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청력손실][청각장애인][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인 직업재활][직업재활][재활]청각장애의 정의, 청력손실의 유형, 청력손실의 발병과 청각장애인의 특성 및 청각장애인의 직업재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릿말

Ⅱ. 청각장애의 정의
1. 디카르도(dicardo, L, 교육 실천적 입장에서의 정의)
1) 난청
2) 농
2. 일반적인 정의
1) 농인
2) 난청인
3. 우리나라에서 법으로 정하고 있는 청각장애의 정의
4. 특수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정의
1) 특수학교
2) 특수학급

Ⅲ. 청력손실의 유형과 발병
1. 청력손실의 유형
2. 청력손실의 발병

Ⅳ. 청각장애인의 특성

Ⅴ. 청각장애인의 직업재활
1. 청각장애인과 직업
2. 청각장애인의 직업교육 과정
1) 청각장애학교
2)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3. 청각장애인의 진로교육 과정
1) 초등부과정(ꡐ진로의식ꡑ과정)
2) 중학부 과정(ꡐ진로탐색ꡑ과정)
3) 고등부 과정(ꡐ진로준비ꡑ과정)
4. 청각장애인과 직업재활
1) 청각장애인 직업재활의 문제점
2) 청각장애인 직업재활의 노력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운보 김기창 화백은 ꡐ바보 산수ꡑ라는 독특한 동양화의 진수를 선보이며 오늘날 한국 화단의 대부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그 명성을 쌓아 오고 있다. 1921년 8세 때 장티푸스에 걸려 심한 고열로 청각을 상실한 후, 학교 수업을 받을 수 없었던 그는 무료한 시간을 그림 그리는 일로 보냈으며, 아들의 그림 솜씨와 열정을 안 어머니에 의해 1931년 이당 김은호 화백의 제자가 되어 본격적으로 그림 수업을 받게 되었다. 1932년 처음 11회 국전에 입선하면서부터 소질을 발휘, 16회 국전 및 18회 선전에서도 특선을 수상하면서 화가로서의 자질을 인정받았다. 1946년 같은 미술인인 우향 박래현과 결혼 후 본격적인 활동을 펼친 김기창은 1956년 국전 초대작가와 수도여자사범대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김정호의 영정, 의병장 조헌의 영정 등을 제작 국가가 인정하는 작가로 명성을 넓혔다. 또한, 자신과 같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봉사로 농아인 복지회관 및 운보원을 설립 장애인 복지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노령의 나이와 장애에도 불구하고 끝임 없는 예술 혼을 발휘하고 있는 김기창은 많은 청각장애인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있다. 장애는 특별하지도 잘못되지도 않은 그저 다름일 뿐이다.

Ⅱ.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란 정각기관의 어느 부분에 뭔가의 원인에 의하여 병변이 생겨서 청력이 지속적 또는 항구적으로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다. 예전에는 잔존청력을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인 경우를 ꡒ난청ꡓ, 잔존청력을 활용하기 어려운 정도를 "농"으로 표현하였다. 오늘날에는 "청농학" 등의 발전에 의하여 전혀 들리지 않는 완전한 농아인의 경우가 극히 드물다는 사실이 밝
참고문헌
김병하외 3인 - 청각장애와 언어, 대구대학교출판부, 1994
김병하 - 청각장애인 직업교육의 개선 과제, 청각장애인 직업재활 세미나보고서, 청각 장애인 복지회, 1992
박인기 -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수화강사양성반, 청음회관, 2000
원영조외 3인 - 청각장애아교육, 대구대출판부, 1992
이규식·석동일 외 - 청각장애아 교육,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인의 재활 상담 및 관리
  • 청각장애목 차 Ⅰ. 청각장애의 정의Ⅱ. 청각장애의 원인Ⅲ. 청각장애아동의 임상양상Ⅳ. 청각장애인의 교육Ⅴ. 청각장애인의 실태Ⅵ. 청각장애인 재활 복지기관 Ⅶ. 청각장애인의 재활 상담 및 관리Ⅰ. 청각장애의 정의청각장애란 정각기관의 어느 부분에 뭔가의 원인에 의하여 병변이 생겨서 청력이 지속적 또는 항구적으로 저하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예전에는 잔존청력을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인 경우를 난청이라고 하고, 잔존청력을 활용

  • [장애인복지] 청각장애, 언어장애
  • 청력장애의 판정 : 평균 순음청력수준이나 청력장애표에 기술된 대화상의 어려운 정도로 판정 평형기능 장애 판정:: 공간 내에서 자세와 방향감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내검자의 일상생활 동작수행 기능을 고려하여 결정. (4) 기타 정의이 외에도 청각장애의 원인에 따른 정의, 농이 된 연령과 관계있는 정의, 청력상에 따른 정의 등이 있다.2. 청각 장애의 분류(1) 의학 및 생리학적 분류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기준청력손실의 정도에 따

  • [장애인복지론] 청소년청각장애인
  • 1.청각장애의 개념 및 특징신체적 장애⊃ 외부장애(외부기관의 장애)⊃ 청각장애(청력손실-청각/평형기능 장애-고막, 달팽이관)*외이: 귓바퀴(집음기관) 와 외이도(방어작용과 공명작용의 역할을 함.) 로 이루어져 있다.*중이: 고막, 이소골, 이관으로 구성. 소리를 고체진동으로 바꿔 내이의 임파액을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내이: 청각기관(와우각과 코르티씨 기관을 담당함.)과 평형기관의 두 부분으로 되어있다. #참고-청신경: 청각과 평

  • [장애인] 청각장애
  • 청각장애인 1750명 당 한 명 꼴인 것이다. 그런데 이를 뒷받침 해줄 만한 국가적인 시스템은 거의 없고 기본적인 의사소통조차 하지 못하는 청각장애인들의 아픔을 보여주었다. 청각장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청각 장애의 정의 및 실태, 청각장애의 원인 및 복지, 재활 등을 중심으로 방문과 서적, 그리고 인터넷 조사를 통해 나누었던 내용들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I. 청각장애의 정의청각장애란 청력 검사에서 25dB 이상의 손실이 있을 때, 일반적

  • 장애아동의 복지 실태와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장애아동의 이해1-1.장애와 장애아동이란?1-2.장애아동의 유형2.장애아동의 현황 및 실태2-1.장애아동 현황2-2.장애아동 생활실태3.장애인 복지의 개요3-1.장애인 복지란?3-2.장애인 복지의 특성4.장애아동 복지사업의 개요4-1.장애아동 복지사업의 개념4-2.장애아동 복지사업의 현황5.장애아동 복지사업의 문제점6.해결방안 제언Ⅲ.맺으며참고자료 및 문헌Ⅰ.들어가며모든 아동은 건강하게 성장하여 행복한 생활을 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