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김남진 댄스시어터 창`의 ‘햄릿’의 미학적 관점에서의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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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Ⅱ. 본말
1. 주제에 대한 접근
1) 세익스피어의 ‘햄릿’ 주제의 특성
2) 무용 ‘햄릿’의 주제의 특성

2. 작품의 전반적 분석
1) 작품의 내용
(1) 도입부
(2) 중간부
① 파리
② 살풀이
③ 돌부처
④ 칼날
(3) 결말부
2) 작품의 형식
(1) 연극과 무용의 만남
(2) 한국의 미

3. 작품에서의 효과
1) 음악
2) 영상
3) 움직임

4. 미학적 접근
1) 플로티누스의 예술가의 의미
2) 헤겔의 예술관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의 목적

오늘 날의 예술은 장르의 경계가 없이 그 모호성을 중심으로 예술 자체의 표현에 중심을 두고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그 표현의 주제에 있어서도 단지 예술가의 생각이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나 현대적인 이슈 등을 통해 예술가의 생각을 더욱 부각시킬 뿐만 아니라 작품을 보는 관객의 수용력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용 작품은 특히 종합 예술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이러한 추세를 더욱 잘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의 예술을 이해하는데 무용이라는 예술 장르가 연구에 있어 매우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7년도 2학기 <무용 미학>을 수강하면서 춤의 해석과 무용 미학에 대한 사고를 가지고 이를 통해 하나의 무용 작품을 직접 관람, 분석함으로써 강의에서 배운 지식을 명확히 하고 미학적 시각을 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본 논문은 <김남진 댄스시어터 창>의 ‘햄릿’ 실제 공연을 관람한 후 조원들의 토론을 통한 방법으로 연구하였고 예술 이론적 부분은 <무용 미학>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여러 문헌 자료를 참고하였다. 또한 차후에 비디오 자료를 참고하여 이루어진 재 토론을 바탕으로 더욱 심층적인 작품의 분석을 하였다.
특히 본 과제에서 제시된 대주제인 2007학년도 2학기 중 <무용 미학>을 수강하면서 본 무용 작품에 대한 분석이어야 한다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작품을 선정, 실제 무대 위의 작품을 관람해야 한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최근에 안무된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에 대한 전문가의 평론이나, 관련 기사의 도움을 받기 어려워 주로 본 연구자들의 주관적인 시각에 의한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한 전개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Ⅱ. 본말

1. 주제에 대한 접근

1) 세익스피어 ‘햄릿’ 주제의 특성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중 하나인 ‘햄릿’은 도덕률을 이상적 가치로 믿은 이상주의자로 그 도덕률을 어긴 자들에 대한 증오와 배신감으로 괴로워하면서도 과감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우유부단함이 더 큰 비극을 불러온 이야기로 질투와 사랑이 주제이다. 햄릿의 성격이나 극적 행위 속에 질투의 개념이 잘 나타나 있으며 주요 등장인물 대부분이 남을 질투하거나 시기에 사로잡혀있다는 특징이 있다.
사랑 또한 보통 이상적인 사랑이 아닌, 자기중심적이며 이기적인 만족과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관능적 소유욕을 가지고 있다. 당시 영국의 기사도 정신은 관습적으로 부정에 대한 과감한 징벌을 요구하는 데 반해, 기독교 교리에 입각한 윤리학적 제도적 관점에서는 철학과 용서와 화해를 가르치는 교리가 강하게 그의 행동을 규제하므로 이것이 내부적인 갈등의 원인이 되었고 이 갈등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자살’이라는 또 다른 죽음의 형태도 함께 허용되지 않음으로써, 햄릿의 줄거리는 햄릿은 결국 아버지의 원수 클로디어스에게 복수를 하나, 그 과정에서 사랑하던 여인 오필리아의 오빠 레어티즈에 의하여 햄릿 자신도 생을 마감하는 것으로 내적 갈등의 마감을 하고 있다.
햄릿의 말 중 ‘높은 이성으로도 흉내낼 수 없는 역설’이나 ‘세상이 정직할 수 있는 기회는 단 한번, 즉 멸망’이라는 대사는 바로 햄릿이 도덕적 이성적 자아를 지니고 있음을 상징하고 있다.

2) 무용 ‘햄릿’의 주제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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