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왕별희] 패왕별희 - 개인사를 통해 본 중국현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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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단순한 내용요약이 아닌 스스로의 생각과 느낌을 중심으로 작성한 A+ 감상문입니다.
목차
1. 《패왕별희》 내용분석 및 요약

2. 시대를 대표하는 세가지 인간형

3. 역사속 개인의 형상화

4. 영화의 외적장치 및 상징체계 분석

5. 영화에 대한 비판적 접근

6. 맺음말
본문내용
1. 《패왕별희》 내용분석 및 요약

1925년, 군벌 치하의 중국. 어머니로부터 버림받은 연약한 미소년 데이는 그를 감싸는 따뜻한 시선의 샬로를 느낀다. 두 소년은 경극의 최고봉인 [패왕별희]의 남녀 주인공이 되기 위해 험난한 수련을 시작한다. 유명한 북경 경극학교에서 길고도 힘든 훈련을 마친 두 소년 데이와 샬로, 그들은 옛적 초패왕 항우와 그의 여인 우미인의 이야기를 그린 경극 '패왕별희'를 꾸준히 연습하고, 1937년도 중일전쟁이 발발할 무렵에는 가장 유명한 경극배우로 명성을 떨칠 수 있게 된다. 우미인 역을 맡은 데이는 그녀가 옛날 그랬던 것처럼 마음 속으로 샬로를 사랑하고 있었다. 하지만 샬로는 홍등가의 여인 주샨과 사랑에 빠지고 그녀와 약혼하게 된다. 데이는 둘 사이를 시기하고, 자신을 저버린 샬로에 대한 배신감으로 아편에 손을 대는 등 나락으로 빠져든다. 그렇게 격동으로 휘몰아치는 중국 역사의 한가운데서 샬로오 데이, 그리고 쥬산의 인생은 배신과 사랑, 그리고 증오로 뒤엉켜간다. 1945년 일제가 패망하고, 이후 대륙의 주인이 국민당에서 중국공산당으로 바뀌면서 데이와 샬로, 주샨의 운명도 흔들린다. 순수한 예술보다 혁명 이념을 앞세우는 세상에서 데이는 경극 배우 생활을 청산하고 만다. 그리고 세월이 더 흘러 문화대혁명이 일어나면서 이들도 반혁명분자로 몰리고 만다. 문화혁명의 인민재판을 받게된 데이와 샬로, 각각 패왕과 우희의 분장을 한 채로 서로를 매도하며 이 둘 사이의 우정과 신뢰는 파괴되고 만다. 그리고 이 결과 살기위해 자신에 대한 사랑을 부정하는 샬로를 본 샬루의 아내 주샨이 자결을 하고 만다.
시간이 흘러 때는 1977년, 환호하는 이 없는 텅빈 객석과 무대에서 초로의 나이로 접어든 두 남자가 그들의 마지막 [패왕별희]를 공연하기 위해 호흡을 가다듬는다. 마침내 연극 속의 우희처럼 데이는 샬로의 허리춤에서 뽑은 칼로 그의 한많은 인생을 끝낸다.

영화의 주된 모티브가 되고 있는 경극은 중국의 고유 경극 중의 하나로 초패왕과 그의 애첩 우희의 비극적인 사랑이야기이다. 경극배우로 여자 배우는 세울 수 없다는 전통에 따라 어릴 적부터 여자역을 평생해야 했던 남자가 경극 중의 상대를 현실에서도 사랑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비극을 다루고 있다. 첸 카이거 감독은 이 영화의 바탕이 될 원작을 처음 보았을 때 그리 탐탐히 여기지 않았으나, 꼬박 일년이 걸린 시나리오 작업을 통해 그는 자신의 영화에 색채를 집어넣고 탄탄한 한편의 드라마를 만들어갔다. 93년 칸느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패왕별희]는 예술과 오락이 절묘하게 결합된 영화의 진수를 보여주는 수작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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