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유아통합교육 현황과 교육과정의 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의 현황, 교사와 부모의 역할,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한 교육과정의 조정에 관해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통합교육이란?

Ⅲ. 통합교육의 목적과 과정

Ⅳ.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

Ⅴ.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혜택
1).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Ⅵ.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1). 통합교사의 역할
2). 일반교사의 역할
3). 부모의 역할

Ⅶ. 사립유치원 통합교육 현황
- 장애 유아 통합 연(年)수
- 장애 유아 통합 계기
- 재원 중인 장애 유형별 유아의 수
- 장애 유아 교육비 지원 여부
- 통합의 형태
- 활동 참여 전략
- 장애 유아 활동 참여를 위한 지원 요구
- 일반 유아들의 장애 유아 수용 정도
- 통합교육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
- 또래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한 지원
- 개별화 교수를 위한 지원

Ⅷ. 통합교육과정의 조정
1). Vaughn 등(2000)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조절원리
2). Udvari-Solner(1994)의 교육과정 조정을 위한 의사결정 모델
3). 교육과정 조정 시 유의할 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통합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크게 부딪치게 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장애유아와 함께 교육받아야 할 일반유아에게 혹시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서 통합교육이 일반 유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오히려 통합된 환경의 참여가 양질의 교육과정과 교수 전략으로 인해 발달적으로 해택을 얻었다는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다. (Odom & Mcevoy 1988 )
통합된 환경에서 교육받은 비 장애유아와 일반 교육환경에서의 비 장애유아의 수행을 비교하였을 때 지능, 언어발달, 학업 전 기술, 사회능력 부분에서 통합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발견하지 못했다. (Jenkins & Odom: 1985). Mcevoy(1988)는 자폐아와 통합된 비 장애아동들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에서 장애아동과의 접촉에 의해 비 장애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감소하지 않았고, 장애아동의 비정상적인 행동을 따라하지 않았으며, 실제로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법의 영향으로 장애아동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음을 관찰하였다. 장애 유아와 함께 통합 교육을 받은 일반 유아들은 통합 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해서 발달상의 성취가 수개월 앞서거나, 성숙효과로 예상할 수 있는 발달보다 더 놓은 비율의 성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전반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향상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유치원에서 통합교육을 받은 일반 유아들은 통합교육을 받기 전보다 장애에 대하여 더 많은 정보를 가지게 되었으며 장애인에 대해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을 뿐 아니라 장애를 지닌 또래들과 더 많이 상호작용을 하려고 하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결과적으로는 이러한 효과는 사회적 관계향상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반 유아들은 사람들의 개별적인 차이에 대해서 알게 되고, 애타적인 행동을 학습하며, 어려움을 지니고도 이를 극복하는 모델을 제공받게 됨으로써 긍정적인 인격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승희(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김성애 (2002). 통합교육, 서울: 학지사
• 서영숙(2001).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 교육, 양서원
• 교육과학기술부, “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 활동자료”
• 신현기 외(2000).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 한국통합교육학회(2005).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통합교육.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교육재활의 주요 대상은 장애아동이다. 그러나 성인장애인에 대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필요하므로 교육재활은 비단 아동기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

  • [사범대, 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통합 활동19page4. 사회-의사소통 기술의 직접 교수.20page□ 통합 환경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20pageⅠ. 장애 유아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20page1. 유아교육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특수교육의 추천의 실제20page2. 유아교육과 유아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병합.21pageⅡ. 통합 환경에서의 교수방법22page1. 교수방법의 종류.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 유아는 출생에서부터 적절한 무상의 공교육을 보장받기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에서도 특수 유아를 위한 교육의 법제화가 크게 요청되던 중 1994년 1월 특수 유아교육을 강화한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령이 공포되었다. 이 법 제 5조에 “특수 교육 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또한 전문 개정된 동법 제 8조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 자치단체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 [교육학]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과정을 거침으로써 결국에는 균등한 복지가 이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21세기는 장애와 특수교육의 관점에 대한 패러다임적 전환이 요청되는 때이다. 렌즈를 바꿔끼고 21세기를 조망하기 위해 장애와 특수교육의 문제에 대한 총체적이면서도 혁신적인 관점의 변화가 와야 한다. 장애(disability)는 질병과 같은 개인의 병리적 문제가 아니라, 원천적으로 한 사회가 구성해낸 사회적 병리문제이다. 따라서 우리는 장애문제를 치료․교정되어야 할 개인적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교육개발원,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확립 방안 연구』(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7), p. 15.; 고광태, “각국의 유아교육정책 비교를 통해서 본 한국 유아교육 정책의 발전방향,” 『목포과학대논문집』(22~2호, 1998년 10월), pp. 300~301.미국의 유아교육기관은 매우 다양하지만 유아 교육은 원칙적으로 교육부에서 담당하며, 보육시설은 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장애아 및 저소득층 아동, 영재아, 소수민족, 문맹 아동, 영아, 학습 부진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