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지학적 치료교육의 기초
1) 인지학적 패러다임
2) 인지학적 치료교육의 개요
3) 인지학의 발달단계
(1) 인지학의 단계
(3) 인지학의 몇 가지 암시
4) 인지학적 치료교육에 나타난 장애관
5) 인지학적 치료교육에서 ‘치료(Heilen)’의 개념
6) 정신과학적 인간학으로써 인지학적 치료교육
7) 발달단계론
가. 첫 번째 7년기(출샐-7세)
나. 두 번째 7년기(7-14세)
다. 세 번째 7년기(14-21)
8) 기질론

2. 자유 발도르프유치원 교육의 실제
1) 일반적 교육원리
2) 유아교육원리로서 모방과 모범
3) 교육내용
가. 예술활동
나. 극놀이
다. 수채화 그리기
4) 환경구성및 놀이감
5) 교육방법
6)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

3. 한국 유아교육에서의 적용
4. 한국 유치원교육에서 적용

Ⅲ. 결 론

참 고 문 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데 실패하고 있다는데 있다. 특히 인격의 형성기인 유아교육에서도 통합된 존재로서의 인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또한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매카니즘과 산업화, 도시화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새로운 21세기의 환경은 새로운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 대신에 다양한 창조적인 두뇌를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며 이에 걸맞는 인간을 양성해 내야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교육이 새롭게 변신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정보화된 사회가 심화되어갈수록 컴퓨터 자판을 민활하게 두두리는 인간보다는 더욱 높은 지력과 예민한 인간적 감수성, 개성과 창의력이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임(1998). 자유 발도르프유치원의 유아교육론과 실제,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표 자료.
레버, 슈테판(1998). 창의적인 인간교육의 현장-자유 발도르프 학교. 한국 슈타이너 교육
예술협회. 발도르프교육-세계적인 교육개혁. 초청강연 발표자료,
박의수(1995). 발도르프교육과정과 운영방법. 교육철학. 13, 121-138.
오인탁(1983). 발도르프학교-교장이 없는 부모들에 의하여 운영되는 학교, 사학 가을,
92-98.
열린유아교육협회(2001).「열린 유아 교육󰊱」
참고 http://www.waldorf.or.kr/1all.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교육원리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자유놀이2) 아침모임(morgenkreis)3) 정원에서의 자유놀이4) 동화모임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의 강점과 약점1) 강점(1) 교사 역할(2) 감성 성장(3)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4) 바르게 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토양(5) 상상력과 창의성의 발달(6) 공동체를 통해 사회적인 생활규칙2) 약점(1) 교사연수(2) 고정화된 단일연령 편성(3) 종교성(4) 정형화된 보육형태(5) 영유아를 유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과 표상활동의 개념 및 그 특성(A+리포트)
  • 리포트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과 표상활동의 개념 및 그 특성에 대해 쓰세요.Ⅰ. 서론Ⅱ. 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이란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3. 표상활동의 개념 및 그 특성4. 시사점 및 나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영아 및 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육아교육법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 보육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교육관,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 교사의 역할, 환경, 장단점, 차이점
  • 프로그램의 장단점2)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장단점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차이점Ⅲ. 결론Ⅳ. 참고문헌보육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프로젝트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중 2가지 프로그램을 정하여 각 프로그램의 교육관이나 아동관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 교사의 역할, 환경에 대하여 기술하시고 두 프로그램의 장, 단점을 서술하시고 차이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Ⅰ. 서론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

  • 보육 과정의 이해1
  • 유아교육 대 보육보육프로그램 대 보육과정보육과정의 구성표준보육과정3. 보육과정의 운영보육과정의 운영계획일과계획 및 구성보육과정의 특성연령별 일과 운영시간의 예교사의 역할2. 보육과정의 구성과 표준보육과정- 목차 -*보육과정의 개념- 1.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과정 –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으로써 교육과정 즉 커리큘럼의 어원은 ‘쿠레레’ 라는 라틴어.▣ 보육에서의 의미로 생각 – 보육과정이란 영유아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향후 개선방향
  • 프로그램 시장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한다. 한 조사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학습지 시장이 2조원 대에 이르고, 소위 엔젤 산업이 연평균 40% 이상 신장하는 신종산업으로 번성하고 있다고 한다. 외국의 저명한 유아교육 철학자의 이름을 딴 몬테소리, 프뢰벨 은물, 피아제 프로그램, 그리고 유대인에게 전해오는 교육을 체계화하여 개발한 오르다 프로그램, 일본에서 건너온 시찌다 프로그램, 비츠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 외국프로그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