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ok
1. 창의력이란
1) 창의력의 개념
(1) Guilford
(2) Day & Berlyne
(3) Rogers
2) 창의력의 의미
(1) 창의력이란 남과는 다른 아이디어를 말한다.
(2) 무조건 엉뚱하다고 창의력이 아니다.
(3) IQ가 창의력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
(4) 유창성·유연성·정교성·독창성으로 구성.
3) 창의력의 요인
(1) 유창성(Fluency, 사고의 양)
(2) 융통성(Flexibility, 사고의 폭) = 유연성
(3) 독창성(Originality)
(4) 정교성(Elaboration, 사고의 깊이) = 치밀성
2. 창의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1) Getzels & Jackson의 연구결과
2) Guilford
3) McNemar
3. 교과 수업을 통한 창의력 기르기
1) 창의성 교육의 목표.
2) 창의성 교육의 기본 방침.
3) 창의성 교육의 주요 추진 내용.
4) 세부 추진 계획.
(1) 세부 방침
(2) 실천 과제
5) 체험 중심의 창의성 교육 환경 조성
(1) 세부방침
(2) 실천 과제
6) 창의성 교육 연수 연구 활성화가
(1) 세부 방침
(2) 실천 과제
4. 창의력의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1) 창의력을 저해하는 요인
2) 창의력을 조작하는 요인
3) 창의력 개발과 향상을 위한 제언(Yelon & Weinstein)
4)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
5) 창의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수업기법
5.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1)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의 기본 원리
2)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의 전제 조건
3)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행평가 자료
가. 지도방법
나. 자료 활용방법
다. 창의성 교육 활동 자료의 구성
6.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의 대안적 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창의력이란
1) 창의력의 개념
창의력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때로는 너무 단순하여 창의력의 중요한 요소들을 모두 포함시키지 못할 때가 많다. 창의력은 창의성, 창조성, 창조력. 독창성, 독창력, 등과 같은 말이며 영어의 'creativity'에 해당한다. 창의력은 또한 고등정신능력, 문제해결력, 창의적사고력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 무엇인가 기발하고,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거나 생각해 내는 능력' 이라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남의 이야기를 들을 줄 알아야 하며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또한 호기심을 갖는 것이며, 관점과 시각차이다. 그리고 단순화이다. 아이디어는 좋은 아이디어와 나쁜 아이디어가 있는데 그 기준은 무조건 새로운 것, 처음 본 것이 아니고 가치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Hurlock(1972)은 과거에 일반적으로 인식되어 오던 창의력의 개념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창의력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일곱까지 측면을 지적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 자원부, (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6-2,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김병철, (2002). 교사와 아동의 뇌기능 분화와 초등과학 교수․학습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상권, (1999). 초등학교 아동의 과학학업 성취 패턴에 따른 두뇌 기능분화 양상과 다중지능 특성.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창제, (1996). 학습양식. 형설출판사
최선영, (1999). 전뇌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력, 자연과 학업성취도, 과학적 태도 및 학습양식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최희영, (1999). 초등학교 아동의 다중지능과 학습양식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http://www.igukak.co.kr/right/2-1.html
자료평가
- 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
- lloss***
(2009.12.07 16:56: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