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동양서양, 자연관, 미술, 국가사회변천, 술문화] 동서양(동양서양)의 자연관과 동서양(동양서양)의 미술 및 동서양(동양서양)의 국가사회 변천과정 그리고 동서양(동양서양)의 술 문화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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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서양의 자연관

Ⅱ. 동서양의 미술

Ⅲ. 동서양의 국가사회 변천과정

Ⅳ. 동서양의 술 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서양의 자연관

인간과 자연을 떼어서 보고, 자연을 인간의 정복 대상이라고 생각했던 사상들은 서양 사상의 중심에서 있다. 그러나 동양을 비롯한 우리 옛 선조들은 자연을 늘 더불어 살아야 하는 윤리와 도덕의 출발로 보려 했다. 문명의 흔적이라고는 없었던 원시 시대에도 자연을 경외의 대상으로 삼아 적절한 규범으로 승화시킨 나름대로 발전된 사회적 윤리 체계를 만들어 살았던 것을 잘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자연은 그들에게 하늘과 땅, 그리고 그 안에 들어있는 모든 것을 뜻한다.

Ⅱ. 동서양의 미술

인류가 생긴 이래로 계속 이어진 것 중 하나가 바로 미술이다. 오래 전 인류의 조상들이 그들의 기원을 담는 뜻에서 남긴 동굴 벽화는 현대까지 이어지는 미술 문화의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인류의 조상들은 사냥감의 풍성한 노획을 위해 벽에 그림을 그리고 기원을 했다. 뿐만 아니라 해, 달, 등의 천체 및 애니미즘적 상징들을 많이 남겨 주술적 의미를 띄기도 했다. 이런 초반기의 미술 문화는 차츰 시기가 내려오면서 많은 갈래로 분화되었다. 중세시기에 와서 동양과 서양은 많은 미술적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중국 미술을 보면 강하게 꺾는 선이나 딱딱한 구성을 배제했다. 보통 꺾는 선은 운동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 중국 미술이 그렇다고 운동성을 나타내지 않는다는 게 아니다. 중국 미술은 조용한 가운데 물결 흐르는 듯한 곡선을 주로 이용함으로써 오히려 운동성이 두드러진다. 뿐만 아니라 억지로 자연을 끌어두다 시피 하는 바탕을 배제하고 있다. 자연을 하나의 동반자로 생각하여 더욱 융화가 잘 되도록 하고 있다. 이는 과거부터의 동양적 자연관에 기초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서양은 자연을 인간의 하위의 것으로 생각하고 신, 인간, 자연이라는 등식을 성립시켰다. 여기서 자연 과학이 발달하자 신의 영역이 축소되었고 자연은 직속으로 인간 아래 놓이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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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성록, 동서양 미술의 지평, 도서출판 재원, 1999
원융희, 술술 풀어쓴 지구촌 술 문화, 홍경, 2000
진교훈, 환경윤리 - 동서양의 자연보전과 생명존중, 민음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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