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ok

1. 창의력이란
1) 창의력의 개념
(1) Guilford
(2) Day & Berlyne
(3) Rogers
2) 창의력의 의미
(1) 창의력이란 남과는 다른 아이디어를 말한다.
(2) 무조건 엉뚱하다고 창의력이 아니다.
(3) IQ가 창의력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
(4) 유창성·유연성·정교성·독창성으로 구성.
3) 창의력의 요인
(1) 유창성(Fluency, 사고의 양)
(2) 융통성(Flexibility, 사고의 폭) = 유연성
(3) 독창성(Originality)
(4) 정교성(Elaboration, 사고의 깊이) = 치밀성
2. 창의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1) Getzels & Jackson의 연구결과
2) Guilford
3) McNemar

3. 교과 수업을 통한 창의력 기르기
1) 창의성 교육의 목표.
2) 창의성 교육의 기본 방침.
3) 창의성 교육의 주요 추진 내용.
4) 세부 추진 계획.
(1) 세부 방침
(2) 실천 과제
5) 체험 중심의 창의성 교육 환경 조성
(1) 세부방침
(2) 실천 과제
6) 창의성 교육 연수 연구 활성화가
(1) 세부 방침
(2) 실천 과제
4. 창의력의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1) 창의력을 저해하는 요인
2) 창의력을 조작하는 요인
3) 창의력 개발과 향상을 위한 제언(Yelon & Weinstein)
4)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
5) 창의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수업기법

5.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1)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의 기본 원리
2)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의 전제 조건
3)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행평가 자료
가. 지도방법
나. 자료 활용방법
다. 창의성 교육 활동 자료의 구성

6.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의 대안적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창의력이란

1) 창의력의 개념
창의력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때로는 너무 단순하여 창의력의 중요한 요소들을 모두 포함시키지 못할 때가 많다. 창의력은 창의성, 창조성, 창조력. 독창성, 독창력, 등과 같은 말이며 영어의 'creativity'에 해당한다. 창의력은 또한 고등정신능력, 문제해결력, 창의적사고력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 무엇인가 기발하고,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거나 생각해 내는 능력' 이라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남의 이야기를 들을 줄 알아야 하며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또한 호기심을 갖는 것이며, 관점과 시각차이다. 그리고 단순화이다. 아이디어는 좋은 아이디어와 나쁜 아이디어가 있는데 그 기준은 무조건 새로운 것, 처음 본 것이 아니고 가치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Hurlock(1972)은 과거에 일반적으로 인식되어 오던 창의력의 개념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창의력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일곱까지 측면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 자원부, (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6-2,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김병철, (2002). 교사와 아동의 뇌기능 분화와 초등과학 교수․학습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상권, (1999). 초등학교 아동의 과학학업 성취 패턴에 따른 두뇌 기능분화 양상과 다중지능 특성.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창제, (1996). 학습양식. 형설출판사
최선영, (1999). 전뇌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력, 자연과 학업성취도, 과학적 태도 및 학습양식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최희영, (1999). 초등학교 아동의 다중지능과 학습양식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http://www.igukak.co.kr/right/2-1.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
  • lloss***
    (2009.12.07 16:56:12)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교수기법] 학교 및 사회교육현장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기법
  • 위한 강의기법>산업능률연구원장 정상곤Ⅰ. Interactive(쌍방향)연수일반적으로 강사진들은 말도 잘하고,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심할 경우 자기 지식에 도취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우수한 강사는 강의시간 중 3분의 1이상 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머지는 수강생과의 Interactive(쌍방향) 강의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수강생을 적극적으로 끌어 들이고, 질문을 하고, 질문시키고, 토의시키고 하는 등등입니다. 몇 강사

  • [교육학]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ok.
  • 석사학위논문, 2002현용수, 「인성교육노하우」, 서로사랑, 2004최영갑, “전통유교사상과 현대청소년의 인성교육”, 학교경영, 2006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문음사, 1998한국국민윤리학회(편), 「현대사회와 직업윤리」, 형설출판사, 1999한국인성교육협회, 「인성교육 기본과정」2002홍경자,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2004한국교원대학교(2000),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 한국교원대학교.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1998.

  • [미술교육] 감성을 키워주는 청소년 미술교육 프로그램
  • 창의력을 자극하려 한다. 2> 수업 전개 과정음악을 선정하여 들려 준 후 각자가 그 음악을 듣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자화상을 그린다.4명 정도의 학생들을 짝을 짓는다. 전지 크기의 종이를 준비하여 각 모서리에 각자의 자화상을 오려서 붙인다.4명으로 이루어진 조별로 학생들이 모여서 그 음악의 주제를 의논하여 결정한다(여기서 주제 결정은 한 단어로 정한다)새로운 종이를 한 장 꺼내어 자화상의 반대편 모서리 방향에 그 주제 단어를 써

  •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형,구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의사항,사례, 사회과,가정과,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교원연수원(1998) :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 전략김재봉(2000) : 심화보충 학습의 내용 구성,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박성익(1998) :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교육과학사양순옥정금희(1999) : 제대로 알면, 자녀의 성교육 문제없어요,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이화진(2001) :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교육마당21 2월호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인간관계 관리 전반의 인사관리상 검토
  • 기법이다.2) 오류의 제거방안작업자 자신이 작업상 오류의 원인을 자발적으로 연구하고 자기경험에 비추어 개선을 제안하면 (ECR제안 : Error Cause Removal), 감독자는 오류의 원인을 검토하여 전문적인 부서에서 처리토록 한다.3) 동기유발 프로그램ECR을 적극적으로 제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동기유발 프로그램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① 그룹 목적달성과 달성 - 동종의 작업을 행하는 종업원으로 ZD그룹을 편성하고 그 그룹작업의 오류를 Zero화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