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수용소에서] 죽음의 수용소에서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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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양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죽음의 수용소에서》의 저자 빅터 프랭클 박사

2.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

3. 우리 삶속의 고통과 죽음 그리고 로고테라피

4. 작품의 주제의식

5. 고결한 인간정신의 승리
본문내용
1. 《죽음의 수용소에서》의 저자 빅터 프랭클 박사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쓴 빅터 프랭클 박사는 크고 작은 갖가지 고통을 겪고 있는 그의 환자들에게 때로,“어째서 자살을 하지 않았습니까?”하고 묻는다. 그러면 환자들은 대답한다. 한 사람은 자기의 삶이 자기 자식들에 대한 사랑으로 맺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다른 사람은 이 세상에 자기 자신의 능력을 이바지하여야 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하였다. 그런가 하면 또 한 사람은 간직할 보람이 있는 추억 속에 잠기고 싶은 미련이 유일한 이유인지도 모른다는 대답이었다. 프랭클 박사는 이러한 대답에서 심리요법에 관한 지침을 종종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이와 같이 조각난 삶의 가느다란 실오라기를 의미와 책임의 확고한 유형으로 짜 만드는 것이 프랭클 박사가 스스로 창안한 현대‘실존적 분석’과‘로고데라피’의 목적이요 추구하는 바다. 잔인한 죽음의 강제수용소에서 보낸 기나긴 죄수생활로 그는 그 자신의 벌거벗은 몸뚱아리의 실존을 발견하게 되나 그의 아버지, 어머니, 형제, 그리고 그의 아내 등은 강제 수용소에서 죽음을 당했거나 가스 처형실로 보내졌던 것이다. 따라서 그의 누이만을 제외하고 그의 온 가족은 강제수용소에서 몰살을 당하고 만 셈이었다. 모든 소유물을 빼앗기고, 모든 가치를 파멸당한 채 굶주림과 혹독한 추위 그리고 흉폭한 핍박 속에 시시각각 다가오는, 처형될지도 모른다는 공포에 몸을 떨어야 할 고통을 그가 어떻게 견뎌냈으며, 어떻게 보람찬 삶을 발견하고 유지할 수 있었을까? 다른 정신의학자들은 그와 같은 극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 정신의학자의 말에 귀를 기울일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가 아닌 그 누구라도 우리 인간의 조건을 슬기롭게 동정심을 가지고 살펴볼 수 있었으리라. 프랭클 박사의 한마디 한마디는 허위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깊은 체험이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에 뜻깊은 진실의 울림을 갖고 있다. 프로이트는 갈등과 무의식의 동기로 인해 일어난 불안에서 우울증의 부조리라는 근원을 찾는다. 반면에, 프랭클은 신경질환을 여러 형태로 분류하고, 어떤 신경질환(정신적, 또는 심령적 신경증)을 환자가 실존에서 찾지 못한 의미와 책임감을 원인으로 캐어내고 있다. 또 프로이트는 성생활의 욕구불만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에 프랭클은‘의미에의 의지’의 좌절을 강조하고 있다.
프랭클 박사는 그가“우스꽝스럽게도 벌거숭이가 된 그의 몸뚱아리 밖에는 아무것도 잃어버릴 것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을 때 인간이 무엇을 하게 되는가를 배운다. 그리고 그의 정감과 무관심이 얽혀서 흐르는 듯한 묘사는 독자들의 심금을 사로잡고 말리라! 먼저 인간의 자신의 운명에 대한 차갑고도 초연해진 호기심을 가짐으로써 구원되는 과정이 그려진다. 그리고 곧 살아남을 가능성이 적은데도 남아있는 자신의 삶을 유지하기 위한 작전이 묘사된다. 굶주림과 수모, 공포의 불의에 대한 깊은 분노가 가까이 지켜보고 있는 듯한 사랑하는 이의 영상, 종교, 음침한 유머 감각, 그리고 심지어는 그들의 상처입은 마음의 아픔을 아물게 해주는 나무나 노을 등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순간적인 주시에 의해 극복되는 과정이 이어진다. 산다는 것은 고통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통에서 의미를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삶에 어떠한 목적이라도 있다면 겪는 고통과 죽어 가는 마당에서도 반드시 목적이 있기 마련인 것이다. 그러나 누구도 다른 사람에게 이런 목적을 이야기해 줄 수 없다. 반드시 각자가 그 스스로 찾아내야 할 것이며, 그 대답을 전제로 하는 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가 찾아내는 데에 성공한다면 그는 온갖 모독에도 성장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다. 옛날 스토아 학파와 똑같이 현대의 실존주의자들이 인정한 이 궁극적인 자유는 프랭클의 작품에서 뚜렷한 깊은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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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12.08 23:4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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