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의 정보 환경에 대한 이해와 정보활용법] 패션산업의 정보 환경에 대한 이해와 정보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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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패션기업과 패션정보
1. 패션정보
1) 패션정보와 머천다이징 활동
2) 패션정보의 종류
3) 패션정보원과 패션정보산업
2. 패션정보 분석의 메카니즘
1) 패션 트렌드 정보의 시계열 흐름
2) 패션정보기획 프로세스

Ⅱ. 패션정보의 수집과 분석
1. 패션 트렌드 조사
1) 패션 트렌드 정보유형
2) 패션 트렌드 조사 요소
2. 패션시장 조사
1) 패션시장 조사의 특징
2) 패션시장 조사 유형
3. 소비자 조사
1) 소비트렌드
2) 소비자 조사 방법
3) 기업에서의 소비자 조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SKU(Stock Keeping Unit)조사 : 자사 매장의 고객 직기를 기준으로 상품기획을 세우기
위한 조사로 매장의 집기형태와 집기 수 등 매장의 진열 여건과 재고공간을 조사하여 전개
가능한 SKU를 산출해 매장내 구체적인 상품구성계획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내점객조사 : 특정 브랜드의 고객 구매형태를 분석하기 위해 내점한 고객에 대한 구매행
태조사를 말한다.
●고객동선조사 : 매장을 방문한 내점객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로 floor plan에 대
한 평가에 의해 매장 공간구성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백화점 고객동선은 경쟁브랜
드 군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소비자반응조사 : 자사 및 경쟁사 상품 및 서비스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위한 조 사로 주로 신상품 반응조사 시 활용된다.
●매장판매상황조사 : 시즌 마케팅전략을 매장 측면에서 평가하기 위한 조사로 매장에선 소
비자의 정보뿐만 아니라 판매관계자에 대한 조사도 함께 실시한다. 즉 히트상품과 부진상
품의 각각의 이유 파악을 판매관계자와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며 이들과의 공유된 정
보 역시 훌륭한 시장조사이다.
일반적으로MD와 디자이너가 많이 활용하는 제품조사의 경우 크게 7개 방향으로 조사한다.
이들 조사의 공통적인 목적은 해당시장의 트렌드 품목, 스타일, 소재, 컬러, 등의 패션트렌
드를 수집함과 동시에 자사 브랜드의 판매상황을 분석하여, 반응생산 및 당시, 차기 시즌의
상품기획에 반영하기 위한 조사다. 이 같은 방향의 조사는 대개 경쟁브랜드조사와 소비자착
장조사 등 일반적인 패션시장 조사에서도 제품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 내용의 기준이 된다.

■ MD와 디자이너의 패션 시장 조사 항목
이상에서 제시하고 있는 시장 조사영역이외에 텍스타일업체, 봉제공장, 부자재업체, 등의
협력업체 정보도MD에게는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② 직무에 따른 시장조사 업무
기획MD, 영업MD, 디자이너, 디스플레이어는 당기 또는 차기 시즌의 상품기획 혹은 매장
기획을 목적으로 목표시장, 경쟁사, 매장환경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각종 자
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을 담당하게 된다. MD측면에서는 경쟁사와 시장변화에 대응한
상품기획이나 브랜드전략 수립에 활용하게 되고, 디자이너측면에서는 품목별 차별적인 디
자인 개발을 위해 시장조사자료를 활용하게 된다.
③ 시점에 따른 시장조사 업무
패션기업은 상품기획이나 매장기획을 위해 시즌별, 월별, 주간별, 일별로 정기적이고 지속적
인 자료를 수집, 평가한다. 이러한 시장조사 유형은 시점별로 적절한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패션 산업의 정보 소통체계와 패션 정보 활용화를 위한 마케팅 기획 모형
서희정 저 | 중앙대 대학원 발행, 의류과학 전공

국내 섬유패션산업계 e-BIZ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지현 저 | 한국외국어대 세계경영대학원 발행, 국제통상학 전공

패션정보활용을 위한 패션환경 분석에 관한 연구
金秀明 저 | 國民大 大學院 발행, 의상디자인 전공

패션산업의 디지털화 : 영향요인과 사업성과의 관계
이미량 저 | 서울여대 대학원 발행, 의류학 전공

섬유산업내 정보교환을 위한 정보화에 관한 연구
정경호 저 | 安養大 産業情報大學院 발행, 경영정보학 전공

한국 의류패션산업의 국제 경쟁력에 관한 연구
김기홍 저 | 東國大 大學院 발행, 무역학 전공

패션정보의 수집·분석 및 활용에 관한 연구 : 패션정보기관의 System화
서문정 저 | 연세대 대학원 발행, 생활디자인학 전공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통합적 사고에 따른 디자인 환경의 변화와 디자이너
김희진 저 | 연세대 대학원 발행, 생활디자인학 전공

패션 머천다이징 정보활용 및 정보화 현황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홍림 저 |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의상디자인세부 전공

패션정보산업 국립중앙도서관 도서
고은주 저 | 경춘사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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