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 웹디자이너] 웹디자인의 개요, 웹디자인의 원칙, 웹디자인의 구성원리, 웹디자인의 기법, 웹디자이너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관
1. 레이아웃 디자인
2. 배경 디자인
3. 윈도우와 패널
4. 대화상자
5. 기능 단추와 컨트롤
6. 타이포그라피 디자인

Ⅱ. 웹디자인의 개요

Ⅲ. 웹디자인의 원칙
1. 조직성(Organization)
2. 경제성(Economy)
3. 의사소통성(Communication)
4. 일관성(Consistency)
5. 기타 원칙들
1) 예측성(Predictability)
2) 안정성(Stability)
3) 심미성(Aesthetic Integrity)
4) 피드백(Feedback)
5) 장애자에 대한 배려

Ⅳ. 웹디자인의 구성원리
1. 적은 접속 횟수로 많은 정보 획득
2. 제시되는 자료의 일관성 유지
3. 사용자의 시간 낭비 엄금
4. 최신의 정보 제공
5. 자료 다운로드 시간 고려
6.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는 하이퍼텍스트 구성원리 반영

Ⅴ. 웹디자인의 기법
1. 정보의 양
2. 정보의 그룹핑
3. 정보의 돋보임
4. 위치와 순서
5. 연관성 표현

Ⅵ. 웹디자이너
1. 직업개요
2. 자격요건
1) 디자인적인 감각
2) 툴 사용은 기본
3) User 환경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4) 웹써핑을 통한 Trend 익히기
5) 비즈니스 마인드
3. 직업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웹디자인의 개요

기존의 인쇄물을 이용하건 웹을 이용하건, 많은 양의 정보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제공하는 데는 기본적으로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이유가 있다. 정보를 조직적으로 도식화(organizational scheme)하는 목적은 우리 인간 두뇌가 지닌 정보 기억 및 유지 능력의 한계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ꡐ단기 기억ꡑ에 4-7개의 단위 정보만을 기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정보를 조직적으로 도식화하는 것은 시각적 디자인과 설계 전략을 통합하여 정보를 단위별로 분리하여 편집함으로써, 정보를 제공받는 사람이 ꡐ단기 기억ꡑ 내에 유지해야 할 정보의 양을 최소화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는 방법들을 살펴보면, 양이 적고 조직적으로 분리된 단위 정보가 길고 구분되지 않은 정보보다 더 기능적이고 보다 쉽게 찾아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웹사이트들은 대부분 작은 단위로 구성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컴퓨터 화면에서 긴 연속적인 문단으로 제시되는 정보는 읽지 않는다. 그리고 특정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은 길고 여러 개의 문단으로 구성된 문장들을 읽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관련된 정보들을 작은 묶음으로 구성하는 것이 웹사이트 내에서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일관된 정보 조직화의 모듈을 만들기가 용이하다. 그러나 ꡒ작다ꡓ는 의미는 제시하고자 하는 정보의 맥락이 유지되고, 사용자가 기대하는 범위 내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라도 컴퓨터 화면에서 뿐만 아니라 인쇄하여 활용하기 쉬운 단위로 구성되어야 한다.

Ⅲ. 웹디자인의 원칙

웹 디자인의 원칙은 전통적인 시각 디자인의 원칙을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다.

1. 조직성(Organization)

조직성이란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자, 명백하고 일관성 있는 개념적 구조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으로, 조직성 강화를 위하여 화면의 레이아웃을 디자인할 때 그리드 시스템을 활용하고 문자 정보를 디자인 할 때 타이포그라피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강오한, 인터넷과 웹디자인, 21세기사
구자광, 인터넷 활용과 웹디자인, 내하출판사
김지현, 디자이너를 위한 타입과 타이포그라피, 임프레스
김지훈, 성공하는 웹디자인 프로젝트의 비밀, 비비컴
오현경(1998), 인터넷 홈페이지 디자인의 광고효과 측면에서의 시각적 유도요인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광호,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디자인, 정보문화사
정진영(1998), Internet Homepage Design의 시각적 분석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산업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이 있습니다. 제가 경험해본 바, 기획과 웹디자인, 프로그램 제작 이 세 가지 파트의 의견을 조율하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같은 온라인 미디어를 만들면서도 서로 다른 툴을 사용하는 데서 오는, 서로 다른 용어와 인식을 전제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미디어를 구현할 때 단순히 세 파트의 탁월한 전문가들을 모집하여 고액의 연봉을 주고 일을 시키면 된다는 낙관만 한다면 어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분석2) 개성미 넘치는 자기소개서 13) 개성미 넘치는 자기소개서 24) 이력서 컨테스트 수상작13. 이력서1. 한글 이력서 작성 요령2. 영문 이력서14. 면접 성공 원칙15. 대기업 입사 준비 요령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1 업종별 84가지1. 부동산관련 회사2. 법률사무소3. IT 회사 14. IT회사 25. 기자부분6. 일반사무직-16-1. 일반사무직-26-2. 일반사무직-36-3. 일반사무직-46-4. 일반사무직-56-5. 일반사무직-66-6. 일반사무직-76-7. 일반사무직-87. 화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이 있습니다. 제가 경험해본 바, 기획과 웹디자인, 프로그램 제작 이 세 가지 파트의 의견을 조율하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같은 온라인 미디어를 만들면서도 서로 다른 툴을 사용하는 데서 오는, 서로 다른 용어와 인식을 전제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미디어를 구현할 때 단순히 세 파트의 탁월한 전문가들을 모집하여 고액의 연봉을 주고 일을 시키면 된다는 낙관만 한다면 어려움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웹디자인/홈페이지운영/경력)93 자기소개서(디자인/광고디자인/경력)94. 자기소개서(디자인/그래픽디자인/신입)95. 자기소개서(디자인/산업디자이너/신입)96. 자기소개서(디자인/시각디자인/편집디자인/경력)97. 자기소개서(디자인/아바타/웹/그래픽/경력)98. 자기소개서(디자인/의상디자이너/신입)99. 자기소개서(디자인/제품디자이너/신입)100. 자기소개서(디자인/캐릭터디자이너/신입)101. 자기소개서(디자인/패션/잡화/신입)102. 자기소개서(디자인/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원리가 있고 원칙이 있다는 것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제가 전공을 살려 이 방면으로 나가려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저는 일의 결과 못지 않게 그 과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과정이라는 것이 매번 보여지고 분석될 수 있는 것으로 어떤 것이든 과정의 연속일 수 있는 분야를 화학이라고 보았습니다.화학에서는 화학반응의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물건을 만듭니다. 그러나 처음과 끝은 확연이 다르며 그 과정을 지배하게되는 것은 바로 그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