않는다.⑮ 퇴행(regression)심한 스트레스나 좌절을 당했을 때, 현재의 발달단계보다 더 이전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것을 말한다. 사랑을 독차지하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나 사랑을 빼앗기게 되자 갑자기 대소변 가리기가 안 된다든지, 더욱 심한 어리광을 부리게 되는 것이 그 예이다. 어른들도 어릴 적 친구들을 만나면 마치 아이들처럼 즐거워하고 들뜨게 되는데 이것 또한 일시적인 퇴행이라 할 수 있다.16. 해리(dissociation

  • 사회복지실천기술이론정리(치료기법정리, 개입기술정리, 심리사회모델, 인지행동모델, 과제중심모델, 생태체계모델, 해결중심모델,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억압되어 버리고 의식화되지 않는다.⑮ 퇴행(regression)심한 스트레스나 좌절을 당했을 때, 현재의 발달단계보다 더 이전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것을 말한다. 사랑을 독차지하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나 사랑을 빼앗기게 되자 갑자기 대소변 가리기가 안 된다든지, 더욱 심한 어리광을 부리게 되는 것이 그 예이다. 어른들도 어릴 적 친구들을 만나면 마치 아이들처럼 즐거워하고 들뜨게 되는데 이것 또한 일시적인 퇴행이라 할 수 있다.16. 해리(dissociation

  • [Freud]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치료
  • 동일시의 평가(6) 관계양상의 평가(7) 자존감의 평가(8) 병리유발적 신념의 평가3) 치료자의 주요활동4) 내담자의 주요활동5) Mrs. C 사례분석6. 심리치료의 평가1) 정신분석 치료의 효과 : 검증연구 및 그 결과2) 치료의 장점과 공헌3) 치료에 대한 비판(1) 행동적 관점(2) 실존적 관점(3) 맥락적 관점(4) 통합적 관점4) 앞으로의 전망7. 치료에 대한 발표자의 종합적 소견과 평가8. 참고문헌 및 참고 web sites프로이트의 정신분석치료에 대한 이해Freud의

  • 간호학 이상행동의 이해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스로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옴3) 불안(anxiety)- 뚜렷한 외부의 자극이 없어도 막연하게 두려움이나 근심과 함께 재앙이 임박해 오고 있다는 불쾌한 느낌-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줌- 정신분석이론⦁불안은 통제할 수 없는 본능이나 자기파괴적인 초자아로 인한 위협 때문에 생김⦁불안의 역할 : 갈등을 알려주거나 나타내주는 역할 / 억압, 반동형성, 투사 등의 방어 기제를 강화시킴⦁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원인을 알 수 없

  • 정신역동모델이론 및 치료사례,사례극대본 레포트
  • 억압되어 버리고 의식화되지 않는다.⑮ 퇴행(regression)심한 스트레스나 좌절을 당했을 때, 현재의 발달단계보다 더 이전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것을 말한다. 사랑을 독차지하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나 사랑을 빼앗기게 되자 갑자기 대소변 가리기가 안 된다든지, 더욱 심한 어리광을 부리게 되는 것이 그 예이다. 어른들도 어릴 적 친구들을 만나면 마치 아이들처럼 즐거워하고 들뜨게 되는데 이것 또한 일시적인 퇴행이라 할 수 있다.16. 해리(dissociati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