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연료전지자동차] 연료전지의 원리, 특징과 연료전지의 종류 및 연료전지의 이용 그리고 연료전지 자동차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연료전지의 원리

Ⅲ. 연료전지의 특징
1. 높은 발전 효율
2. 에너지 절약
3. 환경 친화성
4. 설치성

Ⅳ. 연료전지의 종류
1. 인산형 연료전지(Phosphoric Acid Fuel Cell)
2.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3.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Molten Carbonate Fuel Cell)
4. 알칼리형 연료전지(Alkaline Fuel Cell)

Ⅴ. 연료전지의 이용

Ⅵ. 연료전지 자동차
1. 전기자동차와 연료전지자동차 비교
2. 연료전지자동차용 연료전지
3. 연료전지자동차 개발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의 에너지 사용 중 자동차가 소비하는 양이 전체의 24%나 되므로 이 부분의 에너지 절약이 세계적 과제로 이미 대두되어 있다. 에너지 효율과 이상화탄소 저감, 대체연료 사용 등의 장점을 가진 연료전지 자동차가 시존 내연기관과 전기 자동차의 단점을 극복한 21세기형 자동차로 등장할 가능성이 가장 유력하게 예측되고 있다. 연료전지 동력시스템은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연비가 높아 연료절감률이 가솔린 기관에 비해 3배정도 높다. 공해물질의 발생이 없다. 이산화탄소의 생성이 현저히 낮다. 고속회전 부분이 없어 내연기관에 비해 소음이나 진동 특성이 우수하다.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자동차를 위해 개발된 동력변환기술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연료전지 발전설비가 모듈화 되어 있어 유지보수가 유리하다. 10년 후 원유매장량이 거의 바닥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은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위기가 불어닥칠 것이라는 위급한 상황을 미리 경고하고 있으며 이에 상당한 에너지 소비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의 연료전지 도입이 새로운 대안이 되어 보편화 될 것이다.
연료전지는 발전효율이 40-60%로서 화력발전에 비해 높을 뿐만 아니라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으로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공해불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연료전지는 좁은 공간에도 발전 설비를 건설할 수 있으며 건설 기간 역시 일반적인 발전소 건설에 비해 훨씬 짧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기존 발전소의 규모도 지금의 30분의 1 정도로 줄어들고 대도시에 도시형 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게 되며 각 가정마다 전기와 온수를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자가발전소가 설치된다.
참고문헌
권옥배, 연료전지(Introduction of fuel cell),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김창수, 연료전지 기술개발고 보급전망,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다까하시 다께히꼬 저, 조영일 역, 연료전지, 전파과학사, 1986
오인환·홍성안, 연료전지자동차 실용화 전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1989
연료전지 자동차 개념 설계 및 개발 타당성 연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조만, 연료전지자동차의 기술개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물] 발전소 건설 사업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
  • 원리 및 작동방식3. 국외 및 국내 풍력발전소 현황4. 풍력발전소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5. 대책과 대안에 관한 의견 Ⅶ. 지열 발전소 - 60 Page1.발전소의 개념2.발전소의 작동 방식3. 지열발전의 발전현황4. 우리나라의 발전현황으로 최근에 나온 뉴스5. 지열발전소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6. 결론 및 대책Ⅷ. 태양열 발전소 - 63 Page1. 발전소의 개념2. 발전소의 작동 방식3. 태양열 이용기술의 분류 4. 태양열 발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5. 결론 및 대책

  • [내연기관][엔진][내연기관(엔진) 실용성 입증][내연기관(엔진) 원리][내연기관(엔진) 미래]내연기관(엔진)의 역사, 내연기관(엔진)의 실용성 입증, 내연기관(엔진)의 원리, 내연기관(엔진)의 미래 심층 분석
  • 연료로 100km 주행) 루포(Lupo)를 출시, 차세대 내연기관은 전자제어식 HSDI디젤엔진이 차지할 것임을 예고하였다.전기자동차는 배터리 및 전기충전 등의 문제로 순수 전기모터로 구동되는 시스템에 대한 한계를 느끼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및 연료전지(Fuel Cell)등으로 개발방향을 선회한다. 특히 연료전지는 궁극적으로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 있는 동력원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CNG, LPG, 메탄올, 수소, 태양열등의 대체 에너지를 이용한 동력원에 대한 가

  • 신·재생에너지 이해
  • 전지에 의한 발전원리 PN접합에 의한 발전원리 태양광의 특징 및 시스템 구성도 태양열 이용시스템 구성도 풍력 에너지 풍력발전시스템 분류 지열 에너지 지열기술해양 에너지 종류 및 입지조건 원자력 에너지 바이오 에너지 바이오에너지 기술의 분류 바이오에너지 시스템 구성도 신재생에너지 정의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이용.개발.보급 촉진법 제2조 」 에 의해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

  • [대체에너지] 대체에너지의 종류와 필요성, 대체에너지장점, 대체에너지단점
  • 이용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것을 통해 더욱 발전적인 모습을 필요로 하고 있다.4. 우리나라의 대체에너지 현황1) 대체에너지 원별 공급비중2010년 대체에너지 원별 공급비중 2) 우리나라의 대체에너지 보급현황분야일반현황세부내용수소연료전지R&D 실증 단계로 보급실적 없음최근 수송용(현대자동차), 휴대용(삼성 SDI), 발전용(포스코)등 대기업 본격참여태양광일반 주택을 대상으로 보급중이며 산업화 단계는 아님에스에너지(모듈

  • [경제학]대체 에너지 방안
  • 및 소규모 태양광 발전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태양열 발전에 관한 연구는 발전에 필요한 고온 획득 방법과 고온 재료 개발 등이 문제가 되어 큰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80대 중반 미국에서 10 MW급의 태양열 발전 시스템의 실용화가 이루어진 이후 각국에서 집중적인 개발 투자를 계속하고 있어 2000년대에는 가장 강력한 태양 에너지 이용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보급될 전망이다. 태양열 발전 시스템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중앙 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