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유럽] 중세유럽의 농업, 중세유럽의 도시, 중세유럽의 봉건제, 중세유럽의 선박, 중세유럽의 시장, 중세유럽의 십자군 원정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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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세유럽의 농업

Ⅱ. 중세유럽의 도시
1. 성립과 발전
2. 성격

Ⅲ. 중세유럽의 봉건제

Ⅳ. 중세유럽의 선박
1. 비잔틴 선박
2. 지중해 선박
3. 유럽 선박

Ⅴ. 중세유럽의 시장

Ⅵ. 중세유럽의 십자군 원정
1. 배경
2. 원정의 경과
3. 원정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세유럽의 농업

7세기부터 유럽의 인구는 증가했다. 인구증가로 토지개간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필요성도 높아지게 되었다. 유럽에는 7세기에서 10세기 사이에 처음으로 개간의 물결이 일었는데 경작지를 획득하기 위해 기술의 향상과 향상된 경영방식에 의한 농업의 집약화가 일어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작은 지나칠 정도로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공간을 요구했다. 근대적 사고방식으로 보면 수확은 우스울 정도로 적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에 시달리며 살고 있었다. 우리는 유럽 중세도시의 시장경제와 교환경제를 농업경제의 배후에서 그리고 그것과의 상호 영향관계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 앞서와 같이 힘든 경작 상황에서 개간에 힘쓴 농민에게는 혜택이 보장되었다. 인구증가로 농촌의 인구가 도시로 유출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었다. 중세 전기간을 통틀어 도시는 농촌에서 이주해 오는 사람들의 증가를 통해서만 성장할 수 있었고 도시와 농촌간의 경제적 교환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제 수적으로 적은 상부계층, 즉 귀족과 교회의 사치품 수요가 교역의 주축을 이루던 시대는 지나갔다. 보다 자유롭고 보다 편안한 삶, 보다 안전한 삶을 위해 도시는 농촌주민의 이주를 유혹했다. 그런 경향은 너무나 심해서 토지영주들은 무력으로 혹은 환심을 사서 이농을 저지하려고 노력했다.

Ⅱ. 중세유럽의 도시

1. 성립과 발전

중세의 도시는 처음 상인들이 모여 임시로 거주하며 장사를 하던 곳이었다. 이런 곳은 대개 로마시대 이래 내려오는 고대 도시의 외곽지역이다. 교통이 편리하고 사람들의 왕래가 잦아 장사하기에 알맞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상인들은 임시 거주지 주변에 새로운 성곽을 쌓고 영구히 거주하며 장사를 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이들은 부르주아라고 불렸다. 처음에 도시는 영주의 지배하에 있었다. 영주는 시장세, 거래세, 통과세 등 각종 세금을 징수하였고, 또 도시가 생기면 땅값도 올랐기 때문에 매우 우호적이었다. 상인들은 영주에게 얽매이지 않는 자유민이었지만, 주변 농촌에서 이주해 온 수공업자나 날품팔이 노동자는 여전히 농노 신분이었다. 이들은 상업 활동에 필요한 온갖 일들, 예를 들면 수레나 상자의 제조, 상품 견적과 수송에 종사했으며, 도시의 인구가 늘어감에 따라 제빵업자, 양조업자, 대장간, 또 푸줏 경영자들이 속속 모여들었다. 상인과 함께 이들 수공업자들은 도시 주민의 핵심을 이루었다. 상공업이 발달하고 도시가 날로 번창하자 도시민들은 영주의 불필요한 지배와 간섭에서 벗어나 자치권을 요구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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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석홍(1994), 서양사 개론, 삼영사
서양사의 기초지식(1990), 신서원
에드워드 맥널 번즈 외 2명 저, 박상익 역(1994), 서양 문명의 역사Ⅱ, 소나무
차하순(2002), 새로 쓴 서양사 총론 1, 탐구당
페리 앤더슨 저, 유재건·한정숙 역(1990), 고대에서 봉건제로의 이행, 창작과 비평사
E,M, 번즈·R, 러너·미첨 저, 박상익 역(1994), 서양 문명의 역사 I, 소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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