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의 과업, 직무, 지위와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현황,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문제점 및 전교조의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 개선안 그리고 향후 바람직한 학교장상 정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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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장과 학교경영

Ⅲ. 교장의 과업

Ⅳ. 교장의 직무

Ⅴ. 교장의 지위

Ⅵ.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현황
1. 명예와 안락함과 신분이 보장된 자리
2. 소신보다는 무사안일과 적당주의를 조장하는 시스템
3. 교사와 학생들에 대한 감독자이자 통제자
4. 학교구성원 의견보다 행정 지침에 좌우되는 관료

Ⅶ.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1. 상명하달의 행정구조와 교사의 위치
2. 교장의 횡포, 경직된 학교문화와 침묵

Ⅷ.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
1. 미국의 교장임용 제도
2. 일본의 교장 신분과 퇴임 제도
3. 독일의 교장임용 및 승진제도
4. 대만의 교장임기제도

Ⅸ. 전교조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개선안
1. 전교조의 문제 인식과 대안
2. 문제의 재정의

Ⅹ. 바람직한 학교장상 정립
1.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을
1) 교육과정의 개별화 실현
2)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함양
3) 즐거운 학교, 즐거운 교실 만들기
2. 교사에게는 보람과 긍지를
1) 새로운 교사상의 정립 및 전환
2) 전문성의 신장
3) 책무성 제고
3. 학부모에게는 신뢰감을
1) 월 1회 학부모 정기모임
2) 학교 홈페이지에 학부모 공간 마련
3) 야간 ꡐ학부모 연수일ꡑ을 통한 부모교육 실시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장은 학교 경영과 운영에 전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과거의 수직적인 관계를 탈피하여 수평적인 관계에서 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교육 수요자의 욕구에 만전을 기하여야만 한다. 과거의 교장과는 달리 교수-학습을 지원하며 여러 분야에 능력을 소유한 교장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들이 얼마나 계실까하는 의문이 제기 되지만 많은 연수와 축적된 경험을 살려 이에 도달할 수 있는 계기를 갖어야만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도 수년전의 교장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지만 교무회의에 교장의 의견을 함부로 이야기하거나 과거의 독단적인 소신과 권위적인 교장의 모습은 거의 찾아 볼 수 가 없음을 우리는 경험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소심한 교장이 나오는가 하면,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신을 발휘하지 않는 교장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시대가 변함에 따라 학교 운영에 책임을 지려고 하는 교장들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을 부인할 수 가 없을 것이다. 교장의 권한을 축소하고 운영면에 발생할 지도 모르는 많은 책임을 공동으로 나누는 것이 학교가 아닌 것이다. 민주적인 절차와 협의를 통해서 학교를 운영해야겠지만 학교의 운영에는 교장의 경영철학이 바로 서지 않은 학교는 말 그대로 시대에 뒤떨어지고 나락으로 한없이 추락하는 학교로 변모할 것이다. 초빙교사가 학교장의 영향력에 있거나 초빙교장이 학교운영위원회의 과도한 영향력으로 소신 있게 학교를 운영할 수 없다면 커다란 문제점이 아닐 수 있다. 우리는 교장에게 어느 정도의 힘을 실어주어 진정한 교육자로 하여금 학교를 거듭나게 지원해주어야 한다.

Ⅱ. 교장과 학교경영
국제경쟁력에 앞서기 위해 선진국들은 교육개혁을 추진하였으며 이의 핵심적인 화두는 효과적인 학교 건설이었고, 이 효과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인 학교단위책임경영이 주장되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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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영길(1990), 초․증등 교장의 직무에 대한 분석적 고찰,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0
정태범(2000), 교장의 양성 체제, 한국교원교육연구 Vol 17, No 3
주삼환(1991), 새로운 세기의 교장과 장학, 서울 : 성원사
하병수(2003),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교원인사제도 혁신 사업, 제2차 워크숍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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