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유아통합교육 현황과 교육과정의 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통합교육의 현황, 교사와 부모의 역할,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한 교육과정의 조정에 관해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통합교육이란?
Ⅲ. 통합교육의 목적과 과정
Ⅳ.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
Ⅴ.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혜택
1).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Ⅵ.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1). 통합교사의 역할
2). 일반교사의 역할
3). 부모의 역할
Ⅶ. 사립유치원 통합교육 현황
- 장애 유아 통합 연(年)수
- 장애 유아 통합 계기
- 재원 중인 장애 유형별 유아의 수
- 장애 유아 교육비 지원 여부
- 통합의 형태
- 활동 참여 전략
- 장애 유아 활동 참여를 위한 지원 요구
- 일반 유아들의 장애 유아 수용 정도
- 통합교육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
- 또래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한 지원
- 개별화 교수를 위한 지원
Ⅷ. 통합교육과정의 조정
1). Vaughn 등(2000)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조절원리
2). Udvari-Solner(1994)의 교육과정 조정을 위한 의사결정 모델
3). 교육과정 조정 시 유의할 점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통합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크게 부딪치게 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장애유아와 함께 교육받아야 할 일반유아에게 혹시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서 통합교육이 일반 유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오히려 통합된 환경의 참여가 양질의 교육과정과 교수 전략으로 인해 발달적으로 해택을 얻었다는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다. (Odom & Mcevoy 1988 )
통합된 환경에서 교육받은 비 장애유아와 일반 교육환경에서의 비 장애유아의 수행을 비교하였을 때 지능, 언어발달, 학업 전 기술, 사회능력 부분에서 통합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발견하지 못했다. (Jenkins & Odom: 1985). Mcevoy(1988)는 자폐아와 통합된 비 장애아동들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에서 장애아동과의 접촉에 의해 비 장애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감소하지 않았고, 장애아동의 비정상적인 행동을 따라하지 않았으며, 실제로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법의 영향으로 장애아동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음을 관찰하였다. 장애 유아와 함께 통합 교육을 받은 일반 유아들은 통합 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해서 발달상의 성취가 수개월 앞서거나, 성숙효과로 예상할 수 있는 발달보다 더 놓은 비율의 성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전반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향상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유치원에서 통합교육을 받은 일반 유아들은 통합교육을 받기 전보다 장애에 대하여 더 많은 정보를 가지게 되었으며 장애인에 대해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을 뿐 아니라 장애를 지닌 또래들과 더 많이 상호작용을 하려고 하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결과적으로는 이러한 효과는 사회적 관계향상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반 유아들은 사람들의 개별적인 차이에 대해서 알게 되고, 애타적인 행동을 학습하며, 어려움을 지니고도 이를 극복하는 모델을 제공받게 됨으로써 긍정적인 인격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 박승희(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김성애 (2002). 통합교육, 서울: 학지사
• 서영숙(2001).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 교육, 양서원
• 교육과학기술부, “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 활동자료”
• 신현기 외(2000).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 한국통합교육학회(2005).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통합교육.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