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 광장분석] 광장 감상문 - 광장과 밀실의 사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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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양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광장의 저자 최인훈의 문학세계

2. 작품 줄거리

3. 작품분석

4. 광장과 밀실, 그리고 이데올로기

5. 한반도의 광장

6. 작품 내의 상징적 요소들

7. 작품에 대한 네가지 질문과 대답

8. 맺음말
본문내용
1. 광장의 저자 최인훈의 문학세계

'광장'의 작가 최인훈은 함북 회령 태생이나 피난민으로 월남하여 목포에서 고등학교 졸업하였다. 대표작 '광장'에서 보듯이 다채로운 기교를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전후의 가장 주목할 만한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광장>>을 비롯하여 <<회색인>> <<서유기>> 등 여러 작품에서 그는 분단된 남북조시대의 삶의 본질을 성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이유로 왜곡된 근대인의 삶을 심층적으로 조망해 보인다. 1970년대 이후에는 매우 사변적인 내용을 담은 '회색인', '총독의 소리' 등을 발표하였다. 그의 작품은 이야기 줄거리를 엮어나가는 전통적 사실주의의 차원을 벗어났다는 평과 함께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대인의 고뇌와 불안을 묘사하기 위해서 꿈, 단장(斷章), 일기(日記), 작품, 회상(回想), 내적 독백 등의 기교를 다채롭게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소설 미학을 견지하고 있는 작가이다. 그의 소설은 1950년대 문학의 한 주류를 이루고 있는 피란민 의식을 통해 한국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구조를 분석하고 해석, 비판한다.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월남한 독신이나 시골에서 상경하여 하숙하고 있는 학생 등 대부분 생활의 뿌리를 뽑힌 사람들이며, 지적(知的) 작업에 대해 긍지와 절망감을 동시에 느끼는 인물들이다. 생활에 뿌리를 내리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그들이 침해받고 있는 존재라는 실존적 불안에 사로잡혀 있다. 그 불안의 정체를 밝히는 것이 작자의 계속되는 명제이다. 또한 예술가의 초상 최인훈은 우리 분단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비평가 김우창이 그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일컬어 '남북조시대의 예술가의 초상'이라 명명한 바 있거니와, 그의 문학은 대부분 '남북조시대의 소설'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스타일 면에서도 재래식 리얼리즘 소설 기법을 넘어서 다채로운 실험정신을 펼쳐보임으로써, 우리 소설의 혁신을 도모한 작가로 꼽힌다. 작품집으로는 <광장>, <총독의 소리>,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화두>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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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pk***
    (2014.03.31 10:3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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