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과 마케팅]산지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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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산지유통의 개념
2) 산지유통의 기능
3) 산지유통의 실태 및 문제점

3. 결론
1) 산지유통시설의 효율적인 운영
2) 체계적인 브랜드화
3) 특정기념시기에 맞는 전략적 농산물 출하
본문내용
3) 산지유통의 실태 및 문제점

이상과 같이 산지유통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구성조직에 대해 살펴봤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이러한 산지유통의 실태가 어떤한지를 알아보자.

△ 판매방식은 어떠한가?

판매방식 즉, 농가단위의 개별판매냐 아니면 생산자조직에 의한 공동판매냐를 묻는 것이다. 표에서 보듯이 다른 부류에 비하여 채소류의 공동 및 계통출하비중은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일본의 경우 채소류의 협동출하비율은 1980년대 초 기준으로 약 70% 수준이었다. 이 같이 공동출하비율이 낮은 이유를 꼽자면 첫째, 정부에 의한 가격안정제도 및 유통정보 미흡에 의한 가격 불안정성을 영세한 생산자 조직이 스스로 감당키엔 부담이 크며 둘째, 작목반 등 산지공동출하조직이 양적으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내실화 및 규모화에 소홀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공동출하를 쉽게 하는 집단화, 품질통일 등이 미흡한 이유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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