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와, 전통가옥, 초가집] 전통가옥, 기와의 유래, 기와의 종류, 기와의 역사, 초가집의 의의, 초가집의 구성, 지방별 초가집의 특징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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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통가옥
1. 전체로서의 기능
2. 가옥을 이루는 각 부분별 기능
1) 안방
2) 건넌방
3) 사랑방
4) 부엌

Ⅲ. 기와의 유래
1. 기와잇기 순서
2. 지붕의 종류
1) 맞배지붕
2) 팔작(합각)지붕
3) 우진각지붕
4) 솟을지붕

Ⅳ. 기와의 종류

Ⅴ. 기와의 역사
1. 고구려시대
1) 국내성 도읍기(AD3~AD427)
2) 평양도읍기(AD427~)
2. 백제시대
1) 한성도읍기( ? ~AD475)
2) 웅진도읍기(AD475~AD538)
3) 사비도읍기(AD538~AD660)
3. 신라시대
1) 기와의 전래
2) 백제와 고구려의 영향
4. 통일신라
1) 막새양식
2) 수막새에 새겨진 문양
3) 암막새의 생산
4) 다양한 기와 생산
5. 고려시대
1) 고구려적 요소
2) 귀목무늬
3) 청자기와 제작
6. 조선시대
1) 새로운 막새형 출현
2) 기와문화의 후퇴

Ⅵ. 초가집의 의의

Ⅶ. 초가집의 구성
1. 초가집의 지붕
2. 황토로 지워진 초가집
3. 초가집의 온돌방
4. 비가와도 견뎌내는 초가집
5. 경제적인 초가집

Ⅷ. 지방별 초가집의 특징
1. 남부지방
2. 북부지방
3. 중부지방
4. 서부지방
5. 제주지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지붕의 미에 대해서는 그동안 지붕선에 논의가 집중되어 왔다. 한국지붕의 참다운 미는 단순한 지붕선의 곡률반경보다도 이러한 지붕들이 각각 높이와 크기에 있어서 변화를 가지면서 서로서로 중첩되어 겹치면서 그 사이 사이에 공간적 여백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건축은 각 건물이 채로서 분리가 되면서 각각의 용도와 기능이 나누어지는데, 이에 따라 각 건물의 격이 나누어지면서 건물의 크기와 높이에 있어서 차이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복잡한 공간 구성은 지붕을 통해 하나의 통합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다양한 개성을 갖고 있는 건축물들의 성격을 지붕을 통해 하나로 통합해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공간적 처리는 하나의 거대한 단일건물에서 얻어지는 위압감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공간적 변화를 유도해낼 수 있다. 한국건축에서 보여지는 음과 양, 꽉 참과 비어 있음, 남과 여, 여름과 겨울, 수축과 팽창, 어둠과 밝음, 갈등과 대립, 이 모든 대립된 성격을 품어 안은 채 하늘로 날개 짓 하는 것이 한국의 지붕이다.

Ⅱ. 전통가옥

1. 전체로서의 기능

각 요서별 기능을 파악하기에 앞서 전체로서의 집이 인간 삶에 있어 차지하는 역할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ꡒ집이 없으면 어떻게 되나요?ꡓꡒ남의 집에 전세 사는 것과 내 집에서 사는 것은 다르겠지요?ꡓ 류의 평범한 질문을 해보았다.
대부분의 대답이 집은 비바람 피하고 잠자는 곳 이상의 내용은 없었지만 돌이켜 보건데 질문상의 기술적인 면이 미흡했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없다. 눈여겨 볼만한 것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것이다.
㉠ ꡒ집, 중요한 거지..... 집은 사람이 살아가는 디딤대야. 아, 소도 비빌 언덕이 있어야 하잖아ꡓ - H씨
㉡ ꡒ다른 것 물어보면 안되나. 그런 것 말해주면 남는게 있나. 내가 사는 모습은 나만의
참고문헌
* 강영환(1991), 한국 주거문화의 역사, 기문당
* 강영환, 집으로 보는 우리문화 이야기, 웅진출판사
* 김영기(1998), 한국미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박영순 외(1998), 우리 옛집 이야기, 열화당
* 신영훈(1994), 한옥의 조형, 대원사
* 주남철(1994), 한국 건축의장, 일지사
* 홍형옥(1992), 한국 주거사,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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