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전략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양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작품 내용분석 및 감상
제1장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제2장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제3장 시장경계선을 재구축하라
제4장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제5장 비고객을 찾아라
제6장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제7장 조직상의 주요장애를 극복하라
제8장 전략적 실행을 전략화 하라
제9장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3. 변화와 혁신을 위한 경영보고서

4. 블루오션전략이란 무엇인가

5.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차이점

6. 블루오션 전략의 시대적 가치

7. 경쟁의 함정을 벗어나는 가치의 혁신

8.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블루오션전략》은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공동으로 집필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경영전략 이론서이다. 이들은 유럽경영대학원(프랑스INSEAD)에서 나란히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2005년 2월 미국에서 출간된 이후 국내 정재계에 '블루오션'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정재계 리더들이 탐독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공무원들과 대기업 임직원들 사이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블루오션전략의 핵심은 붉은(red)피를 흘려야 하는 경쟁시장에서 예전의 업종, 고객 개념에 얽매이지 말고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 즉 푸른 바다(blue ocean)와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자는 메시지다. 산업사회에서 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을 넓히기 위해 전략을 수립했고, 차별화를 위해 투쟁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머리를 싸맸지만, 저자들은 서커스 산업의 판도를 바꾼시르크 뒤 솔레이유, 새로운 와인시장을 창출한 카셀라 와인, 일본 이발소업계의 블루오션을 개척한 퀵 뷰티 등의 성공을 분석하며 "블루오션 창조자들은 결코 경쟁자를 벤치마킹하지 않으며, 경쟁업체의 몫을 빼앗아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발상의 전환을 통해 아예 애초에 경쟁자가 없는 시장공간을 창출한다"는 파격적인 주장을 한다. 경쟁자를 이기는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시장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것인데, 저자는 이를 가치혁신이라 부르고 있다. 레드오션에서 기업들은 오로지 현재 존재하는 시장에서 수요자를 찾는 데서만 성장을 국한시킨다. 반면 블루오션전략은 "대체재보다는 대안적인 사업을 관찰하고 시장 바깥에 있는 비고객들에게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충고한다. 그래서 블루오션처럼 거대하고 무한한 새로운 시장공간을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레드오션에서는 고객들이 동종 산업 안에서 타 경쟁자들과의 사이에서 어떻게 선택을 하느냐에 대해서만 질문한다. 하지만 블루오션을 창출한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의사결정하는데 산업간 경계를 넘어서까지 바라본다는 사실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블루오션에서 시장 수요는 경쟁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에 의해서 얻어진다. 이곳에는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게임의 법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블루오션은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을 비유하는 표현이다. 다시 말해 블루오션은 높은 수익과 무한한 성장이 존재하는 파워풀한 시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블루오션전략-독후감-
  • 전략가 50인에 선정되었다. 런던 선데이타임즈에서는 유럽 최고의 비즈니스 전략가인 김위찬 교수와 마보안 교수는 경영자들이 전략에 대해 생각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커다란 도전을 제공하고 있다 고 평가했다.보스턴 컨설팅 그룹,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의 전략 및 국제경영 담당 석좌교수이며, 유럽연합의 자문위원이다.르네 마보안 - 인시아드 전략 및 경영학 교수이고, 세계경제포럼의 특별회원이다. 2. 작품의 줄거리 ․ 감상블루오션 전

  • 블루오션전략 독후감
  • -목차--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난 소감과 ‘전략적 이동’- 책의 주요 내용에 대한 나의 생각.1. 문화예술에서의 블루오션전략의 적용 가능성2. 정치에서의 블루오션전략의 적용 가능성.3. 분석단위로써의 전략적 이동(Strategic Move)4. 전략 캔버스와 ERRC5. 블루오션 전략의 실행- 독후감 전체 요약 및 나의 바램.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쓴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감동 받았다. 막연하게 생각하였

  •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
  • 독후감Ⅰ. Intro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경영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레드오션 전략과의 비교를 통해 그 개념을 간단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데 레드오션 전략이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시장에서 다른 업체들과 경쟁하여 이기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고 한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시장을 만들어서 시장을 선점 및 개척하

  • [조직행위 독후감]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 조직행위 관리 독후감 과제블루오션전략- 목차 - Ⅰ. 책의 선택 동기Ⅱ.『블루오션전략』의 핵심 내용Ⅲ. 조직행위 관점에서 바라본 감상Ⅳ. 블루오션 전략에 관한 비판과 나아가야 할 길Ⅰ. 책의 선택 동기신문 기사를 읽다 보면 숱하게 나오는 단어가 바로 ‘블루오션’이라는 것이다. 이 책의 인기는 그 전부터 실감하고 있었으나 무엇 때문에 이리도 열광하는 것일까? 궁금한 점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던 중 올해 초에 기업에서 인턴을

  • [마케팅] [도서감상문]`블루오션 전략`을 읽고(A+리포트)
  •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Ⅰ. 개요예스폼 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경영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레드오션 전략과의 비교를 통해 그 개념을 간단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데 레드오션 전략이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시장에서 다른 업체들과 경쟁하여 이기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고 한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시장을 만들어서 시장을 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