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경영] 여행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행의 정의, 여행업의 개념과 경영적 특성, 한국 여행업의 발전, 여행업의 역할 및 책임, 여행상품개발, 여행업의 추이, 여행업 온라인 마케팅, 여행업 마케팅 등에 대해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여행이란?

2. 여행업의 개념과 경영적 특성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경영적 특성

3. 한국 여행업의 발전

4. 여행업의 역할 및 책임
1) 역할
2) 책임

5. 여행상품개발
1) 여행상품개발의 중요성
2) 여행상품개발의 육성전략

6. 여행업의 추이

7. 여행업 온라인 마케팅
1) 고려해야 할 주요사항
2) 홈페이지 리모델링
3) 불황타개책의 패키지 마케팅

8. 여행업 마케팅
1) ‘신문광고가 최고’는 옛말
2) 여행상품 유통채널 끊임없이 다변화
3) 유통망 확충만이 살길인가
4) 독창성과 기획력, 그리고 뉴미디어에 ‘주목’
5) 여행 유통채널 현 위치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최근 주식시장에서 여행업종주의 약세가 매우 두드러진다. 바로 2007년 여름까지만 해도 줄곧 상승세를 이어가던 여행주들이 증시 평균 하락율을 훨씬 하회하는 수준까지 떨어진 것이다. 증시에서 '황금주'로 분류되던 여행업계를 이렇게 '공황' 상태로까지 내몰린 원인은 무엇이며, 향후 여행업계는 어떻게 변화되어 갈까. 2000년 하나투어의 직상장을 선두로 모두투어와 롯데관광개발이 잇따라 직상장에 성공했고, 2006년과 2007년 사이에는 중소형 여행사들이 대거 우회상장을 통해 코스닥에 진입했다. 주가상승 측면에서 하나투어의 성공가도를 지켜봤기 때문이다. 하나투어의 주가는 상장 첫날 5700원으로 마감한 후 2002년부터 가파르게 상승해 2007년 8월에는 10만원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해냈다.
여행업계 주가 상승의 원천은 단연 실적이었다. 2000년~2005년 사이 패키지 여행객이 평균 30.1% 증가했고, 관광을 목적으로 한 해외출국자수도 평균 20.6% 늘어났다. 이는 원화 강세와 소득증가에 따른 여행비용의 상대적 하락, 그리고 주5일 근무제 도입 덕분이었다.
하지만 그 이후 60달러 수준이던 국제유가가 작년 말 100달러를 돌파한 후 올해 들어 150달러 선을 넘는가 하면, 900원대 초반이던 환율은 최근 1150원선까지 상승하면서 여행업계가 혼란에 빠졌다. 다행히 150달러 선을 위협하던 국제 유가는 최근 100달러 수준으로 급격히 하락했고, 경기 회복을 기대하듯 국내 10월 해외여행 예약율이 예년수준을 회복했다. 바닥을 확인한 여행주들도 본격적으로 반등하고 있다. 경제지표에 민감한 여행업이니만큼 지표개선에 따른 반등이 시작되었다고 조심스레 전망해볼 수 있는 시점이다.
한시름 놓은 시장에서는 여행업계에 대한 재조명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장 평균을 훨씬 하회했던 실적 및 주가하락의 원인에 대해서 여러가지의 원인 분석이 이어지고 있지만, 그 결론은 '여행업계의 재편' 이라는 것이다.
최근 여행업계에서는 여행이 갖는 삶 속에서의 의미에 대한 원론적인 고찰 단계부터 여행상품을 기획하는데 접목시켜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행사가 짜놓은 스케줄에 따라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곳을 ‘찍고’ 다녀야 하는 패키지 여행과는 달리 비록 단 한곳의 여행지라도 자신이 디자인하고 준비한 일정으로 여행을 즐기는 개별자유여행을 전문으로 하는 여행으로 트렌드가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여행업계의 3중고라고 불리는 고유가, 고환율, 항공사의 항공권수수료 인하 정책. 분명 여행업계를 지금의 위기로까지 몰고 간 주요 원인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여행업계가 스스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며, 소비자 위주의 여행상품을 제공하면서 여행을 문화의 차원에서 접근했더라면 타 업계에 비해 위기설이 더욱 부각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분명 이제는 고유가, 고환율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어쩌면 70, 80달러 이하의 국제유가는 더 이상 경험해 보지 못할 먼 과거의 얘기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고유가, 고환율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 체감이 둔화되는 시점에 소비자들은 다시금 '여행'이라는 자유를 꿈꾸며 인터넷과 책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고 싶은, 자신이 느끼고 싶은 나라 밖의 세상에 대해 상상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의 여행에 대한 소비심리와 국내외 경제지표가 본격적으로 회복될 때 쯤에도 패키지 위주의 여행업이 성행한다면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여행업계가 보여주었던 코스닥에서의 성공신화는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분명 개별자유여행이 여행시장의 대세이고, 이제는 선진 수준의 여행문화를 국내 여행 시장에 접목시킬 단계인 것이다. 본문에서는 여행의 정의, 여행업의 개념과 경영적 특성, 한국 여행업의 발전, 여행업의 역할 및 책임, 여행상품개발, 여행업의 추이, 여행업 온라인 마케팅, 여행업 마케팅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여행업경영> 박시사 대왕사 2003.04.10
<21세기 여행업경영론> 황현철 기문사 2003.12.30
머니투데이 이정주에프아이투어대표 2008.09.30
연합뉴스보도자료 오늘의속보 2008.03.30
여행신문 http://traveltime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국내외 여행사의 마케팅전략에 관한내용
  • 경영환경의 변화가 여행업경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전담조사, 연구부서 내지 담당자가 없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② 여행관계법의 미비- 여행업의 건전한 발전 및 여행자 보호의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으나, 현재는 여행업에 대한 세부적 규정 및 지원시책의 강구가 어려운 실정에 있으며, 여행도매업과 여행소매업의 명확한 구분이 없이 규정되어 있다.③ 교육훈련의 불충분- 대부분의 여행업에서

  • [기업경영]인터넷 여행사의 경영전략
  • 경영의 특징여행사 경영의 일반적 특징여행사의 기본업무현 여행업계의 기류 & 현황인바운드 내리막길 시작, 아웃바운드 급성장, 송출매출 모두 증가동남아 유치 여행사 다시 하향길하나-자유-국일 순으로 자리잡아항공권 판매 매출성장 인원 앞서하나투어와 원 여행클럽하나 투어주요 연혁재정 현황하나 투어의 주력 상품하나 투어의 마케팅 기법하나 투어가 추구하는 생존 전략 목표하나 투어가 추구하는 생존 전략 방안원여행클럽주

  • [마케팅전략]인터넷 여행사 경영전략
  • 경영의 특징여행사 경영의 일반적 특징여행사의 기본업무현 여행업계의 기류 & 현황인바운드 내리막길 시작, 아웃바운드 급성장, 송출매출 모두 증가동남아 유치 여행사 다시 하향길하나-자유-국일 순으로 자리잡아항공권 판매 매출성장 인원 앞서하나투어와 원 여행클럽하나 투어주요 연혁재정 현황하나 투어의 주력 상품하나 투어의 마케팅 기법하나 투어가 추구하는 생존 전략 목표하나 투어가 추구하는 생존 전략 방안원여행클럽주

  • 여행사 경영연구
  • 여행업은 1994년 또다시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 “관광자 또는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관과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 이용의 알선, 관광에 관한 안내, 계약 체결의 대리 기타 관광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여행업을 국내. 국외. 외래관광 업무를 종합적으로 담당하는 일반여행업과 국외관광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국외여행업, 국내관광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국내여

  • [여행업] 여행업의 종류와 과제
  • 여행업이란?관광자는 여행을 하기 이전에 교통, 숙박, 매력물, 요금, 가치 등에 관련된 목적지의 정보를 얻기를 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광자는 여행사를 이용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모리슨(James W. Morison)은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이 관광자 자신이 여행준비를 할 때에 비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 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광진흥법에 의하면 여행업이란 여행자, 운송업, 숙박시설 기타 시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