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산스크리트어, 중세어] 인도의 산스크리트어 음운, 인도의 산스크리트어 동사체계, 인도의 산스크리트어 명사, 인도의 중세어 음운, 인도의 중세어 명사, 인도의 중세어 동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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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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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인도의 산스크리트어 음운
Ⅲ. 인도의 산스크리트어 동사체계
1. 특수 라까라와 어간유형
2. 일반 라까라
3. 비정형동사들
Ⅳ. 인도의 산스크리트어 명사
Ⅴ. 인도의 중세어 음운
1. 빨리어 시대의 음운
2. 쁘라끄리뜨어 시대의 음운
3. 아쁘브란시어 시대의 음운
Ⅵ. 인도의 중세어 명사
1. 빨리어의 명사
2. 쁘라끄리뜨어의 명사
3. 아쁘브란시어의 명사
Ⅶ. 인도의 중세어 동사
1. 빨리어의 동사
2. 쁘라끄리뜨어의 동사
3. 아쁘브란시어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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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인도아랴어가 시작되는 기원전 1500년경의 언어에 해당하는 베다어는 초기부터 두 갈래의 방언이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의 언어형태를 알려주는 문헌으로는 베다경전 등이 있으며 구어체에 상당히 근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아랴어족의 거주지역이 확산되면서 베다어 말기에 북서부, 중부, 동부의 방언이 존재했으며 산스끄리뜨어에 들어서면서 아랴인들은 인도의 내륙지방으로 더 확산되었고 광범위한 지역에서 다른 언어들과 접하면서 지역별로 각자의 변이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이 시기에 베다어의 세 가지 방언에 남부지역의 방언이 하나 더 추가된다. 이들 중 문학적 전통을 지닌 언어는 일반적으로 당시 인도아대륙의 문화 중심지역이며 중부지역에 해당하는 마댜데시(Madhyadesha)의 산스끄리뜨어이다. 그러나 빠니니가 산스끄리뜨 문법을 정리할 때 중심적으로 다룬 언어는 현재 인도의 북서부지역인 것으로 여겨진다.
중세어의 초기단계에 해당하는 빨리어는 산스끄리뜨어보다는 베다어와 더 가까운 특징을 보여준다. 당시의 빨리어로 쓰여진 문헌들을 보면 빨리어는 여러 방언들의 특성이 혼합되어 있다. 빨리어가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불교발생지역의 언어인 마가디어와는 다른 성격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빨리어를 여러 방언이 혼합된 형식을 갖고 있는 사실로 미루어 인도의 중부에서 서부지역에 걸친 광범위한 지역에서 통용된 언어로 보고 있다.
중세를 대표하는 언어는 쁘라끄리뜨어로서 이 시기의 대표적인 방언들로는 서부지역의 쇼르세니 방언(갠지스강과 야무나강 사이의 지역), 동부의 마가디 방언(현재의 비하르 지역), 이 두 지역사이에 해당하는 아르드마가디 방언, 그리고 데칸지역의 서북부 지역에서 쓰였던 마하라싀뜨리 방언이 있으며 이외에 께까이, 딱끄, 브라짜드 등을 찾아 볼 수 있다.
쁘라끄리뜨어에 대한 자료는 드라마와 자이나경전 등이 있으며 전자에 해당하는 방언들로는 마하라싀뜨리, 쇼르세니, 마가디, 후자에는 아르드 마가디, 자이나-마하라싀뜨리, 자이나-쇼르세니가 해당된다. 이들 중에서 마하라싀뜨리가 가장 중심이 되는 언어로 서양의 학자들에 의해 자주 언급되는데 이는 당시의 정치적 중심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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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방한(1991), 언어학 연구사, 서울대 출판부
박영순(1997), 이중/다중언어교육론, 한신문화사
게르하르트 헬비히, 임항신 역(1984), 언어학사, 경문사
장준영, 음언어의 비밀, 한국 문화사
최종찬(1993), 다언어 국가 인도의 공용어정책, 세계의 언어정책
최종찬 외 3명(2004), 힌디어 발달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한국외국어대학교 남아시아 연구소(2002), 인도의 오늘,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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