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 장례방법,장례문화, 전통장례식, 현대장례식] 장례식과 상복, 장례방법상의 장묘와 화장, 장례문화의 문제점, 전통장례식과 현대장례식 비교, 장례문화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례식과 상복
1. 상복
2. 굴건제복
3. 현대의 상복

Ⅲ. 장례방법상의 장묘와 화장
1. 죽은 사람을 땅에 묻는 장례 법
1) 장점
2) 단점
2. 죽은 사람의 시체를 불에 태워서 처리하는 장법
1) 장점
2) 단점

Ⅳ. 장례문화의 문제점
1. 장례의미와 절차에 대한 무지
2. 체면 및 과시문화, 편의주의의 확산
3. 시신의 비위생적 처리
4. 장례 및 묘지서비스의 전문인력 부재
5. 경조문화의 왜곡
6. 매장위주의 장묘관습 지속
7. 막대한 사회, 경제적 부담

Ⅴ. 전통장례식과 현대장례식 비교
1. 기간
2. 절차와 방법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죽은 이가 어디로 가는가? 이는 참으로 알 수 없는 일이다. 아직 사후세계에 대한 정밀한 그림이 그려지기 전인 원시사회에서는 대부분 죽은 이가 그냥 막연히 이승을 떠나 저승으로 간다고 생각한 듯싶다. 그러나 저승이 어디인지, 어떤 곳인지, 어떻게 사는 곳인지는 막연하고 모호하며 실체가 보이지 않으므로 다른 어떤 곳으로 인식했을 터이다. 초기적인 계급분화가 발생하고 지배-피지배 관계가 성립되어 소수의 지배계급이 출현하는 고대사회가 되었어도 이런 인식에는 그다지 큰 변화가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단지 현세에서의 권력과 풍요를 내세에서도 누리려는 지배자들의 욕심이 큰 규모의 무덤을 낳았을 뿐이다. 거대한 규모의 고인돌이나 고분이 그것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을 계세적(繼世的) 세계관이라 한다. 즉 이 세상의 삶이 저 세상으로 그대로 이어진다는 사고이다. 따라서 무덤 속에 생전의 삶과 연관된 부장품을 되도록 많이 안치한다. 이것이 후장(厚葬)이다. 때로는 부인이나 노비들, 혹은 따르던 가신들을 같이 묻는 순장(殉葬)이 행해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순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고구려나 백제는 3-4세기경 금지되었고, 신라의 경우는 6세기에 금지되었다. 4-5세기 한반도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이전의 세계적 세계관은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초기불교의 기본 교리는 무아와 연기법, 사성제, 팔정도 등으로 요약될 수 있지만, 부처님 당시에는 동시에 이외에도 생전의 선업이나 공덕에 의해 생천(生天)할 수 있다는 관념도 존재했다. 또 부처님은 대중 교화의 방편으로서 이러한 관념을 용인하셨다. 이는 당시 인도 대중의 일반적 관념이었다. 천상의 개념 외에도 인도 대중의 여러 민간 신앙적 관념이 전화되어 육도(六道) 윤회의 개념이 정착되었다. 이는 업설(業說)과 결합되어 대부분 일반 불교신자들의 삶을 지배하게 되었다. 한반도에 불교가 유입되면서 이 윤회전생(輪廻轉生)의 세계관이 같이 들어온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물론 성불과 해탈의 가르침이 같이 수용되었지만 대부분 대중의 세계관에 영향을 준 것은 바로 이 업설과 윤회전생의 관념이었다. 이는
참고문헌
1. 오충남(1998), 전통적묘지문화에 대한 효율적개선방안, 제주의회보 제12호
2. 임기옥(1998), 장묘문화의 개선을 바라며, 제주의회보 제12호
3. 장묘(葬墓)문화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 실시(2002), 보건복지부 노인복지정책과고제희, 고제희의 쉽게 배우는 장례문화, 대동풍수지리학회
4. 박복순, 우리의 장묘문화 어떻게 개선하나
5. 양계혈통, 건전 장례문화 길라잡이
6. 화장시설의 실태 및 개선방안, life 21, 생활개혁실천범국민협의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감사감사감사감사감사감사
  • 35401***
    (2017.03.05 20:41:2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jsm6***
    (2010.11.02 22:20:34)
회원 추천자료
  • [역사] 동양장례풍습
  • 받고 있으며, 화장이 좋은 상례로 추천 받고 있는 시점이다. 하지만 강한 내세관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에게 매장관습은 단순한 죽음의 절차라는 의미를 뛰어넘어 재생의 의미로 환원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매장이든 화장이든 간에 우리나라의 장례 풍습은 조금씩 변화하긴 했지만 정신적 틀은 죽은 사람에 대한 예절을 철저하게 지키는 풍습이었다. 방법상의 문제의 논쟁도 중요하지만, 정신을 지켜나가는 것이 진정한 장례풍습이라고 생각한다.

  • 상장례의 과거와 현대사회 변화 모습
  • 장례 문화까지 발전할 수 있었다. 따라서 삶과 죽음이 이분법적인 것이 아니라는 인식에서 종교가 탄생했고, 그 때문에 종교별로 가지고 있는 상장례를 파악하는 것이 그들의 생사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다음으로는 우리나라에 흘러 들어온 대표적인 외래 종교 세 가지의 상장례를 차례대로 정리할 것이다.(1) 불교식 상장례불교에서는 장례식을 다비식(茶毘式)이라고 하는데 다비란 불에 태운다는 뜻으로 화장을 일컫는 말이다. 장례식

  • [전통문화] 현대화된 장례문화 - 전통상례의 의미를 잃어가는 과정을 중심으로
  • 문화 전반적으로 서구 문화의 영향을 갑작스럽게 받게 되었으며, 전후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정부의 간섭을 받으면서, 상례는 오늘날 그 사회적 기능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3) 절차의 변화전통 상장례에서 갖추고 있는 절차는 매우 복잡하지만 고도의 상징적인 것이다. 여기서는 모두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임종’의 절차와 시신처리 방법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겠다.1) 임종 : 전통 사회에서는 부모의 임종을 지켜보지 못하고

  • [철학]한국철학사
  • 관련된 단군신화에서 중심이 되는 곰 숭배사 상이 한국뿐만 아니라 시베리아 등지에 널리 퍼져 있던 고(古)아시아족에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조상신 이라는 점에서, 단군신화의 시대와 성격을 한국의 신석기시대 주민과 관련시키는 견해도 있다. 물론 이 신화를 청동기시대의 산물로 보는 견해도 있고, 지배자의 출현을 빛내는 신화로 보기도 한다. 그런가 하 면 단군신화 시대를 무문토기문화(無文土器文化)와 관련시키면서 환웅족(桓雄族)의 등장에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방법 : 주도성과 영향력의 원역할과 목표의 확인> 조직의 자기 사명서⊙ 습관 2의 적용을 위한 제언1. 이 장의 처음 부분에서 실습해 본 장례식 장면을 상상하여 당신이 받은 인상을 기록해 보라. 다음에 제시된 도표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라.2. 약간의 시간을 당신이 현재 맡고 있는 자신의 역할을 모두 써 보라. 당신은 자신의 생활에서 여러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3. 당신이 매일하는 일상적인 활동과 완전히 격리된 상태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