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장애아동 음악치료 방법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음악치료의 원리, 방법과 사례에 관하여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음악치료란?

Ⅲ. 음악치료의 기본 전제

Ⅳ. 음악치료의 원리
1). 개스턴(Gaston, 1968)의 관련적 음악치료
2). 시어즈(Sears, 1968)의 경험적 음악치료

Ⅴ. 음악치료의 방법
1). 즉흥연주
2). 재창조 연주
3). 작곡
4). 감상

Ⅵ. 음악임상 치료의 접근방법
1). 행동과학적 방법과 치료 효과적 방법
2). 정의적 방법과 치료자 중심 방법
3). 자기성찰 방법
4). 주술적 음악치료 행위 방법

Ⅶ. 장애아동 치료에 있어서의 음악치료

Ⅷ.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치료의 실제
1). 노래 부르기 중심의 음악치료활동
2). 악기연주 중심의 음악치료활동
3). 감상 중심의 음악치료 활동

Ⅸ. 장애아동의 음악치료 사례
1). 정신지체아 음악치료 사례
2). 자폐성향과 지능이 낮고 시력이 좋지 않은 중복 장애아동 사례
3). 중증 정신지체아 사례
4). 틱장애 치료 사례
5). '시작'이라는 말에 눈물 흘린 어머니 (자폐아 치료 사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음악치료의 치료적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음악활동의 경험을 가지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시어즈는 경험의 과정으로서의 음악치료를 이야기하였는데 먼저 사람의 신체 생리와 관련된 음악이라는 구조 속에서의 경험을 말하고 있다. 무엇보다 시어즈는 음악이 시간에 입각한 행동을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시간에 입각한 음악의 특성은 환자들의 현실감각을 깨우며 ‘지금 이 시간 이 자리’(here and now)에 적합한 행동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음악은 능력에 따른 행동을 허용한다. 음악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만큼 음악활동을 해 나갈 수 있다. 자신의 역할의 중요성과는 상관없이 ‘자신의 음악’으로 받아들여서 만족을 느끼게 된다. 음악은 정서적인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정서적인 경험에서의 음악의 영향력은 자극물로서의 음악요소에 의한 신체적인 반응(예: 맥박 수나 호흡을 빠르게 한다는 지 하는 자극적인 또는 침체적인 음악요소)이나 특정한 음악에 특정한 연상을 불러오도록 하는 학습된 기능으로서의 음악의 역할이 있다. 음악은 감각과 관련된 행동을 이끌어낸다. 청각자극에 국한되지 않고 다른 감각과 통합되어 사용되어진다.(예: 악보를 읽는 시각, 진동 경험하는 촉각, 음악에 따라 움직이는 신경근육에 운동의 통합된 경험) 심리적인 면에 있어서 시어즈는 자신을 조직화하는 경험을 강조하였다. 음악은 자기표현을 하도록 한다. 슬픈 감정이나 기쁜 감정, 어떤 경우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까지라도 음악을 통해 표현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는 경우이다. 음악은 장애인을 위한 보상적 행동을 제공한다. 조그만 노력이나 부분적 참여만으로도 좋은 음악적 결과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이들의 행동에 대한 강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음악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상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 음악치료학, 최병철 저. (1999). 서울:학지사.
• 음악치료학 개론, 최병철 편. (2000).
• 오마이뉴스, 2005.06.13
• http://cafe.daum.net/samo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음악치료 자료로서는 간략하게 활용하고자 하면 좋습니다.,
  • a17225***
    (2010.06.05 14:04:56)
회원 추천자료
  • [음악치료사례분석] 장애아동 음악치료 사례(반응성 애착장애, 주의력장애, 자폐증 아동, 정신지체아, 뇌성마비 아동의 음악치료 사례)
  • 치료사례* 참고문헌장애아동 음악치료 사례음악치료는 장애 아동의 치료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절대적인 발달기간에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대인관계, 사회기술이 미숙하고 경험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다양한 환경에서 경험이 요구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음악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발달 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하여 표현이나 반응이 늦다. 음악은 감자적인 흥미와 반응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으로 이용하

  • 자폐증의 특징과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관련 사례를 조사한 후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방법에 대한 관련 사례 조사1) 환경 조성2) 촉각의 훈련3) 적극적 음악치료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음악이란 바로 인간행동 그 자체이다. 음악을 통해 인간은 감정을 느끼고 행동으로 표현하기도 하는 등 인간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음악의 특성은 인간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며, 그 영향력 중의 하나가 바로 인간의 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오늘날 정서장애아와 자폐아의 증대에 따라 이러한 아동들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아동심리학의 구제적인 방법으로는 진단, 처치, 연구, 교육 등이 있다. 아동의 지능이나 행동 등 심리학적 측면을 평가 측정하고, 이에 따라 문제아동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상담치료, 놀이치료, 행동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대화치료, 심리극 등이 있다. 최근 아동심리학의 분야에서 치료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아동치료의 관심은 정신 병리학뿐만 아니라 사회부적응, 발달장애 등까지 확대되어 있다.1.2 조망 :

  • [아동복지] 유아기의 부적응행동-유아 자폐, 자폐아동 사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고찰
  • 아동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 - 사회적지지 및 국가적 지원의 필요성 3. 자폐증의 원인 - 의학적인 질환- 유전적 요인- 뇌의 이상 - 바이러스 감염- 심리학적 요인 4. 자폐증의 치료방법- 언어치료 - 행동치료 - 감각통합훈련- 발달적 놀이치료- 미술치료나 음악치료- 정신약물치료5. 자폐증 사례 - 사회적 상호작용의 손상-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손상- 반복적이며 고립적이며 틀에 박힌 관심이나 활동에 대한 선호-번외 : 서번

  • [특수치료] 치료교육방법 - 음악치료
  • 음악의 전문 분야이다.2. 음악치료로 간주되기 위한 요소1) 치료 계획이 설정되어야 한다.2) 어떤 형태든 음악이나 음악활동이 있어야 한다.3) 훈련된 음악치료사에 의해 실시되어야 한다.4) 치료를 받는 환자가 있어야 한다.5) 치료적인 목적이 분명하게 규명되고 설정되어야 한다.3. 음악치료의 대상 및 환자그룹정신질환자, 정사장애인, 행동장애인, 약물남용자, 노인그룹, 노인성 치매자, 발달 장애인, 복합발달장애인, 학생, 신체장애인, 성적학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