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상품과 패션산업의 이해] 패션상품과 패션산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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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패션상품의 이해
1) 패션상품의 개념과 특징
2) 패션의 변화

2. 패션산업과 패션시장
1) 패션산업의 구조
2) 패션산업의 특징
3) 패션산업의 주요 이슈

3. 우리나라의 패션시장
1) 국내 패션시장의 발전과정
2) 국내 패션시장의 현황
3) 국내 패션시장의 동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 패션확산곡선
유행확산곡선은 확산 정도, 즉 착용한 사람의 수에 따라 소개기, 상승기, 가속기, 절정기,
하락기로 구분되어 있다. 각 단계마다 그 단계에서 새로운 유행을 채택하는 소비자들은 서
로 다른데, 이러한 소비자 유형에 따라 패션 머천다이징 컨셉이나 패션상품의 기획에서도
차이가 있게 된다.
●소개기는 새로운 유행스타일이 생산자에 의해 처음 사회에 소개되는 단계이다. 당시의 유
행하는 스타일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실루엣, 소재, 디테일 등의 상품을 소개된다. 따라서
상품이 독특하며 희소가치가 있으므로 가격대가 높다.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들 유형은 패
션변화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혁신적인 것을 좋아하며, 개성표현욕구가 강한 유행선도집
단(fashion leader)이다.
●상승기는 새로운 유행스타일을 착용하는 소비자가 점차 증가하여 사회적 가시도가 증가하
는 시기이다. 새로운 유행이 자리 잡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패션기업들은 광고나 디스플
레이 등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홍보하게 된다. 일반 대중 소비자도 새로운 유행스타일에
관심과 흥미를 갖기 시작하면서 이를 카피하는 즉 유사한 스타일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증
가하기 시작한다.
●가속기는 흥미를 가졌던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시작하면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며,
새롭다기보다는 적합하다는 느낌을 준다. 생산량이 증가하며 중저가 가격대에서도 대량
으로 생산된다. 처음 새로운 유행스타일을 시도했던 유행선도자들은 현 유행스타일이 더
이상 개성적으로, 더 이상 패션너블하게 보이지 않게 되므로 현 유행스타일을 버리고 새
로운 유행을 다시 시도하게 된다.
●절정기는 구매력 있는 소비자들이 거의 다 구매하는 시기이다. 소비자의 급격한 증가로
구매량은 많으나 그러나 많은 패션기업들이 유사상품을 내놓고 있으므로 가격이 하락하
고, 따라서 이윤도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이 단계의 패션스타일은 새롭다는 느낌을 전혀
없으며, 오히 평범하고 진부한 느낌을 준다.
●하락기는 소비자들이 그 스타일에 대하여 싫증과 지루함을 느낀다. 새 옷을 사는 소비자
들은 더 이상 그 스타일을 찾지 않기 때문에 수요가 급감한다. 패션기업들은 가격을 크게
할인하여 재고를 소진하고자 하며, 할인가격이나 저가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주된 고객
이 된다. 이와 같이 새로운 유행스타일은 사회로 확산되어 유행의 절정을 맞은 후 하락하
여 사회에서 사라지게 된다.
② 하이패션과 매스패션의 공존
패션확산곡선은 항상 현 유행과 새로운 유행이 동시에 존재함을 암시한다. 다시 말하면, 유
행확산곡선에서 보는 바와 같이 소비자 중에는 유행이 새롭고 특이할 때 구매하는 집단이 있 는가 하면, 어느 정도 유행이 정착되어 새롭기는 하면서도 남들도 많이 착용할 때 구매하는 집단도 있고, 또는 완전하게 사회적으로 무난하거나 가격이 하락하는 단계가 되어야만 구매 하는 소비자도 있다.
즉 사회 안에는 새로운 트렌드를 보여주는 하이패션(high fashion)과 대중적으로 많이 판매
되는 매스패션(mass fashion)이 항상 공존하게 된다.
패션 머천다이징에서는 하이패션이나 매스패션 모두 중요하다. 하이패션은 새로운 유행트
렌드를 보여주며, 자신만의 차별화된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반면에 매스패션은 많은 대중적인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수요가 많고 판
매량이 많다. 따라서 어떤 소비자 집단을 표적 집단으로 삼는가에 따라 새로운 패션트렌드
의 반영 정도가 달라지게 된다.
③ 패션상품의 변화 양상
패션이 가지는 본질적 속성인 변화의 속성과 더불어 패션상품은 시즌에 의한 변화와 트렌드
의 변화에 의해 옷의 용도가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면서 소재나 컬러, 실루엣, 디테일 등 그
표현기법이 점진적으로 변화한다.
●시즌의 단축
4시즌 → 8시즌 ; 트렌드의 연속적 흐름, 의복의 계절성 감소
디자이너의 경쟁적 상품 제공
●디자이너의 선도력 감소
명확한 패션스타일의 존재하면서 소비자 동조 동기 감소
개인적 취향 중시
소수의 큰 트렌드 → 많은 수의 작은 트렌드 공존
●소비자의 독립적 선택
유럽디자이너의 리드로부터 독립적 선택
- 모델과 일반인의차이
- 디자이너 브랜드와 일반상품의 가격차 대비하여 품질 차 감소
소비자 선택 기준 다양화
- 편안함, 가치, 활용성, 트랜드, 색시함 … 모두 추구
- 상황에 따라 corss-shopping
다양한 쇼핑채널로부터 고가, 저가 모두 구매
- 저가상품을 감추려 하지 않음
●No-fashion의 등장
캐주얼화의 확산
- 유명인사도 캐주얼 차림으로 보여짐. “Anything is OK”
- Dress-down 현상의 일상화로 인해 특별한 경우에만 dress-up
- Dress-up 보다 dress-well
●Cheap Chic의 등장
캐주얼화로 더 이상 가격이 chic 결정 안함.
●Fast fashion의 등장
트렌드의 가격대별 영향력 사라짐
- Runway의 트랜드가 중저가 상품에서 먼저 등장
스페인 브랜드 Zara의 파워
모든 소비자가 fast fashion에 반응하는 것은 아님.
참고문헌
패션산업에 있어서 상품기획에 관한 연구
鄭鍾植 저 | 청주대 산업대학원 발행

패션産業에 있어서 商品企劃에 關한 硏究
정종식 저 | 淸州大學校 발행, 産業디자인學科 衣裳디자인 전공

우리나라 패션산업의 상품기획 현황 및 문제점
최선희 저 | 淑明女大 産業大學院 발행, 산업미술학 전공

우리나라 패션산업의 상품기획 현황 및 문제점
최선희 저 | 숙명여자대학교 발행, 산업미술학과 복식디자인 전공

패션산업의 아웃소싱 현황과 추진방안 연구
주영화 저 |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발행, 디자인정보시스템 전공

패션産業에 있어서 Fashion coordinator의 役割 硏究
이용희 저 | 淸州大學校 발행, 衣裳디자인學科 전공

패션商品의 流通構造의 改善方案에 관한 연구
蔡洪錫 저 | 建國大 經營大學院 발행, 경영학 전공


수입패션의류산업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연구
조혜자 저 |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발행, 인터넷비즈니스 전공

상표명의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김양희 저 | 延世大 經營大學院 발행, 경영학 전공

한국 의류패션산업의 국제 경쟁력에 관한 연구
김기홍 저 | 東國大 大學院 발행, 무역학 전공

한국 의류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이영진 저 | 성균관대 대학원 발행, 무역학 전공

2단계 입지결정을 포함한 중국 패션유통업의 신속대응시스템
염인순 저 | 인하대 대학원 발행, 산업공학 전공

국내 패션의류 사업부의 제품시장 부문, 전략, 네트워크 형태와 성과
김종현 저 | 韓國科學技術院 테크노經營大學院 발행, 경영공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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