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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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매니지먼트사와 스타
제1절 매니지먼트의 이론적 고찰
1. 매니지먼트의 개념
2.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3. 경영 전략
4. 매니지먼트사의 문제점
제2절 스타 매니지먼트
1. 스타 매니지먼트의 목적과 역할
2. 분야별 매니지먼트의 체계와 운영방식
3. 매니지먼트의 주체

Ⅲ.매니지먼트사 경영 전략
제1절 엔테테인먼트시장의 변화
1.방송의 외주화
2.사전제작 시스템
3.온라인 음악시장
제2절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1. 조직형태의 특성
2. 인사관리
제3절 경영전략
1. 제품 전략
1) 시장 세분화 전략
2) 제품 차별화 전략
3) 신비주의 전략
2. 촉진 전략
3. 위기관리 전략
1) 스캔들
2) 상품성의 쇠퇴
3) 병역문제
4) 표절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스타 매니지먼트의 목적과 역할
우리나라에서 스타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입증시켜준 사건으로 <사랑을 그대 품안에>라는 드라마를 들 수 있다. 1994년 MBC에서 방영된 이 드라마는 단 한 차례 방영으로 무명의 차인표를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한 사건으로 유명하다. 이 드라마는 차인표라는 탤런트를 스타로 만들기 위해 철저하게 꾸며진 드라마 구성을 가지고 있었다. 줄거리는 차인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의상과 액세서리, 오토바이나 색소폰 등의 소도구도 차인표를 돋보이게 하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이처럼 개인의 재능과는 별개로 인위적인 조작에 의해 스타가 탄생할 수 있다는 사실은 매니지먼트가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 예가 된다.
가수 매니지먼트의 목적은 가수의 인기 창출과 그 인기의 유지를 통해 스타로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가수를 통해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매니지먼트의 대상이 된 가수는 기획과 준비과정을 통해 일정한 캐릭터로 개발된다. 먼저 시장조사를 통해 가수의 상품성을 타진해보고 이 상품성을 확대재생산․유지시키기 위한 중장기적인 기획을 한다. 이 기획은 가수의 특성을 파악하거나 상품성을 예측하고 활동 방향 등을 결정하는데 활용된다. 매니지먼트의 목적에 따라 가수의 이미지 작업에 들어가게 되는데 의상과 헤어스타일같은 외형적 요소를 가꾸기 위해서는 코디네이터가 투입된다. 매니지먼트에서 외형적 요소는 특히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스타들은 매체를 통해 대중들에게 보여지는 존재이므로 외형적 요소가 일차적인 매니지먼트의 대상이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러한 스타 매니지먼트의 역할들을 구체적으로 보면 스타 관리, 시장 전략 수립, 스케줄 관리, 계획, 대․내외 섭외, 홍보, 컨설팅, 재무관리 등으로 나뉠 수 있다. 가수 매니지먼트의 경우는 음반 기획, 제작, 프로모션, 세일즈의 큰 줄기로 나뉘어진다. 이 업무들에서도 세부적인 기능들이 분화된다. 스타의 상품 가치가 커서 상업성이 뛰어날수록 매니지먼트가 전문적으로 분화되는데 세분화된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주로 기획, 홍보, 관리, 법적 문제처리를 총괄하는 법무담당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매니지먼트의 경우 아직 법적 부분은 정착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외국의 경우는 가수가 계약을 할 때 변호사가 참관하는 법적인 공증 과정이 필요하고, 저작권이나 광고계약에 대해서도 반드시 법적인 절차를 거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법적인 절차에 아직 익숙하지 못하고 법적절차를 거친다는 것이 서로에 대한 불신으로 여기는 국민정서 때문에 완전히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2. 분야별 매니지먼트의 체계와 운영방식
1) 가수 매니지먼트
에이전시와 매니저를 통한 일반적인 스타 매니지먼트는 각각의 활동영역 특성에 따라 그 방식에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배우들은 방송사나 영화사에 전속되는 경우가 거의 없이 에이전시나 개인 매니저와 계약관계 속에서 활동하는 반면 가수들의 매니지먼트에는 두 가지 방식이 공존하고 있다.
음반사에 전속되어 음반기획과 관리 등 전반적인 업무를 대리받는 경우와 개인형 매니지먼트사와 계약을 맺고 있으면서 음반사를 통해 음반을 내는 경우이다. 그러나 이 두 경우 모두 매니지먼트의 운영방식에 다음과 같은 일정한 상업적 사이클이 반복순환된다.

오디션을 통한 가수선발→정해놓은 그룹 이미지에 맞는 개인들을 선발→팀이름에 맞는 개인 캐릭터 선정→음반제작→춤개발→패션과 코디네이션 선정→각종 매체 홍보→공식데뷔→방송활동→팬클럽조직→콘서트 개최→방송활동 중단→새 음반작업 착수

이러한 매니지먼트 과정은 철저히 경제논리에 의해 반복된다. 활동과정에서 이윤창출이 되지 않는 경우는 해체와 재결성을 거듭한다. 특히 1990년대 댄스그룹의 경우는 이 사이클이 빨라지고 있는데 그만큼 가수들의 수명이 짧아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매니지먼트 방식에 있어서도 음반기획 부분에 집중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프로젝트 그룹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스타 매니지먼트가 발달된 미국에서는 매니저가 스타와 계약을 맺기 전 단기적인 시험계약이 이루어진다. 이 기간 동안 매니저가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그 계약은 일반적으로 5년 내지 7년의 장기계약으로 연장된다. 그리고 한 번 맺은 계약은 다른 사람에게 이전이 불가능하다. 이처럼 장기간 동안 매니저와 스타가 함께 활동을 하게 되면 긴 안목으로 매니지먼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결과 위와 같은 매니지먼트 사이클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시도될 수 있다.

2) 배우 매니지먼트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배우 매니지먼트가 시작된 것은 1976년이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부터 확장된 규모의 배우 매니지먼트가 시작된 후 본격적으로 배우 매니지먼트가 활동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이후로 볼 수 있다. 배우 매니지먼트는 개인형 매니지먼트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는데 주(主)매니저격인 사장이 출연 교섭 등의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방송관계자들과의 실질적인 로비도 맡았다. 그 중간 역할의 매니저는 주매니저를 보조하면서 배우의 작품섭외, 매체의 추세파악, 배우에 대한 구체적인 진출 여부와 일반적인 거래 등을 책임졌다. 그리고 로드 매니저는 배우와 함께 행동하면서 스케줄이나 작품의 진행 상태, 준비사항 등을 알려준다.
우리나라의 모든 대중문화 분야가 그렇듯이 배우 매니지먼트에서도 가장 중심 매체가 되는 것은 방송이다. 특히 배우의 경우는 영화나 드라마가 그들의 중심 무대이기 때문에 방송은 다른 어떤 분야에 비해 매니지먼트의 집중 대상 매체가 된다. 방송은 그 자체로서의 의미보다는 광고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스타의 경우는 방송출연료보다 광고출연료가 높기 때문에 광고에서의 출연료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방송에 자주 등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1990년 중반 이후 새로운 매니지먼트로 ‘겹치기 출연 자제’라는 방식이 생겨났다. 배우의 경우 다른 스타에 비해 특히 신비감을 유지시켜야 하는 직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극중 캐릭터가 아닌 토크쇼나 일반 오락쇼 프로그램에 출연할 경우 신비감보다는 친근감으로 대중들에게 어필하게 된다. 이 경우 그만큼 배우의 수명이 짧아지게 된다. 1990년대 중반 이후 꾸준히 정상의 자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배용준이라는 배우의 경우도 겹치기 출연 거부, 쇼 프로그램 출연 자제 등으로 배우의 가치를 높이는 매니지먼트 방식을 취하고 있다.
가수 매니지먼트나 배우 매니지먼트를 살펴본 결과 그 체계와 운영방식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가수는 음반작업, 배우는 드라마나 영화출연이라는 기본적인 업무내용에 차이가 있을 뿐 기획, 섭외, 홍보라는 일반적인 매니지먼트의 큰 줄기는 동일한 것으로 드러났다.

3. 매니지먼트의 주체-매니저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핵심은 실질적으로 스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매니저이다. 매니지먼트가 가수의 인기창출과 유지를 위해 행해지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한다면 그 과정을 진행시키는 주체는 매니저가 된다. 특히 우리나라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조직이나 운영면에서 영세하기 때문에 매니저 자체가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매니지먼트 시스템에 대한 논의에서 매니저를 간과할 수는 없다.
참고문헌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정수연 저 | 단국대 대학원 발행, 대중음악제작 전공, 2006

'10대의 꿈'으로 돈 버는 연예기획사 : 대형 오디션에 스타 지망생들 장사
최영진 저 | 경향신문사 발행, 2007

연예기획사·드라마제작사 구분 사라져
송원섭 저 | 朝鮮日報社 발행, 2006

스타크노믹스 : 스타크래프트에서 캐낸 5가지 경영전략
김태홍 저 | 소프트뱅크미디어 발행, 2000

소프트시대의 發想 轉煥 전략 : 스타크래프트 經營
현대경제연구원 저 | 現代經濟硏究院 발행, 1999

우리나라 외주제작의 현실과 한계
이도경 저 | 한국방송협회 발행, 2006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선차적 규정력에 관한 연구
김대욱 저 | 한양대 대학원 발행, 신문방송학 전공, 2005

대중문화 글로벌 스탠다드 시스템 확립을 위한 공인 에이전시법 공청회
고진화 저 | [고진화의원실] 발행

연예인의 전속계약에 관한 연구
김하나 저 | 숭실대 대학원 발행, 법학 전공

스타시스템이 드라마 제작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주영길 저 |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방송 전공, 2006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저 | 방송위원회 발행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근로자성에 관한 연구 : 연예인을 중심으로
조성흠 저 | 동국대 일반대학원 발행, 법학 전공

가수 매니지먼트에 관한 사례연구
김정은 저 |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발행, 대중예술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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