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립영화, 한국독립영화사례] 한국독립영화의 출현 배경, 한국독립영화의 과거, 한국독립영화의 현재, 한국독립영화의 사례, 한국독립영화의 정체성, 향후 한국독립영화의 배급 과제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독립영화의 출현 배경
1. 한국영화의 변화된 토대와 환경
2. 세 가지 시도
3. 대기업의 영화 참여
4. 90년대 후반의 한국 영화

Ⅲ. 한국독립영화의 과거

Ⅳ. 한국독립영화의 현재

Ⅴ. 한국독립영화의 사례
1. 저예산영화 분류
1) 토착 충무로 자본
2) 대기업 자본
3) 감독 중심의 제작
4) 프로듀서 중심의 제작
5) 제도권 밖에서의 독자 작업
2. 작품 별 접근
1) 토착 충무로 자본의 저예산 실험 : <바이준> 임태형 프로듀서
2) 대기업 자본의 저예산 실험 <세 친구>
3) 감독 중심 프로덕션으로 새로운 관객, 시장의 개척 <섬>
4) 프로듀서 중심 프로덕션 <여고괴담>
5) <워낭소리>

Ⅵ. 한국독립영화의 정체성

Ⅶ. 한국독립영화의 배급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에서 ꡐ독립영화ꡐ란 용어가 공식적으로 쓰인 것은 1990년 <한국독립영화협의회>의 발족 당시였다. 이효인은 여기서 네 가지 주장을 내세웠는데, 첫째, 민중들의 계급적 정서와 과학적 세계관을 풍부한 영화예술로 구현한 민족민중적인 영화, 둘째, 새로운 배급망의 구성, 셋째, 제도권과 비제도권 영화인들의 단결로 영화 운동의 전개, 넷째, 조직적인 창작과 보급 그리고 연구를 병행하여 ꡐ참으로 우리 것인 영화 미학과 창작방법론을 세워나가고자 한다ꡑ 등이다. 이효인은 독립영화의 활동범위와 목적 등을 밝힌 이 주장을 통해 1980년대의 사회 운동과 문화운동의 지향성을 상기시키며 당시 독립영화인들은 어떤 ꡐ상상의 영화 공동체ꡑ나 ꡐ상상의 영화적 개념ꡑ을 생각한 것으로 판단하였고 <한국독립영화협회>의 창립은 문민정부 아래서 그간 전개되었던 절충적인 민주화 속에서 독립영화에 가해진 탄압과 사회 전반의 보수화 현상 그리고 트렌드화된 독립영화 등 다중의 맥락에서 독립영화의 운동성과 상품성의 절묘한 타협을 시도하였다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한국독립영화협회>의 창립선언문은 독립영화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시대에 따라 독립영화의 겉모습이 변하더라도 그 밑바닥 정신만은 이어지고 지켜져야 한다.”라는 말로 시작한다. 이 서두는 서구의 독립영화사를 제대로 간파한 독립영화의 존재적 실체를 지적하고 있다. 이어서 독립영화는 검열을 거부하고 자본을 적게 쓰는 일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ꡐ독립ꡐ은 그 무엇을 위한 일일 때 그 의미가 완성된다고 주장하면서 화려하고 기름진 화면보다는 치열하고 정직한 장면들로 새로운 영상언어를 만들기 위해 우린 상투적 영화공식에서부터 독립을 선언한다는 독
참고문헌
* 김수남, 한국영화의 미학, 아세아 영화연구, 행복한 집, 1998
* 박훈석, 독립영화 창구화 유형 특수성 연구
* 서울영상집단 엮음, 변방에서 중심으로, 시각과 언어, 1996
* 영화진흥위원회, 한국 영화 동향과 전망, 통권 15호, 2002
* 이효인, 한국독립영화, 수난과 의지의 흔적, 한국독립영화협의회, 2001
* 장선우, 실천문학의 민중영화의 모색, 실천문학사, 1985
* 조영각, 한국독립영화의 현 상황과 전망, 한국영화학회 춘계세미나,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영화배급 구조 변동2) 90년대 이후 배급판도 변화3) 향후 전망 4. 다른 창구1) 비디오, DVD2) TV. Cable TV3) 인터넷 영화시장4) 해외시장5) 게임, 음반, 출판Ⅳ. 한국영화산업 예측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1) 개요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4) 통합전산망Ⅴ. 결론참고자료표차례 1984년∼2000년 한국영화 제작, 외

  • [문화정책론] 영국 문화정책
  • 사례 적발을 위한 비용은 ISP와 공동으로 부담하지만, 적발된 이용자에 대한 고지비용은 ISP가 전적으로 부담해야 한다며 불법콘텐츠 유통에 대한 ISP의 책임의식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4-1-2. 영화(1) 산업 현황 및 특징영국 영화 시장은 2008년 박스오피스 규모가 8억 5,000만 파운드로 급증하고 자국 영화 점유율이 31%를 넘어서는 등 활기를 보였다. 하지만 2009년은 이 같은 추세를 이어가기에 역부족이었다. 영국영화위원회(United Kingdom Film Council, UKFC)

  • [일본문화] 일본영화분석
  • 영화의 미학이 성립되었다. 전통적으로 내러티브보다 형식미를 추구해 온 노와 가부키, 그리고 여백의 미를 추구한 회화 전통은 서구에서는 모더니즘 영화 미학으로 발전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는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다라 다루는 주제는 달라지지만, 일관된 이미지 중심의 형식을 강조하는 독특한 일본 영화가 유지되는 힘이 되었다.격변의 60~70년대 독립영화의 탄생 한 해 600편 이상을 제작하던 메이저 영화사의 활동이 1960년대로 들어서

  •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 영화 산업계 진출이라는 획기적인 변화를 낳았다. 벤쳐 캐피탈은 투자 대비 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기획과 제작관리의 능력을 갖춘 소수의 프로듀서에게 투자를 집중시키는 전략을 택한 결과, 여러 개의 벤쳐 캐피탈 회사들이 다수의 영화제작에 투자하는 사례가 급증하면서 한국영화시장의 안정적이고 활발한 영화제작환경을 조성시켜준 것이다. 이에 따라 각 투자자의 흥행실패에 따른 리스크가 줄어드는 반면, 한 편의 영화에 투입되는 제작비 규모

  • [한국영화] 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
  • 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Ⅰ. 서론Ⅱ. 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1. 한국영화의 흥행 몰이2. 한국영화 제작 붐3. 대기업의 영화산업 향방4. 충무로 금융자본시대Ⅲ. 헐리우드의 세계영화시장 지배전략1. 1980년대의 헐리우드2. 1990년대의 헐리우드3. 1980년대 이후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의 동향과 인수합병4. 현재의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1) 타임워너2) 디즈니3) 컬럼비아 트라이스타-소니4) 20세기 폭스-뉴스 코프5) 파라마운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