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김수영] 모더니즘의 개념과 한국 모더니즘의 변모양상 및 김수영의 모더니즘, 김수영적 모더니즘의 문제의식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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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모더니즘의 개념

Ⅱ. 한국 모더니즘의 변모양상
1. 모더니즘의 발생
2. 전후 모더니즘

Ⅲ. 김수영의 모더니즘
1. 모더니즘 세계관
2.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3. 비극적 현실의식과 참여
4. 김수영 모더니즘의 시사적 위치

Ⅳ. 김수영적 모더니즘의 문제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더니즘의 개념

모더니즘이란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이즘·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추상적·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 아트(modern art)라고 말하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을 대국적인 견지에서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Ⅱ. 한국 모더니즘의 변모양상

1. 모더니즘의 발생

한국 문학에서는 1931년경 프로문학의 퇴장과 일제강점기 군국주의의 대두를 계기로 나타났으며, 일명 주지주의라고 일컬었다. 김기림(金起林)이 시의 낭만주의적 요소를 배격하고 시작(詩作) 자체의 의식성을 강조하는 시의 기술주의(技術主義)를 주장하면서 형태화 하였다. 1930년대 모더니즘의 대표적 문인들로는 프랑스의 P.발레리, 영국의 T.E.흄, T.S.엘리엇, H.리드, 헉슬리 등의 이론과 작품의 영향을 받은 정지용(鄭芝溶)·김광균(金光均)·장만영(張萬榮)·장서언(張瑞彦)·최재서(崔載瑞)·이양하(李敭河) 등이 있다. 김기림의 장시 《기상도(氣象圖)》(1936)는 엘리엇의 《황무지》의 영향을 받은 당시 모더니즘의 대표작이며, 김광
참고문헌
김수명 편(1981), 김수영 전집 2, 산문, 민음사
김승희(2000), 김수영 다시 읽기, 프레스21
신정은(1995), 박인환·김수영의 1950년대 시 대비 연구, 경북대학교
이민호(2000), 현대시의 담화론적 연구 김수영·김춘수·김종삼의 시를 중심으로, 서강대 박사
최하림·김수영(1995), 문학세계사
한명희(2002), 김수영 시에서의 고백시의 영향, 김수영 정신분석으로 읽기, 월인
한명희(2002), 김수영 시의 영향관계 연구, 비교문학 제29집, 한국비교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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