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르네상스][북부르네상스]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발전과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학, 이탈리아 르네상스 회화, 이탈리아 르네상스 건축, 북부 르네상스 고찰 및 이탈리아와 북부의 르네상스 차이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르네상스의 기원과 특징
1.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2. 르네상스의 특징
3. 회화기법

Ⅱ.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발전
1. 이탈리아 도시의 경제적 발전
2. 이탈리아 도시 국가의 정치적 발전
3. 이탈리아 도시 사회와 문화의 발전
4. 이탈리아 문화의 세속적 요소의 성장

Ⅲ.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학

Ⅳ. 이탈리아 르네상스 회화
1. 원근법의 발견(15세기 전반)
2. 라파엘로의 고전주의(16세기 초)
3. 조형성
4. 단순성과 명확성

Ⅴ. 이탈리아 르네상스 건축
1. 시기구분
2. 건축가와 작품

Ⅵ. 북부 르네상스
1. 르네상스의 평가
2. 당시 알프스이북의 상황
3. 북방르네상스의 특징
4. 북방휴머니스트

Ⅶ. 이탈리아와 북부의 르네상스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르네상스의 기원과 특징

1.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르네상스(Renaissance)의 Re는 ꡐ되살리다ꡑ, ꡐ재생하다ꡑ라는 의미로서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화 부활을 뜻한다. 이 시대에는 그리스, 로마의 미술과 문학이 재음미되었고 인체와 생태계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가 이루어졌으며, 자연의 형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려는 경향이 팽배하였다. 르네상스는 중세와 근세 사이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으로서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인데, 이 운동은 곧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2. 르네상스의 특징

르네상스 사상의 토대가 됐던 주된 변화는 인간이 ꡐ모든 사물의 중심이자 척도ꡑ라고 하는 인간 자신에 대한 새로운 자각이었다. 이러한 자각은 14세기 전체를 거치면서 시인 철학자 인문학자들에 의해 고대 세계의 문헌들이 재발견됨으로써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을 통해 실현되었다. 르네상스의 민중들은 특히 그리스와 로마의 문헌을 연구했으며 거기에서 자연과 육체적인 용맹에 대한 존중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이런 발견은 기독교도였던 그들이 신의 피조물이라고 간주했던 인간과 자연에 대해 새로운 존중심을 갖게 하였다. 신대륙의 발견이나 과학적인 탐구로 인간이 스스로의 능력에 자신감을 가진 반면, 종교 개혁으로 인해
참고문헌
류정아 / 이탈리아 르네상스에서 보이는 부르크하르트의 역사인식, 전남대학교, 1993
야코프 부르크하르트, 안인희 역 /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푸른숲, 2002
윤영호 / 천재들의 시대 : 르네상스 이탈리아(타임라이프 세계사 5), 가람기획, 2004
임영방 /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문학과 지성사, 2003
Partsch Susanna 저, 홍진경 역 / 당신의 미술관 : 2, 르네상스로부터 현대미술까지, 현암사, 1999
Wallace K·Fergerson / 르네상스사론, 집문당,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세미술사] 고딕의 발생지생 드니 수도원 교회 연구
  • 건축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정황과 발전된 측량법에 의해 12세기 쉬제르는 6분 볼트를 사용했을 것이고, 네이브는 아케이드, 갤러리, 트리포리움, 클레어스토리로 구성된 4층의 입면이었다는 가설을 주장하기도 한다. (도63,64)5. 나오는 글중세 이전의 건축물은 그 자신의 내부에 환경이 존재하였다. 그러나 고딕에 와서 교회와 주변 환경은 새로운 관계를 나타낸다. 초기 기독교 교회의 외부가 연속적인 에워싸는 덮개였고 로마네스크 교회

  • [국제사회] 우마이야 왕조, 압바스 왕조의 역사, 사회, 문화 분석(2012년 추천 우수)
  • 우마이야 왕조, 압바스 왕조의 역사, 사회, 문화 분석 레포트Ⅰ. 서론Ⅱ. 우마이야조(661~750)1) 우마이야 왕조의 역사와 사회 (1) 우마이야 왕조 개관(2) 우마이야 왕조의 역사(3) 우마이야 왕조의 사회2) 우마이야 왕조의 문화(1) 건축(2) 서예 (3) 회화(4) 장식 예술(5) 음악(6) 문학3) 이베리아 반도의 우마위야 왕조 Ⅲ. 압바스 조(750-945)1) 압바스 왕조 개관(1) 압바스 왕조 전반(2) 압바스 왕조의 통치 제도(3) 압바스 왕조의 사회2) 압바스조

  •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 이탈리아 순수문학에서도 오랫동안 참여도가 미미하다가 16세기에 들어와서 그때가지 등한시한 것을 겨우 만회하기 시작했다. 르네상스의 예술정신마저도 외부를 통해 받아들였고, 15세기 말에 와서 처음으로 독자적인 힘을 발휘하며 그 움직임에 동참하였다. 그러나 여기에도 정신적인 정체(停滯)는 여전히 뚜렷하게 남아 있었다.피렌체의 역사에서 우리는 고도의 정치의식과 풍부한 발전형태가 어우러져 있음을 보게 된다. 이런 점에서 이 나라는 세

  • 르네상스와종교개혁-보고서
  • 르네상스북부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와는 상대적으로 다른 면을 가지고 있었다. 주요한 차이점은 종교적 적응에서 비롯되었다. 피코(Pico),와 피치노(Ficino)와 같은 어떤 이탈리아 인문주의자들은 예외적으로 어떤 면에서 기독교 신앙적인 면들에 관심을 가졌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에서 가장 독특한 특징들 중 하나는 종교적인 모든 것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겉치레적인 자세를 고수했다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북부 인문주의는 초창기부터 깊은 종교적 질

  • [서양연극사] 르네상스 이탈리아 연극
  • 이탈리아 순수문학에서도 오랫동안 참여도가 미미하다가 16세기에 들어와서 그때가지 등한시한 것을 겨우 만회하기 시작했다. 르네상스의 예술정신마저도 외부를 통해 받아들였고, 15세기 말에 와서 처음으로 독자적인 힘을 발휘하며 그 움직임에 동참하였다. 그러나 여기에도 정신적인 정체(停滯)는 여전히 뚜렷하게 남아 있었다.피렌체의 역사에서 우리는 고도의 정치의식과 풍부한 발전형태가 어우러져 있음을 보게 된다. 이런 점에서 이 나라는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