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 보행환경] 보행의 의의, 보행환경의 중요성과 보행환경의 실태 및 보행환경의 전망 그리고 보행환경의 정책목표와 개선과제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보행의 의의
1. 사회적 접촉
2. 건강의 유지
3. 시간 떼우기
Ⅲ. 보행환경의 중요성
1. 보행의 중요성
2. 보행환경의 중요성
Ⅳ. 보행환경의 실태
1. 교통사고 통계로 본 보행환경 실태
2. 걷기 힘든 보도
3. 보행을 가로막는 도로시설물
4. 보도를 자르는 차량출입시설
5. 보도 위 차량통행 및 주정차
6. 자동차에 빼앗긴 생활도로
7. 위험하고 불편한 길 건너기
8. 사고를 부르는 횡단보도변 주정차
9. 힘겨운 지하철 타기
10. 답답한 버스 타기
Ⅴ. 보행환경의 전망
Ⅵ. 보행환경의 정책목표와 개선과제
1. 정책목표 설정
2. 개선과제의 도출
1) 보도 되찾기
2) 턱 없애기
3) 생활도로의 구조개선
4) 교차로 횡단보도 설치
5) 횡단보도의 안전성 증진
6) 이동편의시설 확충 및 전일 가동
7) 버스정류소의 개선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시민의 보행권에 대한 문제제기와 서울의 보행환경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은 매우 활발히 제기되기 시작했다. 주로 시민단체와 언론, 전문가를 중심으로 이러한 노력이 꾸준히 지속되어 왔고, 서울시도 출연연구기관인 시정개발연구원을 통해 ꡐ보행자 안전을 위한 도로시설물 개선방안ꡑ, ꡐ대중교통 지원을 위한 보행환경 개선방안ꡑ ꡐ도로 유휴공간을 활용한 녹지 및 보행공간 확충방안ꡑ 등과 같은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일련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서울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서울시 차원의 정책의지와 행동이 좀 더 가시화 된 것은 민선1기의 출범 이후였다. 서울시는 민선시대 시정운영계획에서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을 주요 교통정책 방향으로 천명하였고, 보행환경 관련업무를 담당할 주무부서로 교통관리실 교통운영과(현재는 교통운영개선기획단)에 ꡐ녹색교통계(현재는 보행안전계)ꡑ를 신설하였다.
지난 3년간의 민선1기 기간 중 서울시는 명동, 관철동, 인사동 등에 차없는 거리를 시행하고, 덕수궁길에 보행자 중심의 녹화거리 조성사업을 진행한 것을 비롯하여, 어린이 통학로 개선사업, 지구교통개선사업, 보행자 안내표지판 설치 등 여러 가지 보행환경 개선시책을 추진하였고, 나름의 성과를 거두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민선1기 서울시 차원의 노력은 서울시의회가 보행조례를 제정하게 되면서 새로운 계기를 맞게 된다. 서울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그동안 진행되어온 각 분야의 다양한 노력들이 하나로 결집되어 새롭게 표출되는 계기를 맞게 되는데, 한 해 동안 시민단체, 시의회, 시정개발연구원, 관계공무원 등이 참여
- 참고문헌
-
◎ 김정호, 대중교통 살리기와 보행환경 개선, 서울시정연포럼, 1996
◎ 박정철, 지하도·육교가 보행자 권리 빼앗는다, 녹색교통, 1994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보행자 안전을 위한 도로시설물 개선방안, 1995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대중교통 지원을 위한 보행환경 개선방안, 1996
◎ 임삼진, 보행권 회복을 위한 시민운동의 과제, 녹색교통, 1996
◎ 정석, 서울시의 보행환경 문제와 개선과제, 시민교통, 1996
◎ 한국토지개발공사 기술연구소, 보행자 전용도로의 계획과 설계,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