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국어의 화용(언어생활과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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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담화의 의미
1.1 담화의 성격
1.2 담화 행위
1.3 대화의 협력 원리
1.4 직접 화행과 간접 화행

2. 텍스트의 의미
2.1 텍스트의 개념
2.2 텍스트성의 기준
2.3 텍스트의 기능

3. 단어의 정확한 사용
3.1 정확한 단어 사용의 원리
3.2 단어의 구성
3.3 단어의 의미
3.4 단어의 화행적 용법

4. 문장의 정확한 사용
4.1 정확한 문장 사용의 원리
4.2 문장의 문법성
4.3 문장의 적절성

5. 텍스트의 논리적 생산
5.1. 논리적인 텍스트 생산의 원리
5.2. 텍스트의 결속 구조 : 형식적인 특성
5.3. 텍스트의 응집성 : 내용적인 특성
5.4. 텍스트의 완결성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들어가기 전에, 담화와 발화 등을 기본 개념으로 하는 화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다.

화법이란, 좁은 의미로는 말하고 듣는 법이지만 넓은 의미로는 구두 언어인 말을 중심매체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화행)의 본질, 원리, 과정, 방법, 평가 등을 다루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화법에는 화법의 과정을 구성하고 있으면서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이 있는데, 이를 화법의 요소라고 한다. 이는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에도 제시되고 있다.
화자(발신자): 말하는 이
청자(수신자): 듣는 이
내용: 화자와 청자 사이에 주고받는 정보
장면: 화자와 청자를 위한 시간적, 공간적 상황

특히나 장면은 이야기의 흐름이나 의미 해석에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1. 담화의 의미
1.1 담화의 성격
담화란, 화자와 청자를 포함한, 화맥속에서 수행되는 발화나 발화의 연쇄체를 의미한다.
*화맥: 화행의 맥락
*발화: 소리를 내어 말하는 현실적인 언어행위

◈발화와 문장의 차이점
A: 이거 진짜 맛있다.
B: 이거 진짜 맛있다.

위와 같이, 같은 장면에서 A가 먼저 말한 후 이어서 B가 말했다고 했을 때 발화측면에서는 2개의 발화가 이루어진 셈이지만, 문장 측면에서는 하나의 문장에 해당한다.

동일한 표현이라도 문장층위와 발화층위의 의미는 다르다.
문장의 의미: ‘표현-의미’사이의 2중 관계
발화의 의미: ‘화자-표현-의미’사이의 3중 관계
“경찰서가 어디 있는지 아세요?”

문장층위의 대답: 예 / 아니요
발화층위의 대답: 경찰서로 가는 길을 안내


1.2 담화행위
담화행위란, 담화의 요소인 발화가 어떤 행위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의 담화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행위가 나타난다. (담화행위의 3분법)
①표현행위: 형식과 의미를 지닌 언어단위를 발화하는 것
②표현내적 행위: 표현행위 안에서 수행되는 발화의 효력
③표현달성 행위: 표현 내적 행위의 효력이 달성된 결과


‘문이 열려 있습니다.’

이 표현에는, 문이 열려있다는 ‘표현행위’, 문을 닫으라는 경고나 명령의 ‘표현내적 행위’, 방문객이 문을 닫게 되는 ‘표현달성 행위’가 나타난다.


1.3 대화의 협력 원리
그라이스(H.P.Grice)는 대화 참여자 상호간에 지켜야할 협력 원리를 제시하였다.
◈일반원리
대화에서의 말이 합의된 목표나 방향과 일치되게, 그 말의 시점에서 충분한 기여가 되도록 할 것.


1) 양의 격률 (The maxim of quantity)
․ 주고받는 대화의 목적에 필요한 만큼만 정보를 제공하라
․ 필요이상의 정보를 제공하지 말라.
다해: 너 2반 서기가 누군지 아니?
미래: 응, 민지. 그런데 걔 5반에 승우랑 사귄대.


→필요 없는 말을
참고문헌
고등학교 문법교과서
『텍스트언어학의 이해』, 한국텍스트언어학회, 박이정, 2004
『텍스트언어학과 국어교육』, 이은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문화는 삶이고 산업이며 실천이다.], 김창남 (성공회 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사회를 보는 새로운 눈』 p273.
새국어, 한문과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과 방향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실행방안,<청람어문 교육>36 , 청람어문 교육학회
문학 작품의 텍스트 분석, -김유정의『안해』를 중심으로- 김진호, 한국어학 제 7집 (1998.6.30), 한국어 학회.
[텍스트 의미론 강의], 최용호 , 인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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