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소비] 과소비의 개념, 과소비의 원인과 과소비의 경제적 효과 및 청소년과소비의 실태 그리고 과소비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소비의 개념

Ⅲ. 과소비의 원인

Ⅳ. 과소비의 경제적 효과
1. 부정적 측면
2. 긍정적 측면

Ⅴ. 청소년과소비의 실태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치란 개념은 ꡐ필요한 것을 넘어서는 모든 소비ꡑ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치를 두 가지로 나누어서 접근한다면 양적인 사치와 질적인 사치로 구분할 수 있다. 양적인 의미에서의 사치는 재화의 ꡐ낭비ꡑ와 같은 개념이다. 하인 한 명이면 충분한데도 100명을 고용하고 있거나 담배에 불을 붙이기 위해 한번에 세 개의 성냥개비를 쓰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질적인 의미에서의 사치는 보다 좋은 재화의 이용을 뜻한다. 보다 좋은 재화란 인간의 (동물적인) 필요 이상의 목적을 충족시키고도 남는 정밀한 손질을 한 재화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치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우선 사치의 동기는 이상주의적 사치와 개인주의적 사치로 나눌 수 있다. 이상주의적 사치란, 간단하게 생각하면 중세 유럽의 사치를 생각하면 된다. 즉, 개인의 만족을 위해서가 아닌 한 국가 전체의 신념 또는 절대자(신)에 대한 국가의 헌신을 드러내기 위해 필요이상 규모의 성당을 짓는다던지 매우 호화로운 제단을 만든다던지 하는 것을 말한다. 또 하나의 개념으로 개인주의적 사치가 있는데 이는 개인의 감각, 쾌락을 순수하게 감각적으로 즐기기 위한 사치이다.

Ⅱ. 과소비의 개념

과소비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먼저 개개의 경제 주체의 소득을 넘어서는 소비 수준에 이르는 절대적인 소비수준의 크기를 기준으로 과소비를 정의할 수 도 있다. 또한 자신의 소득에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나치게 큰 상태를 말하는 상대적인 개념으로서의 소비행태를 과소비라고 정의할 수도 있겠다. 여기에서는 과소비의 이론적 근거인 상대소득 가
참고문헌
김문조(1982) : 과소비의 사회학적 분석 그 현황 원인 및 대책, 고려대학교 인문논집
김문조(1987) : 과소비의 사회학적 고찰, 한국사회학
문옥표(1997) : 한국인의 소비와 여가생활, 정신문화연구원
백경미(1995) : 과소비행동의 내용 및 그 원인에 관한 고찰, 소비자문제연구, 한국소비자보호원
이미용(1991) : 과소비 영향요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준(1997) : 소비사회의 실상과 바람직한 소비문화의 모색, 한국소비자보호원,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개발원(1997) : 청소년 소비문화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여가문화의 조성과 실태조사00
  • 청소년의 여가문화가 어떻게 변화하는가 하는 문제는 청소년기만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 즉 어린시절부터 현재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어떻게 여가시간을 보내 왔느냐를 살펴봄으로써 연령별, 단계별 변화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청소년의 여가생활은 가정에서 출발하여 동네, 이웃중심, 지역사회 단체 및 문화시설 등 미시적 생활공간에서 거시적 생활공간으로 확대되어 가며, 여가생활의 범위를 점차적으로 확대시켜 갈 수 있도록 지도할

  • [청소년놀이문화][청소년][놀이문화][놀이]청소년놀이문화의 기능, 청소년놀이문화와 민속놀이, 청소년놀이문화의 실태, 청소년놀이문화의 문제점, 청소년놀이문화의 제언, 청소년놀이문화의 발전 방향 분석
  • 청소년놀이문화의 기능, 청소년놀이문화와 민속놀이, 청소년놀이문화의 실태, 청소년놀이문화의 문제점, 청소년놀이문화의 제언, 청소년놀이문화의 발전 방향 분석Ⅰ. 개요Ⅱ. 청소년놀이문화의 기능1. 공동체 의식의 경험2. 멋과 수월성 추구: 자기표현 욕구와 자기향상의 욕구Ⅲ. 청소년놀이문화와 민속놀이1. 종교의식과 밀접한 관련2. 마을공동체 놀이3. 노동을 놀이로 승화Ⅳ. 청소년놀이문화의 실태1. 인터뷰12. 인터뷰23. 인터뷰34. 인터뷰

  • [매스컴]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 및 범위 2. 조사 방법 Ⅲ. 이론적 배 경 1. 매스미디어의 개념 2. 매스미디어의 기능 3. 수용자 이론 4. 수용자로서의 청소년 4-1. 청소년의 개념 4-2. 청소년기의 특징 4-3. 매스미디어 수용자로서의 청소년 Ⅳ. 조사 결과 및 분석 1. 일반적 사항 2. TV 이용 행태 3. TV 이용 동기 4. 청소년의 TV시청과 모방효과 5. 청소년의 TV시청과 충동효과 6. 청소년의 TV시청과 교육효과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및 제언 Ⅰ. 서 론1. 연구 목적현대사회는 대

  • [청소년범죄 최종] 청소년범죄의 정의, 특징, 청소년범죄의 실태, 청소년비행의 요인, 문제점 및 청소년 범죄 대책방안
  • 청소년 범죄의 특징5. 청소년 범죄의 실태제2장 청소년 비행의 요인1. 가정적 요인2. 교육 제도적 요인3. 사회 환경 요인4. 대중매체 요인제3장 청소년 범죄의 사례분석1. CT 신상정보2. 이군 가계도 및 생태도3. CT 강점 및 약점4. 표적 문제5. CT 범죄사례5.1. 개요5.2. 개입5.2.1. 재활을 위한 개별적 방안5.2.2. 가족을 통한 재활방안5.2.3 지역사회에 기반한 예방 방안 5.2.4. 개입 방안을 위한 제언5.3. 지원방안5.3.1. 개별 지원방안5.3.2. 가족지원 방안

  • [청소년문제] 청소년 소비 생활의 문제와 대책 -의류 소비를 통해 본 충동구매와 과시소비성향
  • 청소년 소비자의 개념 소개, 문헌 연구과 질적 연구Ⅱ.이론적 배경1.개념 정의 : 청소년 소비자와 소비자 문제의 개념 정의2.연구 대상의 특징 : 청소년의 특징과 청소년에게 있어서 의복의 읨Ⅲ.청소년 소비 현황과 의복 구입 문화 1.청소년 소비 현황2.의복 구입 문화 : 의복 구입 동기와 의복 행동의 요인, 여기서 발견된 문제점3.과시성 소비의 원인Ⅳ.청소년 소비 문제의 해결 방안Ⅴ.결론 및 제언Ⅵ.참고 문헌Ⅰ. 서 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