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영화, 프랑스영화산업] 프랑스영화의 특징, 프랑스영화의 역사, 프랑스영화와 누벨바그, 프랑스영화산업의 현황, 프랑스영화제, 프랑스영화의 발전 방향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영화의 특징

Ⅲ. 프랑스영화의 역사
1. 공식적인 생일
2. 1896년 스펙타클 영화 등장
3. 찰리 채플린에게 영감을 준 코믹스타 'MAX LINDER'
4. 1920년대 새로운 접근, 예술로써 인정
5. 1920년대 후반 허무와 초현실주의가 발전
6. 1927-1929년 프랑스 영화의 전성기
7. 1930년대 사운드 도입으로 일대혁신
8. 1930년대 중반 가장 풍요로운 시대

Ⅳ. 프랑스영화와 누벨바그

Ⅴ. 프랑스영화산업의 현황
1. 제작
2. 배급
3. 극장 흥행

Ⅵ. 프랑스영화제
1. 깐느 영화제
1) 역사
2) 로고
3) 심사과정
2. 도빌아시아 영화제

Ⅶ. 프랑스영화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벨바그의 기초가 되는 것은 사르트르와 까뮈의 실존주의 철학이며, 이는 누벨바그의 철학적 배경으로 인식된다. 그렇다면 실존주의란 과연 무엇이며, 실존주의 사상이 누벨바그 감독들에게 끼친 영향은 무엇일까? 실존이라 함은 말 그대로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을 의미한다. 세계2차 대전 당시 서구를 주름 잡았던 철학이 바로 `실존주의`이다. 유태인 대학살 이후 사람들은 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인간존재에 대한 새로운 검토를 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당시 활약하던 사상가 사르트르와 까뮈는 두 가지 공통적인 사상을 가졌다. 첫 번째로, 이들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매우 중시 여겼다. 신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인간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자기의 삶을 만들어 나가는 절대적인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진정한 자유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사상에 영향을 받아 트뤼포의 영화 `400번의 구타`에서 주인공 앙뜨완느는 가족과 화합하지 못하고 거짓말과 도둑질을 해가며 소년 감호소까지 들어가지만, 결국 그는 그곳을 탈출하여 `진정한 자유`를 찾기 위해 바다로 달려간다. 또한`줄&짐` 영화에서 주인공 까뜨린느도 아내, 주부, 어머니, 친구, 여성이라는 모든 사회적 규정에 대해 불편해 하며 결국 그녀는 자살을 선택한다. 그녀가 진실로 원했던 이상적이면서 자유로운 관계가 실현되지 못했기에 카트린느 또한 그러한 한계를 넘지 못하고 강물에 뛰어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녀는 여러 남자와의 잠자리를 통해 여성의 존재 자체에 대한 자유를 추구하였다. 그녀가 주체적으로 남성을 선택하고 자신의 감정에 충실한 진정한 자유를 묘사함으로써 여성의 자유성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사르트르와 까뮈는 실존주의를 `우연성`이라고 정의 내렸다.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순전히 우연한 사건이며 거리에 나뒹구는 하찮은 돌맹이처럼 나의 출생 또한 우연의 산물이다.` 라며 인간은 이 사회 속에 던져진 우연적인 존재라고 했다. 이러한 사상
참고문헌
◎ 강현국(1997), 프랑스영화, 우리시대 마지막 사랑의 시, 서울 : 시와 반시사
◎ 구회영(1991),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 세가지 것들, 한울
◎ 길혜연(2003), 프랑스 문화예술, 한길사
◎ 김정호 외(2004), 영화 따라잡기, 평민사
◎ 김호영(2002), 프랑스 영화의 이해, 한나래
◎ 누벨바그 이후 40년(2004), 한나래
◎ 도서출판창해(2000), 프랑스영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주 국제영화제의 실패 원인 분석, 발전이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
  •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먼저 광주국제영화제의 현황과 실태를 분석해 본 후,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공한 지역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사례와 성공요인을 분석해 본 후 성공사례에 비추어 문제점을 분석하여 발전전략과 그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를 생각해보고자 한다.1. 광주국제영화제 현황과 실태‘New Wave Again!세계 영화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의 하나인 프랑스 누벨바그 50주년을 회고하면서, 광주국제영화제 또한 다시금

  • [미디어사회]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매체)에 대한 연구
  • 방향 TV 등제 8 주 영상 매체: 영화1. 영화의 역사1895년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1915년 그리피스, . 최초의 장편영화, 영화의 원형제 1차 세계대전 후 유럽 영화 침체,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1926년 유성영화 등장, 제 2차 세계대전 후 헐리우드 영화 강세유럽에서는 뉴시네마(영), 네오리얼리즘(이), 누벨바그(프) 등장.자본주의 제도권 내로 편입된 후, 제 3의 영화 등장.텔레비전과의 경쟁 및 협동 관계로 발전2. 영화의 특징(1) 사

  • [대중문화]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비디오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영화가 채택하는 주제와 형식의 범위를 축소시키는 경향이 있다. 제작자들은 이미 알려져 있는 관객에게 호소력을 가진 영화의 유형, 즉 많이 시도되어진 영화의 공식(formuals)에 매달림으로써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방향으로 영화를 만들어 간다. 좋게 말하면 장르영화의 정립이요, 나쁘게 말하면 성공한 영화주제와 포맷을 모방함으로써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 영화제작사의 의도이다. 그렇다면 이미 알려진 성공적인 영화의 주제와 포맷이란 과연 어

  • [일본영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상과 영화시장, 한일영화합작
  • 특징을 개발하면서 일본 감독이 작가로 탄생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1958년을 정점으로 영화산업은 하향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 1950년대 후반에 보급되기 시작한 텔레비전의 영향으로 영화관을 찾는 관객의 수가 격감하기 시작하면서 여러 스튜디오가 불황을 맞았다. 불황 타개책으로 도입한 와이드 스크린이 특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그들은 주요 관객층인 젊은이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쇼치쿠 누벨바그 같은 새로운 영화 세

  • [언론학] 영화와 비디오
  • 영화가 채택하는 주제와 형식의 범위를 축소시키는 경향이 있다. 제작자들은 이미 알려져 있는 관객에게 호소력을 가진 영화의 유형, 즉 많이 시도되어진 영화의 공식(formuals)에 매달림으로써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방향으로 영화를 만들어 간다. 좋게 말하면 장르영화의 정립이요, 나쁘게 말하면 성공한 영화주제와 포맷을 모방함으로써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 영화제작사의 의도이다. 그렇다면 이미 알려진 성공적인 영화의 주제와 포맷이란 과연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