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진의 본질, 사진과 카메라의 분류, 사진과 렌즈, 사진구도의 원칙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진의 본질

Ⅲ. 사진과 카메라의 분류
1. 형태에 따른 분류
1) 뷰 카메라(view camera)
2)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Rangefinder Camera)
3) 일안 반사식 카메라(single-lens reflex camera)
4) 이안 반사식 카메라(twin-lens reflex camera)
2. 크기에 따른 분류
1) 소형카메라
2) 중형카메라
3) 대형카메라
3. 특수 카메라
1) APS카메라
2) 디지털 카메라(digital camera)
4. 종류와 용도
1) 노출방식에 따라
2) 해상도에 따라
3) 폴라로이드 카메라
4) 파노라마 카메라
5) 수중카메라

Ⅳ. 사진과 렌즈
1. 렌즈의 필요성
2. 렌즈의 명칭
3. 렌즈 초점거리
4. 렌즈의 밝기
5. 렌즈의 종류
1) 표준렌즈(Standard Lens)
2) 광각렌즈(Wide Angle Lens)
3) 망원렌즈(Telephoto Lens)
4) 줌렌즈(Zoom Lens)
5) 마이크로 렌즈(Micro Lens)
6) 반사망원 렌즈(Mirro Lens)

Ⅴ. 사진구도의 원칙
1. 구도의 개념
2. 배분비율(Proportion)
1) 장방형
2) 정방형
3) 촬영상의 배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진은 미술의 한 분야일 수 도, 문학의 한 분야일 수 도 없다. 사진은 미술과 문학의 중간에 위치한 독자적인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평면으로 그 외형이 나타나지만 시간에 의해서 규정되는 유동적인 평면공간이기 때문에 미술에서 벗어나며, 또 문학성을 띠고 있다고 하지만 그것이 시각화한 평면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문학과는 완전히 다른 양식 일 수밖에 없다. 그러면서 이 둘을 동시에 수용하고 있다. 따라서 두 예술장르 사이에 놓아 본 것이다. 한마디로 해서 사진은 그 자체로는 예술일 수 가 없다. 즉, 사진은 말이기 때문이다. 말(언어, 문자)이 예술이냐 아니냐를 새삼 시비할 사람은 없다. 예술성은 만드는 사람의 목적과 방법, 능력에 따르는 문제인 것이다. 물론 오늘날 각 예술의 다양한 변모와 함께 각 예술 장르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새로운 예술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이때에 예술의 그 개념조차도 정립할 수 없을 정도로 혼미 되어 있다. 사진의 예술성 여부는 사진의 길이지 속성은 아니며 사진 자체이지 사진의 외적의미가 문제일 수 없다.

Ⅱ. 사진의 본질

사진은 말이다. 즉, 사진은 어느 시각 매체보다도 지시적 서술적 기능이 강하여 표현된 모든 것은 전부 언어로써의 기능을 갖고 있다. 물론 모든 예술작품은 넓은 의미에서 언어지만 사진은 실질적인 쓰임이 '의사소통' 또는 '기록ꡒ 이라고 하는 언어와 문자의 구실을 하고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의 강력한 수단이 되고 있다. 또한 사진은 서술적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매체보다 언어적인 성격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이 점은 예술적 사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보도사진이나 기념사진과 전혀 다른 곳에 ꡐ예술사진ꡑ 이란 형식의 사진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심미적 가치에 따라서 예술이냐 아니냐가 판가름 될 뿐이다. 이점에서도 사진은 언어와 비슷한 점을 갖고 있다. 즉, 문학작품이 일상적인 언어를 바탕으로 하듯이 예술작품으로써 사진 또한 일상적인 사진에 그 바탕이 된다.
참고문헌
김대식 : 사진을 읽는다, 눈빛
박주석 : 디지털 시대의 사진, 한국사진학회
사진조명의 실체(1996) : 학문사
사진의 세계(1997) : 미진사
좋은 사진 만들기(1997) : 미진사
지젤 프로인트, 성완경 역 : 사진과 사회, 눈빛
카메라 촬영기술(1994) : 전원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호학] 영화 `나쁜남자`의 기호학적분석
  • 분석하는 것은 무궁무진할 것이다. 그러나 기존 영화들과 그 기표와 기의 사이의 연관, 그리고 그 체계가 비슷하다면 굳이 나쁜 남자를 텍스트로 놓고 분석하는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보았다.2. 한기의 방에 대한 공간의 기호학적 분석대부분의 서술 형태들은 앞으로 일어날 행위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적 틀에 들어간다. 영화 서술 역시 마찬가지이다. 영화적 사건은 언제나 특정한 공간 속에 들어가 있으며, 영화 서술의 기본 단위인 영상은 본질적으

  • 보도사진의 역사와 사례, 발전방안
  • 사진이란 무엇인가에디 아담스-사이공의 처형 집행자김용택 사진기자의 사진보도사진이란 사회 현상이나 자연계의 현상을 보도라는 목적의식에서 포착한 사진이다. 보도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하나의 사진에 사실과 진실을 담아내는 것이다.좌측의 사진은 1969년 퓰리처상을 받은 에디 아담스의‘사이공의 처형 집행자’이고 우측에 있는 같은 장소에 있었던 동아일보의 김용택 사진기자의 사진이다. 이 두 보도사진은 사실과 진실에 관한 보

  • 포토저널리즘 레포트
  • 관한 에세이들도 보였다.의 지면 편성은 창간호 당시와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 세계 각처에서 일어난 사건, 논설, 국내사정, 미술, 교육, 영화, 연극, 근대생활, 과학, 스포츠, 각종행사, 클로즈업 등으로 분류하여 15개 부서로 나누어졌다.의 편집 회의는 엄중하다. 회의에서 통과된 기획은 철저한 조사와 자료수집이 행해지고 따라서 담당 사진가가 결정된다. 테마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함께 콘티가 짜여지고 이것을 토대로 촬영이

  • [인터넷문화] 인터넷, 새로운 대중문화의 가능성 -dcinside의 사례를 중심
  • 카메라 정보, 관련 기기 및 물품 정보를 담고 있는 정보 미디어의 성격을 지님과 동시에 같은 층위에서 이용자들이 존재(login/out)하는 공간의 성격을 지닌다. dcinside의 문화라고 일컬어지는 것들은 게시물과 답변, 한줄답변에서의 언어활동, 사진제작/등록/비평 활동 등이다. 이를 그 향유대상을 중심으로 이야기하지만, dcinside의 문화는 주로 디씨폐인 내지는 유사 디씨폐인) dcinside에는 실제 디씨폐인이 아닌 드러나지 않은 많은 정보 이용자 내지는 구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본질을 구현하는 선인들의 꿈이었다.-영화의 본질은 시간과 공간의 지배를 통한 현실의 재현이 목적이었다.2. 영화탄생의 원초적 의미.-움직임의 재현을 성취한 오늘의 영화가 발명되기까지 그 고증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다.-영화예술의 기술적인 여건의 삼위일체= 카메라+필름+영사기-영화탄생에 대한 고증은 고대학자들이 제시한 시각적 진상의 논리에서 시작하였다.-최초로 활동사진을 대중 앞에 영사하기 전까지의 노력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