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홍글씨 분석, 주홍글씨] 주홍글씨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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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양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주홍글씨》의 저자 나다니엘 호손

2. 작품 내용요약 및 인물분석

3. 사랑도 죄가 될 수 있는가

4. 불완전한 존재인 인간에 대한 깊은 천착

5. 죄와 구원
본문내용
1. 《주홍글씨》의 저자 나다니엘 호손

호손을 위대한 미국의 소설가로 평가받게 한 작품이 바로 《주홍글씨》이다. 《주홍글씨》는 운명의 장난과 자신들의 강하고 약한 성격의 혼합, 도덕률에 대한 청교도 사회의 편협한 해석으로 서로 헤어지게 된 두 연인이 결국 죽고 나서야 하나의 묘비 밑에 합쳐진다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호손이 미국의 소설 작가 중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적어도 3가지 점을 고려한 결과이다. 첫째, 그는 형식에 대한 인상적이고 구성적인 감각을 지닌 숙련된 장인이었다. 예를 들면 《주홍글씨》의 구성은 매우 긴밀한 통일성을 지니고 있어서 어떤 장이나 절이 빠지면 전체의 구성이 깨지고 만다. 이 소설의 네 인물은 거미줄처럼 얽힌 인생사에서 풀 수 없을 정도로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잘 짜인 플롯은 일관된 분위기에서 딤스데일이 공개적인 고백을 하는 클라이맥스의 장면으로 천천히 그러나 냉혹하게 발전해간다. 호손의 다른 작품들, 특히 '이야기'를 다룬 단편소설들에서도 이와 똑같이 완벽하게 짜인 구성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호손은 직접성·명쾌함·확고함·정확함을 표현의 특징으로 하는 고전문학 양식의 대가였다. 둘째, 그의 도덕적 통찰력이다. 그는 청교도 전통을 이어받아 도덕적으로 진지했으며, 원죄와 죄의식의 개념, 법과 양심의 요구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호손은 초절주의자들이 인간 본성의 잠재력에 대해 꾸밈없는 낙천주의로써 사물을 보는 것을 거부했다. 대신 그는 인생을 깊고 정직하게 들여다보았으며, 그 속에서 많은 고통과 갈등, 결함을 메꾸어주는 사랑의 힘을 발견했다. 그의 작품에는 낭만적인 도피가 없으며, 오히려 인간의 조건에서 심리적·도덕적 사실들을 확고하고 결연하게 음미하고 있다. 셋째, 그는 비유와 상징에 정통하다. 그는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과 딜레마를 인간 존재의 문제들에 대한 일반화된 개념들로 분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호손은 이것에 해설적인 표현을 덧붙여 설득력도 알맹이도 없는 인물들을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들을 침울하고 압축된 분위기에서 다룸으로써 힘과 무게와 진정한 비극의 필연성을 만들어내고 있다. 특히 《주홍글씨》에서 상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주홍글씨 그 자체는 엄밀한 의미에서 단순한 천조각으로만은 볼 수 없는 폭넓은 의미와 교훈을 띠고 있다. 호손의 작품은 죄의 보편성과 인간의 선택이 지닌 복잡성·모호성을 다룬 미국의 상징소설에 가장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의 뛰어난 단편소설들과 《주홍글씨》는 심리적·도덕적 통찰력에서 어떤 미국 작가도 능가할 수 없는 깊이를 보여주고 있다.
호손의 조상은 17세기 이래로 세일럼에서 살았다고 한다. 미국에서 살았던 조상 가운데 가장 윗대인 윌리엄 호손(원래는 Hathorne이었는데 호손이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여기에 w자를 덧붙였음)은 행정장관으로, 한 퀘이커교 여성을 공개 태형시킨 사람이었다. 그는 '순수하고' 꾸밈없는 종교적 숭배형태를 열렬히 옹호하고, 검소하고 엄격한 생활방식을 강하게 신봉하며, '타락한' 인간의 '선천적인 타락성'을 확신하는 정통 청교도 정신을 확고하게 지지했다. 호손은 뒤에 세일럼의 다른 가문들이 수지맞는 해운업을 통해 부유해지는 반면, 18세기에는 번창하고 유명했던 그의 가문이 갈수록 기울어지는 이유가 이러한 가혹 행위와 1692년 세일럼에서 열린 마녀재판에 자신의 조상이 참여했던 죄에 대한 응보가 아닐까 하는 의문을 품게 되었다. 아버지는 선장으로서 항해 도중 죽었는데, 젊은 부인에게 두 딸과 당시 4세였던 어린 호손을 남겨놓았을 뿐 재산은 하나도 남기지 않았다. 어머니는 친정 오빠이며 유복한 가문인 매닝가(家)에 들어가 살았다. 호손은 세일럼에 있는 매닝의 집에서 자랐으며, 10대의 상당 기간을 세바고 호숫가에 있는 메인 주 레이먼드에서 보냈다. 그는 메인 주 브런즈윅에 있는 보든대학교에서 4년을 보낸 뒤 1825년 세일럼으로 돌아왔다. 호손은 젊은이로서 뚜렷한 개성은 없었지만 책을 읽고 소설작법을 터득하려고 노력하면서 거의 12년을 보냈다. 콩코드에는 랠프 왈도 에머슨, 헨리 소로, 브론슨 올컷 같은 당대의 주요한 사회사상가와 철학자들이 살았는데, 그 때문에 이 마을은 인간이 경험과 사실의 물질세계를 초월하여 우주에 퍼져 있는 정신과 인간의 자유에 대한 잠재력을 자각해야 한다고 주장한 초절주의 자연철학의 중심지가 되었다. 호손은 기꺼이 이 초절주의자들과 사귀었지만 그들과 통하는 점은 거의 없었다. 그는 예술가들과 지식인들을 완전히 신뢰하지는 않았지만, 뒤에 미국 대통령이 된 오랜 대학 친구이며 동창생인 프랭클린 피어스가 그를 방문하자 진심으로 반가워했다. 올드 맨스에서 호손은 계속 소설을 썼지만 전과 마찬가지로 작품만 성공하고 돈은 벌지 못했다. 새로운 단편소설집 〈낡은 저택의 이끼〉는 1846년에 출간되었다.
가족이 늘어나고 빚도 쌓이면서 1845년 호손의 가족은 세일럼으로 돌아가지 않을 수 없었는데, 그곳에서 포크 정부는 호손을 세관의 검사관으로 임명했다. 3년 뒤 대통령 선거에서 재커리 테일러가 이끄는 휘그당이 정권을 잡자 호손은 일자리를 잃었지만, 몇 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노력한 끝에 걸작 《주홍글씨》를 발표했다. 그가 해직에 대해 느낀 쓰라린 감정은 이 소설의 앞부분에 쓴 수필 〈세관〉에 뚜렷이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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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습니다~내용도 좋구요~~
  • brud***
    (2011.03.22 22:5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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