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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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시가로경관 정체성
1. 도시경관의 개념
2. 도시환경의 이미지와 상징
3. 도시의 정체성

Ⅲ. 도시가로경관의 구성요소
1. 가로시설물의 개념
2. 가로시설물의 특징과 기능
3. 가로시설물의 분류
4. 가로시설물의 특징과 기능
5. 도시환경에서의 가로공간
6. 도시가로경관의 문제점

Ⅳ.도시 사례분석
1. 수원시 도시가로경관
2. 독일 라이프치히
3. 파리 리브고슈
4. 파리 라데팡스

Ⅴ.가로경관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
1. 한국가로경관의 정체성
2. 도시이미지 전략
3. 시민정신과 기본에 충실

Ⅵ.결론

본문내용
2. 가로시설물의 특징과 기능
근대건축에서 가로공간에 대한 디자인은 3가지 주류로 이루어져 왔는데, 근대적 도시교통에 대한 전문적 사항들과 가로 구조물의 공학에 대한 강조(Technocrats), Grand Manner에 대한 최근의 해석으로 미국 마천루 등장의 관점에서 도시의 장래를 개조하려는 추구(Daniel Burnham, exhibits of City Beautiful design), 그리고 언윈(Raymond Unwin)의 전원도시에서의 가로공간으로 대별될 수 있다.
이와 같은 근대건축의 가로공간에 대한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은 현대의 가로 공간을 단지 공간으로만 두기 보다는 그에 맞는 가로시설물들의 디자인을 극대화 시켜 그 공간만이 가질 수 있는 이미지를 부각시켜 그 도시만의 정체성을 이끌어 낼 수있다.
유럽에서는 전통적으로 건물의 높이와 그 전면의 도로, 또는 광장의 폭과의 관계가 중요한 것으로서 생각되어 왔다. 그것이 19세기 후반에 와서 지테(Sitte)가 염려하듯이 도시경관으로서의 D/H의 비율이라는 사고법은 도선이나 교통과 같은 보다 기능적인 것이 우선하게 됨으로써, 도시미적인 관점에서 이 수치는 영향이 희박해졌으며, 인간의 역사를 통틀어 그 주거지를 보면, 거리와 광장은 도시의 중심부로서 사람들이 모이고 만나는 기능을 수행하며 형성되어 왔다. 그러나 기능주의의 출현으로 의해 거리와 광장은 한마디로 쓸모없는 공간으로 남게 되었으며 」그 대신 이들은 도로, 통행로와 끝없는 잔디밭으로 바뀌어 갔다.
근대건축이후 길에 대한 관념은 도시에서의 길 고유의 가치를 찾고자 여러이론들이 태동되었으며, 이들이 공통적으로 표출하고 있는 것은 길이 더 이상 단순한 기능적 연결고리가 아니라, 도시경관이나 사회적 활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도시의 기본적 공간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길은 교통기능적인 도로(road)와 생활기능적인 가로(street)로 구분할 수 있다. 도로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분명하고 두 지점 사이의 통과를 목적으로 하는데 반해, 가로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분명치 않으며 거리를 지나는 과정에서의 활동이 더 중요하다. 가로경관에서는 우리의 삶의 모습을 담을수 있는 반면 도로는 자동차의 흐름을 원활히 해줄 뿐이다. 교통의 효율을 위해 오래 된 가로변의 건물을 헐어 도로를 확장하는 것은, 실존적 삶의 공간으로서의 가로를 교통동선의 도로로 바꾸는 것이다. 가로로서의 길은 오랫동안 한국인의 생활의 터전, 의사 교환의 장, 남녀노소의 놀이터로서 쓰여 왔고 추억과 회고의 고향길, 애환이 담긴 신작로로서 사랑을 받아왔다.
이처럼 생활공간으로서의 가로공간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견해들을 살펴보면, 슐츠(N.Schulz)는 “가로는 인간의 물리적이며 사회적인 행위를 위해 사용되는 실제적인 통로”로서 주거와 단지사이의 연속적이고 유기적인 연결을 해주는 매개영역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케빈 린치(K.Lynch)는 가로는 도시를 체험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가로의 구조와 의미는 그 속에서 움직일 때 감각되는 것이며, 운동은 자유로운 느낌과 생동감을 준다고 하였다. 또한 가로의 전경에서 움직임은 죽은 장면을 재생하게 하고 도시의 이미지를 정형화한다고 하였다. 마이클(S.Michael)은 “도시를 하나의 유기체로 볼 때 가로의 기능은 그 생명력을 전하는 맥박과도 같다. 그리고 가로는 그 효용성이 단순히 통과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며, 그 속에서 생활하는 거주인 들에게 생활의 무대가 되며 주거환경의 분위기를 형성한다” 고 주장하고 있다.
시설물이 생활의 장치물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은 가로에서 생활하는 도시민들이 일상생활을 영위 할때 항상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어느 곳에서나 그 것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존재하며 도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3. 가로시설물의 분류
가로시설물은 각국, 각도시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이루어져 있으며 법률, 행정, 관리면에서 개개의 성립여건도 다르다. 또한, 제작기술이나 구성재료, 공작기구, 설치장소에 따라 매우 다양한 특성을 지닌다. 현재 나날이 새로운 가로시설물이 디자인 되어 설치되고 있으므로 기존시설물을 어떻게 분류하느냐가 필요하게 된다.
도시에 있어서 가로시설물의 종류는 인간의 안전, 보건, 쾌적, 능률성 등의 측면에 의해 그 종류가 계속 증가 될 것이ㅁ, 그것이 설치될 장소인 도심부, 광장, mall, 공원, 주택지 등의 성격이나 목적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1) 정보시설
정보용 가로 시설물은 난잡한 도시생활 중에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사인(sign)은 정보전달이라는 기능을 통하여 사람이나 자동차의 교통을 정리하고 사람들에게 편리함과 communication을 제공해 주는 시설물로 도로표지, 교통표지, 안내표지, 주의 표지, 일반표지, 광고판 등이 있다. 도시생활의 각종정보를 제공하는 사인의 목적은 도시공간의 구조를 사람들에게 인식하기 쉽게 전달하고 성업적인 정보의 제공과 상업시설의 광고에 이용된다. 또한 자동차의 통행을 안내하고 교통의 흐름을 조절하고, 기능적이고 미적인 사인을 통하여 도시환경의 질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2) 안전시설
볼라드(Bollard)는 보행인과 차량 교통의 분리를 위해 설치되며 보행광장 또는 보행자 전용도로와 일반도로의 경계부에 설치하며 보행자의 영역성을 확보 또는 강조할 수 있다. 리듬감 있게 설치하고 스케일, 질감, 색채를 조화있게 처리함으로써 보행자 공간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분리감을 강조하거나 볼라드의 설치간격을 넓게 비추기 위해 조명시설과 결합되어 디자인 되기도 한다. 가드레일(Guard rail)은 차량 또는 보행자의 통행을 조절하고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시설로 높이 및 밀도의 구분이 필요하다.

3) 기간시설
산업용지(産業用地)·도로·항만·용수(用水)·교량·철도·공항·발전시설 등을 비롯하여 기술개발기관, 산업훈련·교육을 위한 기관 및 병원·보육원 등을 포함한다. 업기반은 경제학적 관점에서는 사회자본의 일부이다. 사회자본은 기업의 생산활동에 직접 관련되는 생산자본과는 구별되지만, 생산기능과 복지기능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자본주의 국가의 산업정책은 산업기반정책·산업질서정책·산업경과정책 등으로 요약되며, 산업기반정책은 산업의 육성·발전을 목적으로 산업기반의 정비를 행하는 정책이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이에 대한 선행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아 경제발전이 기대하는 만큼 진전되지 않고 있어 산업기반정책은 이들 국가에게는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다.

4) 휴식시설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의 형태와 장소는 보행자 거리의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 보행자는 사색에 잠기거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조경을 즐기면서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공간은 몰의 주요동선으로부터 후퇴시키고 보행자들이 그늘지역에 앉아 있기를 선호하기 때문에 햇빛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이러한 휴식을 위한 가로 시설물에는 벤치, 셀터, 파골라등이 있다. 벤치는 보행공간에서 앉아서 쉴 수있는 공간으로 이용되는 대표적인 가로시설물들이다. 벤치는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기본형과 등받이 없는 형, 스툴(stool)형, 기댈 수 있는 긴 막대모양의 서포트 벤치(support bench)형, 운동 겸용 스트레치 벤치(stretch bench)형,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권과 중동 지역에서 볼 수 있는 평상형 등을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스툴(stool)은 볼라드 기능을 겸하기도 하고 광장 등에 집단 배치하면 그룹의 형태로 이용되어 대화의 요소로 쓰이기도 한다. 서포트 벤치(support bench)는 공간이 좁고 이용시간이 짧아 회전율이 높은 곳에 설치하면 효과적이며 긴 막대모양의 형태적 특징은 linear한 디자인의 요소로 표현 될 수있다.
셀터의 디자인에 있어 재료, 구조시스템과 적절한 재료의 선택은 보행자 거리의 분위기 연출과 장소성을 표현하는데 많은 기여를 한다.셀터는 비교적 규모가 큰 가로시설물이기 때문에 그 형태에 따라 공간을 한정하기도 하고 공간의 성격을 규정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그 이용에 있어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5) 조명시설
가로등은 야간의 보행자 거리의 이용자가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하며 야경을 조성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로등이 도로변에 위치하는데 반해 조명등은 기타의 외부공간에서 어둠을 밝히는 실용적인 역할과 조명으로서 환경을 연츨하는 역할을 한다. 가로의 조명계획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디자인 원칙을 가진다.
•보행의 안전과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기 위하여 적당한 휘도의 광원을 사용하고 인간적인 스케일로 계획되어야 한다.
•가로수, 분수, 조각, 건물 또는 광장을 연출하여 아름답고 보행자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해야한다.
•공간의 성격을 충분히 고려하여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적절한 빛의 변화로 보행공간에 리듬감을 부여한다.
보행을 위한 가로등의 높이는 보행자의 스케일에 맞게 보통 4∼6m 정도의 낮은 기둥의 조명을 사용하여 빛의 확산을 적게 하고 라로내의 식재등과 조하시켜 빛과 그늘의 연출, 또는 보행공간의 리듬을 조성한다.

6) 조경시설
도시공간 속에 자연을 도입하는 도구의 역할을 하는 화분, 트리그레이트, 지주목 등이 조경용 시설물에 속한다. 화분(Tree planters & Pots)은 건물 사이의 공간을 분리 또는 구획 짓기 위한 경게요소로서 또는 보행자나 차량의 공간을 규정하거나 보행자 거리의 바닥에서의 변화를 알리는 역할을 하며 가로경관에 스케일을 제공한다. 화분은 가동성이 있어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으며, 화분은 조형적 의미를 가지며 항구적인데 비해 식재는 4계절마다 변화하여 변화가 없는 화분과 변화하는 식재가 조화하여 쾌적한 환경을 이룰뿐 아니라 화분이 개개로 되어있기 때문에 보수 및 관리가 용이하다.
화분의 배치는 단독배치, 선상배치, 군배치, 자연형배치등이 있으며, 재료로는 석재, 목재, 콘크리트, 테라코타, 석면, 금속 등이 사용된다.


참고문헌
도시마케팅 전략에 있어 디자인 혁신이 도시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영향
안소민 저 | 홍익대학교 발행, 시각디자인학과 전공

도시브랜드 구축을 위한 디자인경영 전략 연구
이원춘 저 | 成均館大學校 발행, 디자인學科 디자인매니지먼트 전공

다국적기업 IBM의 디자인전략에 관한 연구
김억 저 | 국민대학교 발행, 시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 전공

한국 전통음식 브랜드화에 따른 포장디자인전략에 관한 연구
김채숙 저 | 홍익대학교 발행, 시각디자인과 전공

캐릭터의 디자인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연구
이화자 저 | 이화여자대학교 발행, 디자인학과 제품디자인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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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왕윤 저 | 부산대학교 발행, 미술학과 전공

도시환경디자인을 위한 사인시스템에 관한 연구
최성식 저 | 啓明大學校 발행, 산업미술학과 전공

都市行政에 있어서 都市디자인의 導入에 關한 硏究
朴勝화 저 | 京畿大學校 발행, 都市 및 地域開發行政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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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경희 저 | 국민대학교 발행, 공업디자인학과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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